욕창 관리는 간호사의 기본 책임에 속하는 간호의 중요한 부분으로, 예방 활동과 더불어 기존 욕창의 치유를 도모하거나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관리가 요구된다. 효과적인 욕창 간호를 위해서는 정확한 욕창 단계 구분과 단계에 적합한 간호 중재를 포함한 체계적인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이 요구되며 개발된 프로토콜이 임상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실제 욕창 단계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이 시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지식, 태도, 실무-성과(KAP-O) 모델을 기반으로 욕창간호에 대한 지식, 태도, ...
욕창 관리는 간호사의 기본 책임에 속하는 간호의 중요한 부분으로, 예방 활동과 더불어 기존 욕창의 치유를 도모하거나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관리가 요구된다. 효과적인 욕창 간호를 위해서는 정확한 욕창 단계 구분과 단계에 적합한 간호 중재를 포함한 체계적인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이 요구되며 개발된 프로토콜이 임상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실제 욕창 단계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이 시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지식, 태도, 실무-성과(KAP-O) 모델을 기반으로 욕창간호에 대한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수행도를 증진시키고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을 높여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를 도모하기 위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
1단계 연구로, 기존 욕창 관리 지침서 및 가이드라인을 검색하여 욕창 단계별로 요구되는 내용들의 공통점 및 차이점 등을 종합·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예비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예비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은 전문가 집단과 사용자 집단의 타당도 검정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최종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토콜은 모든 단계의 욕창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초기 사정 및 재 사정, 그리고 8가지 범주의 욕창 단계별 간호 지침을 포함하였다. 개발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욕창 사례를 중심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개발은 Seels & Richey (1994)가 제안한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교육 요구도 분석과 욕창간호 교육 관련 문헌의 내용을 분석하고, 개발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과 단계별 욕창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전문가 타당도 검정을 거친 후 교육 내용을 확정하였다.
2단계 연구는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로 2017년 7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사전 조사, 실험 처치, 사후 조사 1(실험 처치 종료 후 1주), 사후 조사 2(실험 처치 종료 후 4주)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A시에 소재한 K 병원에 근무하는 임상 간호사와 재원 중인 2, 3단계 욕창 환자로, 임상 간호사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19명이고, 2단계 욕창 환자는 실험군 16명, 대조군 15명, 3단계 욕창 환자는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15명씩 편의표집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지식, 욕창간호 태도, 욕창간호 자기효능감, 욕창간호 수행 및 욕창 단계 감별 능력을 사전, 중재 후 1주, 중재 후 4주에 측정하였고, 임상 간호사의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과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 정도를 초기, 재 사정 시에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Mann-Whitney U test, repeated measure ANOVA,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1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6.34, p=.003)를 보여 지지되었다.
2.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2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4.97, p=.009)를 보여 지지되었다. 3.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3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5.79, p=.005)를 보여 지지되었다. 4.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수행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4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4.66, p=.021)를 보여 지지되었다. 5.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 단계 감별 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5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5.040, p=.016)를 보여 지지되었다.
6.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6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욕창 2단계: t=2.55, p=.011; 욕창 3단계: t=-3.74, p<.001)를 보여 지지되었다. 7.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욕창 환자 치유 점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의 욕창 환자 치유 점수보다 낮을 것이다’의 가설 7은 2단계 욕창 환자에서만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z=-3.23, p=.001)를 보여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은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지식, 욕창간호 태도, 욕창간호 자기효능감과 욕창간호 수행도를 높여 욕창 단계 감별 능력과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 정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교육은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욕창 관리는 간호사의 기본 책임에 속하는 간호의 중요한 부분으로, 예방 활동과 더불어 기존 욕창의 치유를 도모하거나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관리가 요구된다. 효과적인 욕창 간호를 위해서는 정확한 욕창 단계 구분과 단계에 적합한 간호 중재를 포함한 체계적인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이 요구되며 개발된 프로토콜이 임상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실제 욕창 단계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이 시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지식, 태도, 실무-성과(KAP-O) 모델을 기반으로 욕창간호에 대한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수행도를 증진시키고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을 높여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를 도모하기 위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
1단계 연구로, 기존 욕창 관리 지침서 및 가이드라인을 검색하여 욕창 단계별로 요구되는 내용들의 공통점 및 차이점 등을 종합·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예비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예비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은 전문가 집단과 사용자 집단의 타당도 검정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최종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토콜은 모든 단계의 욕창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초기 사정 및 재 사정, 그리고 8가지 범주의 욕창 단계별 간호 지침을 포함하였다. 개발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욕창 사례를 중심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개발은 Seels & Richey (1994)가 제안한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교육 요구도 분석과 욕창간호 교육 관련 문헌의 내용을 분석하고, 개발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과 단계별 욕창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전문가 타당도 검정을 거친 후 교육 내용을 확정하였다.
2단계 연구는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로 2017년 7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사전 조사, 실험 처치, 사후 조사 1(실험 처치 종료 후 1주), 사후 조사 2(실험 처치 종료 후 4주)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A시에 소재한 K 병원에 근무하는 임상 간호사와 재원 중인 2, 3단계 욕창 환자로, 임상 간호사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19명이고, 2단계 욕창 환자는 실험군 16명, 대조군 15명, 3단계 욕창 환자는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15명씩 편의표집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지식, 욕창간호 태도, 욕창간호 자기효능감, 욕창간호 수행 및 욕창 단계 감별 능력을 사전, 중재 후 1주, 중재 후 4주에 측정하였고, 임상 간호사의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과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 정도를 초기, 재 사정 시에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Mann-Whitney U test, repeated measure ANOVA,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1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6.34, p=.003)를 보여 지지되었다.
2.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2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4.97, p=.009)를 보여 지지되었다. 3.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3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5.79, p=.005)를 보여 지지되었다. 4.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간호 수행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4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4.66, p=.021)를 보여 지지되었다. 5.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 단계 감별 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5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5.040, p=.016)를 보여 지지되었다.
6.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 6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욕창 2단계: t=2.55, p=.011; 욕창 3단계: t=-3.74, p<.001)를 보여 지지되었다. 7.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욕창 환자 치유 점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의 욕창 환자 치유 점수보다 낮을 것이다’의 가설 7은 2단계 욕창 환자에서만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z=-3.23, p=.001)를 보여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욕창 단계별 간호 프로토콜 기반 사례중심 교육 프로그램은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지식, 욕창간호 태도, 욕창간호 자기효능감과 욕창간호 수행도를 높여 욕창 단계 감별 능력과 욕창 관리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 정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교육은 임상 간호사의 욕창간호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욕창 환자의 욕창 치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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