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희망의 조절효과 원문보기


이안숙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야) 상담심리전공(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질적인 행동인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맥락적 변인인 진로장벽과 개인 심리적 변인인 희망을 선정하여,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희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진로탐색과 진로결정을 도울 수 있는 진로상담 및 진로지도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서울지역 3개의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34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장벽, 희망, 진로준비행동은 성별, 학년별, 계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장벽, 희망, 진로준비행동은 어떠한 관계를 지니는가?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희망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이 연구에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장벽과 희망, 진로준비행동의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희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moderating effects of ho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with a career barriers and hope which are respectively included in contextual variables and psychological variables being selected as factors affec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안숙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야)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야)
지도교수 박관성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8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