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과 비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Cultural Compet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3, 2018년, pp.963 - 974  

이에리쟈 (서일대학교 간호학과) ,  이시은 (송곡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비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정도를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S와 I지역의 종합대학 간호대학생 127명과 비 간호대학생 124명, 총 25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적 역량 정도는 평균 5점 만점에 간호대학생 3.35점, 비 간호대학생 3.23점, 심리적 안녕감 정도는 평균 5점 만점에 간호대학생 3.53점, 비 간호대학생 3.37점으로 나타났으며, 두 군 모두 문화적 역량 및 심리적 안녕감 정도가 '중'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이 비 간호대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분석결과 간호대학생은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기술, 문화적 경험, 자아수용성, 환경에 대한 통제,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정규교육과정에 다문화교과목 편성 및 다문화현장체험, 특강 등 교과외 활동을 병행하여 심리적 안녕감을 가지고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cultural competence(CC) and psychological well-being(PWB) in nursing students(NS) and non-nursing students(NNS). Participants were 251 NS and NNS at college in S and I city. Mean score(range:1~5) of CC in NS was 3.35 and NNS, 3.23 and PWB in NS was 3.53 and NNS, 3.37.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갖고 있는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의 수준과 비 간호대학생과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학생 생활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지역과 I지역에 소재한 종합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과 비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정도 및 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비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비교 및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역량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대상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서는 문화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문화적 역량이란, 개인의 문화적 다양성의 경험, 문화적 인식 및 일상적인 행동 속에서 문화적 민감성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능력이다[3,4]. 간호에서 문화적 역량이 갖는 의의는 간호사가 문화적 다양성을 자발적으로 인식 및 공감하고 건강신념, 관습, 건강관련 지식의 심층적인 탐구와 경험적으로 체득한 지식을 토대로 간호과정에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간호를 제공한다는데 있다[5].
간호에서 문화적 역량이 갖는 의의란 무엇인가? 문화적 역량이란, 개인의 문화적 다양성의 경험, 문화적 인식 및 일상적인 행동 속에서 문화적 민감성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능력이다[3,4]. 간호에서 문화적 역량이 갖는 의의는 간호사가 문화적 다양성을 자발적으로 인식 및 공감하고 건강신념, 관습, 건강관련 지식의 심층적인 탐구와 경험적으로 체득한 지식을 토대로 간호과정에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간호를 제공한다는데 있다[5].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간호 제공은 간호대상자의 만족감 및 치료의 순응도 향상, 질적 간호제공에 대한 인식 개선, 효율적인 상호작용 및 건강 증진 등[6]과 같은 긍정적 측면의 시너지 효과로 발현된다.
임상 간호사 업무수행과정 중 정신, 심리적 측면에서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의학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간호대상자의 의료지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더욱 세분화되었으며, 이에 따른 전문성과 책임감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임상 간호사는 업무수행과정 중 정신·심리적 측면에서 양적 업무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7], 감정노동 수행, 직무소진을 경험하며[8], 최근 간호·간병통합 서비스 확대로 인해 보호자가 없는 병동을 운영하면서 간호대상자의 간호요구도 등의 증가로 인해 신체증상과 직무소진으로 인한 우울[9]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Numbers of multicultural families by province[cited 2017 Sep 5], Available From: http://kosis.kr. (accessed July., 10, 2018) 

  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Population trend survey : multi cultural marriage by region groups[cited 2017 Nov 28], Available From: http://kosis.kr. (accessed July., 10, 2018) 

  3. Fitzpatrick, JJ, McCarthy G. (ed.). Theories Guiding Nursing Research and Practice : Making Nursing Knowledge Development Explicit. p.159-171,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14). Available From: https://books.google.co.kr. (accessed July., 10, 2018) 

  4. S. M. Schim, A. Z. Doorenbos, J. Miller, R. Benkert,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assessment instrument",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Vol.11, No.1 pp. 29-40, (2003). DOI: 10.1891/jnum.11.1.29.52062 

  5. S. Han,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4). 

  6. S. Henderson, M. Horne, R. Hills, E. Kendall, "Cultural competence in healthcare in the community : a concept analysis", Health and Social Care in the Community, Vol.26, No.4 pp. 590-603. (2018). DOI : 10.1111/hsc.12556 

  7. B. Lee, "Trend analysis of nurses' stress based on the last 10 years of international research",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1, No.1 pp. 27-36. (2011). DOI : 10.5807/kjohn.2012.21.1.27 

  8. K. J. Lee, E. Lee,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labor, empowerment, job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0, No.2 pp. 130-142. (2011). DOI : 10.5807/kjohn.2011.20.2.130 

  9. E. Lee, S. S. Chang,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of nurses among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5, No.4 pp. 340-351. (2016). DOI : 10.5807/kjohn.2016.25.4.340 

  10. C. D. Ryff,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ult lif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4, No.4 pp. 99-104. (1995). DOI : 10.1111/1467-8721.ep10772395 

  11. G. C. Lee, Y. Park, H. Lee, K. Lee, "The effect of a convergence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2 pp. 337-346. (2015). DOI : 10.14400/JDC.2015.13.12.337 

  12. R. A. Caffrey, W. Neander, D. Markle, B. Stewart, "Improv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results of integrating cultural content in the curriculum and an international immersio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4, No.5 pp. 234-240. (2005). 

  13. S.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l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2 pp. 345-355. (2016). DOI : 10.14400/JDC.2016.14.12.345 

  14.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ultural empathy and cultur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Pusan. (2016). 

  15. Y. Cha, Factor related to cultural competenc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5). 

  16. S. H. Choi,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6 pp. 3379-3390. (2017). 

  17. M. Lee, Y. Park, "Cultural competency by multicultural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2 pp. 657-665. (2016). DOI : 10.14400/JDC.2016.14.12.657 

  18. H. J. Hwang, M. R. Lim, "The mediating effects that nursing colleg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have on their profession and psychological-wellbe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10 pp. 215-227. (2017). 

  19. E. Kim, "Convergence study on stress, stress of clinical practice, coping, and psycholgoci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3 pp. 91-99. (2018). DOI : 10.15207/JKCS.2018.9.3.091 

  20. Y. E. Lee, E. Kim, S. Y. Park,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3, No.3 pp. 385-393. (2017). DOI : 10.4094/chnr.2017.23.3.385. 

  21. M. K. Kang, "Factor affecting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Future Convergence contents realiz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ssion. (pp. 387-388). Seoul :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8, May). 

  22. K. H. Cha, "Relationships between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Korean and America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1, No.3 pp. 321-337. (2004). 

  23. J. W. Park, The influence of cultural disposition and self-construal on university students psychological-well being.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016). 

  24.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 1069-1081. (1989). 

  25. M. S. Kim, H. W. Kim, K. H. Cha,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15, No.2 pp. 19-39. (2001). 

  26. Y.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social problem solving i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