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Peer Play Interaction, Cognitive, Languag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n Preschool Children’s School Readiness원문보기
본 연구는 취학전의 만 6세 유아들의 학습준비도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직·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아동패널(...
본 연구는 취학전의 만 6세 유아들의 학습준비도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직·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7차년도(2014) 자료 조사에 참여한 취학전의 만 6세 1,137명의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는 Murphey와Burns(2002)의 도구를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번안한 학습준비도 척도, Bredekamp(1985)의 ECOI(Early Childhood Observation Instrument)를 일부 수정한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문항을 김명자(1991)가 번역한 것을 토대로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일부 수정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척도, Fantuzzo 등(1988)의 연구를 기초로 제작된 유아 또래 놀이행동척도(PIPPS: 최혜영, 신혜영, 2008)를 타당화한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검토하고 수정한 또래놀이 상호작용척도,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7차년도(2014)연구 자료조사에서 사용한 전반적 발달 관련 척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문항 간 내적일치도를 구하고 연구문제에 따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SEM)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긍정적일수록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높을수록 학습준비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준비도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준비도를 높임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큰 직접효과가 나타났으며,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도 지니고 있어 총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은 직접적 관련이 있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증진하게 하여 학습준비도를 높이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증진하게 하여 학습준비도를 높이는 간접효과도 나타나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취학전의 만 6세 유아들의 학습준비도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직·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7차년도(2014) 자료 조사에 참여한 취학전의 만 6세 1,137명의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는 Murphey와Burns(2002)의 도구를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번안한 학습준비도 척도, Bredekamp(1985)의 ECOI(Early Childhood Observation Instrument)를 일부 수정한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문항을 김명자(1991)가 번역한 것을 토대로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일부 수정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척도, Fantuzzo 등(1988)의 연구를 기초로 제작된 유아 또래 놀이행동척도(PIPPS: 최혜영, 신혜영, 2008)를 타당화한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검토하고 수정한 또래놀이 상호작용척도,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7차년도(2014)연구 자료조사에서 사용한 전반적 발달 관련 척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문항 간 내적일치도를 구하고 연구문제에 따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SEM)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긍정적일수록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높을수록 학습준비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준비도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준비도를 높임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큰 직접효과가 나타났으며,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도 지니고 있어 총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은 직접적 관련이 있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증진하게 하여 학습준비도를 높이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증진하게 하여 학습준비도를 높이는 간접효과도 나타나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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