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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지원기관 이용기간과 아동의 언어·인지 발달 정도의 상관관계
Correlation of 'The Period of Child Care Support Agency' and 'Child Language·Cognitiv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484 - 491  

이예진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박현춘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노진원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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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아지원기관 이용기간과 아동의 언어 인지 발달 정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연구하고, 이를 통해 아동 발달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끄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의 5차년도(2012)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조사에 응답한 1703가구 중 대상을 제외한 총 913가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IBM SPSS Statistics SPS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 분산분석, 다중 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등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육아지원기관 이용 기간과 아동의 언어 인지발달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육아지원기관 이용기간이 길수록 아동의 언어 인지 발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보건 정책에 적용하여 무상보육정책을 확대한다면, 아동의 언어와 인지 발달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of the period of child care support agency and child language cognitive development and to lead the development of the child in a positive side. For this purpose, Korea Children's Panel's 2012 data by the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KIC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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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격한 발달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육아지원기관의 이용이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여, 육아지원기관 이용의 대상이 되는 아동들 중 48개월에서 54개월의 아동의 발달에 육아지원기관의 이용기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아동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을 통해 살펴보려한다.
  • 본 연구는 육아지원기관 이용기간과 아동의 언어·인지 발달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더 나아가 그 결과를 보건정책에 적용하여 아동발달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끄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연구에서는 무상보육 정책인 누리과정으로 인해 육아지원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이 증가하고 육아지원기관을 이용하는 이 시기의 아동이 언어와 인지 영역에서 상당한 발달을 보이는 것에서 착안하여, 아동의 육아지원기관 이용기간에 따른 아동의 언어와 인지발달을 연구주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의 5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설문에 응답한 1703가구 중 무응답 값이 한 개 이상인 값을 제외한 913가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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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이란 무엇인가? ‘어린이집’이란 친권자·후견인, 그 밖의 사람으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말한다(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3호 및 제4호). 어린이집의 이용 대상은 보육이 필요한 초등학교 취학 전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의 원장은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다(영유아보육법, 제27조).
무상보육정책으로 인한 아동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용률 및 예산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012년 3월 1일부터 5세 누리과정이, 2013년 3월부터 3-4세 누리과정이 시행되어 현재는 3-5세의 모든 아동에게 시행되고 있다[1]. 이로 인해 만 3-5세 아동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용률이 증가하여 약 90.0%(2015년 기준)에 달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예산도 증가하고 있다[2]. 이처럼 무상보육정책은 아동의 육아지원기관 이용을 증가시키고 있다.
어린이집의 이용 대상은 어떻게 되는가? ‘어린이집’이란 친권자·후견인, 그 밖의 사람으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말한다(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3호 및 제4호). 어린이집의 이용 대상은 보육이 필요한 초등학교 취학 전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의 원장은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다(영유아보육법, 제27조). 어린이집의 종류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이 있다(영유아보육법, 제10조)[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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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ttp://www.moe.go.kr/2016nuri/index.jsp 

  2. 이진화, 박창현, 윤지연, 3-5세 누리과정 운영 및 이용 실태와 정책 효과 분석, 육아정책연구소, 2015. 

  3. 최윤경, 이윤진, 김세현, 나지혜, 아동 발달관점에서 본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고찰 : 스트레스호르몬 조사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소, 2012. 

  4. 보건복지부, 영유아보육법, 2016. 

  5. 보건복지부, 유아교육법, 2015. 

  6. 고순옥, 영유아 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7. 박이심, 대리양육자 교체 수에 따른 취업모 자녀의 언어발달 및 공격성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8. 채영란,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의 발달 특성과 인지능력 및 재인기억력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9. 민성혜,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인지. 언어발달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0. http://www.panel.kicce.re.kr 

  11. 김은설, 도남희, 왕영희, 송요현, 이예진, 정영혜, 김영원, 한국아동패널 2012, 육아정책연구소, 2012. 

  12. 이민경,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3. 한국아동패널 도구프로파일, 아동 특성 변인]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 한국아동패널, 2014. 

  14. 권하나,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발달과 또래 간 인기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5. SPSS version 23.0 (Statistical Packages for Social Science Inc., Chicago, IL, USA) 

  16. 통계청, 연도별 어린이집 설치현황, 2014. 

  17. 통계청, 연도별 어린이집 보육아동현황,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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