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주의 장소성을 활용한 유산관광 활성화 연구
Promoting heritage tourism in Gyeongju through the utilization of place identity 원문보기


서관호 (건국대학교 지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주는 신라의 천년고도로서 문화유산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보고이며, 세 곳의 세계유산이 위치하고 있어 대표적인 세계유산도시이다. 특히 경주역사유적지구는 신라문화의 축소판으로 불교유산, 생활유산 관련 문화유산이 다수 분포해 있고, 남산을 비롯해 수도 경주와 그 인근 지역에서 발견된 문화유산은 신라문화의 탁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세계유산도시 경주’라는 세계유산이 위치하고 있어 대표적인 세계유산도시이다. 특히 경주역사유적지구는 신라문화의 축소판으로 불교유산, 생활유산 관련 문화유산이 다수 분포해 있고, 남산을 비롯해 수도 경주와 그 인근 지역에서 발견된 문화유산은 신라문화의 탁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세계유산도시 경주’라는 장소성 형성을 위해 특히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장소성, 문화유산 특성 등을 통해 경주의 장소성을 파악하고, ‘세계유산도시 경주’라는 장소성 부각을 위한 문화유산 활용 관광코스 등을 개발하였다. 이 관광코스를 토대로 경주 관광인프라와 연계한 관광코스를 제시하고, 또한, 문화유산 관광홍보 및 관광안내 방안을 통해 경주 유산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경주는 신라시대 지정 문화유산이 월등히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또한 세계유산이 3곳이나 집중 위치하고 있는 지역으로 그 보존가치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은 곳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해오름동맹 등 경주만의 점적인 개발에서 벗어나 주변 도시와의 선적․면적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유산 활용에 있어서는 문화유산이 지니는 세계유산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제공은 부족하다 할 수 있다.
경주는 최근 세계유산을 토대로 ‘세계유산도시 경주’라는 새로운 장소성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할 수 있다. 신라의 수도 경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 밀집되어 위치하고 있는 곳이 바로 경주역사유적지구인데, 신라 문화의 탁월함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을 통해 한국의 불교유산과 생활문화 발달의 중심이라는 세계유산 가치와 함께 독특한 신라시대의 왕경체제라는 장소성을 형성하고 있다.
‘세계유산도시 경주’에 대한 장소성 형성 및 부각을 위해 경주역사유적지구 내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불교유산, 생활유산, 신라왕경 등 문화유산 관광코스를 개발하였다. 또한, 관광코스를 토대로 경주 관광인프라 연계를 위해 경주 내 세계유산, 지정 문화유산, 일반 문화유산, 전시관 및 박물관 등을 순차적으로 연계하여 경주 전체로 그 범위를 확장시켰다.
세계유산에 대한 적극적인 관광홍보를 위해서 세계유산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세계유산 전문 홈페이지의 개설을 제안하고, 다양한 인터넷 채널과 함께 유관기관과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한 ‘세계유산도시 경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제안하였다. 또한, 문화유산의 충실한 해설을 위해서 표석 추가 설치와 전체 안내판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이처럼 불교유산, 생활유산, 신라왕경 등 3가지 문화유산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경주 내 문화유산 및 전시관 등과의 연계 관광코스를 함께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세계유산도시 경주’라는 새로운 장소성을 제공하고, 관광홍보 및 관광안내에 적용해 경주의 유산관광을 보다 활성화시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yeongju has been a repository of our cultural heritages as the 1000th year’s capital of Silla. It has been a representative World Heritage city with three World Heritage sites. Especially, Gyeongju Historic Areas contain diverse cultural heritages including Buddhist and secular heritages as a micr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관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지리학과
지도교수 홍현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5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