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 변화에 대한 실행연구 Action Resarch on 3-Year-old children's Syntactic Development through Repeated Reading of Wordless Picture Book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이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만 3세 구문발달을 위한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 3세 유아의 구문발달(형태소, 문장수, 평균발화길이)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직장 하늘 어린이집 만3세 나래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만3세 나래반의 8명 유아들이다. 여아 5명과 남아3명이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수립하고, 나래반 유아들의 언어능력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며 그림책 흥미를 위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나래반의 하루일과 중에 그림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미니 도서관 설치와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하루일과의 보육활동과 연계를 통한 활동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교육의 문제점 인식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이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만 3세 구문발달을 위한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 3세 유아의 구문발달(형태소, 문장수, 평균발화길이)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직장 하늘 어린이집 만3세 나래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만3세 나래반의 8명 유아들이다. 여아 5명과 남아3명이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수립하고, 나래반 유아들의 언어능력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며 그림책 흥미를 위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나래반의 하루일과 중에 그림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미니 도서관 설치와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하루일과의 보육활동과 연계를 통한 활동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교육의 문제점 인식 및 해결방안 모색, 1차 실행, 1차 실행의 평가, 2차 방안 모색 , 2차 실행, 1·2차 실행의 평가 순으로 실시하였다. 교육활동은 연구자가 하였으며 동영상과 사진, 녹음을 진행하였다. 동영상과 녹음은 전사하여 기록하였으며,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유아의 관찰과 면접, 부모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유목화하는 과정을 통해 연구문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활용한 교육방안은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영향을 주는데 효과적이었다. 1차 실행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들과 함께 보육활동 중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소그룹 활동을 통해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1차 실행에서 소그룹(3명)으로 활동이 이루어짐이 오히려 유아들을 산만하고 흥미를 지속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교육방안을 수정하고 첨가하여 2차 실행을 하였다. 2차 실행에서는 유아들이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에 좀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개별성을 인정하여 한명이나, 두명으로 나뉘어 활동을 계획하며 실행하였다. 1차 실행에서 3명의 소그룹으로 그림책 읽기를 하다보니 유아의 개별성 파악에 따른 질문이 아닌 삽화에만 치중한 연구자의 상호작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2차 실행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의 내용에 충실하면서 유아와의 정서를 교감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계획을 세우고 반복해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차 실행의 결과 유아들이 구문발달의 구성요소인 형태소, 문장수, 평균발화길이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글 없는 그림책 활동에 대한 흥미를 보이며 글 없는 그림책을 읽는 방법을 터득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구문발달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는 언어폭발시기의 만 3세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운영방법이며 교사의 그림책 인식에 따른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실행 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가 현장의 교사들에게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구문발달에 효과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이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만 3세 구문발달을 위한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 3세 유아의 구문발달(형태소, 문장수, 평균발화길이)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직장 하늘 어린이집 만3세 나래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만3세 나래반의 8명 유아들이다. 여아 5명과 남아3명이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수립하고, 나래반 유아들의 언어능력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며 그림책 흥미를 위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나래반의 하루일과 중에 그림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미니 도서관 설치와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하루일과의 보육활동과 연계를 통한 활동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교육의 문제점 인식 및 해결방안 모색, 1차 실행, 1차 실행의 평가, 2차 방안 모색 , 2차 실행, 1·2차 실행의 평가 순으로 실시하였다. 교육활동은 연구자가 하였으며 동영상과 사진, 녹음을 진행하였다. 동영상과 녹음은 전사하여 기록하였으며,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유아의 관찰과 면접, 부모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유목화하는 과정을 통해 연구문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활용한 교육방안은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영향을 주는데 효과적이었다. 1차 실행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들과 함께 보육활동 중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소그룹 활동을 통해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1차 실행에서 소그룹(3명)으로 활동이 이루어짐이 오히려 유아들을 산만하고 흥미를 지속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교육방안을 수정하고 첨가하여 2차 실행을 하였다. 2차 실행에서는 유아들이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에 좀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개별성을 인정하여 한명이나, 두명으로 나뉘어 활동을 계획하며 실행하였다. 1차 실행에서 3명의 소그룹으로 그림책 읽기를 하다보니 유아의 개별성 파악에 따른 질문이 아닌 삽화에만 치중한 연구자의 상호작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2차 실행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의 내용에 충실하면서 유아와의 정서를 교감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계획을 세우고 반복해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차 실행의 결과 유아들이 구문발달의 구성요소인 형태소, 문장수, 평균발화길이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글 없는 그림책 활동에 대한 흥미를 보이며 글 없는 그림책을 읽는 방법을 터득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구문발달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는 언어폭발시기의 만 3세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운영방법이며 교사의 그림책 인식에 따른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실행 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가 현장의 교사들에게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구문발달에 효과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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