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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 코메니우스와 방정환의 유아교육사상 및 실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oughts and practices between J.A. Comenius and Bang Jeong Hwan 원문보기


이수민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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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코메니우스와 방정환의 저서와 문헌들에 내재된 유아교육 담론을 비교하여 고찰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연구는 코메니우스와 방정환의 유아교육사상이 각자 다른 세계관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었고 교육내용은 어떠하며, 어떤 방식으로 그들의 교육적 실천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을 통하여 정립된 방정환의 유아교육사상과 실천을 밝혀내는 작업이 되는 것이다. 또한 코메니우스와 방정환의 유아교육 이론들을 여타의 유아교육학자들의 이론과 대응시켜 관계를 맺고 유아교육 이론들의 공시성과 통시성을 동시에 고려하였다. 이러한 방법론으로 코메니우스와 방정환의 각자 다른 시대‧사회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그들의 유아교육사상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할 수 있었다. 그들의 유아교육사상과 실천의 비교연구는 물리적 시‧공간을 초월하여 연결되는 교육사적 맥락 안에서 보편성을 획득한 유아교육이라는, 콘텍스트적인 의미 또한 발견할 수 있게 하였다. 그것은 코메니우스가 현대 교육학의 아버지라 불리듯 방정환의 교육실천의 지점이 한국의 유아교육에 의미 있는 지점임을 알리고 그것으로 한국 유아교육사상의 정체성을 확립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가치를 둔 것이다. 방정환의 교육사상은 인류사적으로 보편성을 갖는다. 그의 아동존중사상은 당시 세계사적으로 의미 있는 아동중심주의 교육사상에 부합하여 어린이의 인권을 신장시켰다. 아동의 발생과 인식이 그 나라의 보편적 국민의식의 성숙도를 평가한다고 볼 때 방정환의 ‘어린이’인식과 교육실천운동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그는 우리나라의 전통교육사상에 인본주의 사상의 근대 교육 요소를 접목하여 한국의 유아교육사에 의미 있는 지점을 생산하였다.
코메니우스와 방정환의 사상에 내재된 유아교육적 함의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표상된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방정환의 교육내용과 실천이 보여준 그의 유아교육 활동들이 한국 유아교육의 전체 지형에서 차지하는 의미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연구가 항상 서구 중심주의에서 출발하는 데에서 나타나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방정환의 교육실천은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시대에 걸쳐 서서히 도입되기 시작한 근대적 교육사상이 한국 유아교육의 근대화라는 시대적 과제와 대결하고 이를 넘어서기 위해 분투하는 과정에서 얻어낸 중요한 결과물이다. 사회적 배경에 대한 고찰은 사상가의 내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그에 대한 논의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주기 때문에 한국의 유아교육은 방정환의 실험적인 교육실천을 만남으로써 전 분야에 걸쳐 한층 넓어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discuss early childhood education discourses inherent in books and literature in Comenius and Bang Jeong Hwan. Further, the concret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early childhood education thoughts in Comenius and Bang Jeong Hwan were formed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민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규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1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1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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