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미술에서의 주체와 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ubject and Representation in Contemporary Arts 원문보기


권오상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일원) 미디어 아트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현대미술의 시각적 재현에서 ‘시각’의 문제를 시각 주체의 형성을 중심으로 논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은 외부의 대상을 지각하고 가시적인 형태로 인식함으로써 시각적 재현에 주체가 된다. 이러한 시지각적 행위를 통하여 주체와 대상의 관계는 재설정되게 된다. 이러한 시각 행위는 미술에서도 영향을 미치는데, 전통적 회화적 재현의 상징적 주체는 오늘날 디지털 이미지의 가상적 주체로 변화하였다. 이는 시각 매체의 변화에 따라 재현된 이미지를 바라보는 시각 주체도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현대미술에서 재현의 개념도 보는 주체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해석이 필요하다.
라캉의 거울단계 이론과 눈과 응시의 분열 이론은 주체의 형성이 시각적 차원의 있음을 보여주었다. 전통적으로 시각은 시각의 장의 중심에 데카르트적 코기토로 집약되는 자율적 의식의 주체를 가정하고, 이러한 의식 주체의 시점에서 시각 경험을 밝히는데 집중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접근은 오랜 기간 동안 시각의 관한 이론과 실천의 영역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일하며 의심할 수 없는 원리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시각의 장은 15세기 원근법에 의해 구조화 되었고, 시공간을 지평선과 소실점이 말해주 듯이 기하학적으로 합리화 하였다. 그러나 원근법은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같이 텅 빈 형식으로 정의되는 주체를 구성한다. 즉 화가가 임의적으로 만든 소실점과 관람자의 눈이 일치할 것을 요구하며, 인간을 눈을 하나의 고정된 시점으로, 다시 그 시점을 하나의 텅 빈 소실점으로 환원시킨다. 이러한 원근법은 회화의 시각적 구성에 영향을 주었다. 전통적으로 회화는 무엇인가를 재현함으로서 존재하는 것이었고 관람객들은 그 의미를 지각함에 따라 재현회화는 의미의 존재론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시각 매체는 시각체계의 변화를 가져왔다. 사진의 등장은 주체와 대상의 거리를 불가능하게 만들었고, 카메라는 시점의 상대성과 유동성을 드러내는 동시에 가시성의 세계를 확장하면서 인간의 눈을 격하시키고 기계의 눈에 종속되었다. 특히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디지털 이미지는 원근법에 기초한 시각과는 다른 종류의 시각으로 실제에 속하는 사물이 남긴 흔적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의 실제 현실과 기술적으로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 즉 디지털 이미지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issue of ‘vision’ in the visual representation in contemporary arts centering on the formation of visual subject. A person may become a subject in a visual representation by perceiving an external subject and recognizing it in a visual form. Through such v...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오상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디어학과(일원) 미디어 아트
지도교수 김규정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2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5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