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이승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1세 영아에게 적용하여 영아들의 행동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의 방법은 어떠한가?
1-4.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통한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2-1. 공간 적응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2-2. 교사 적응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2-3. 일과 적응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2-4. 놀이 적응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2-5. 또래 적응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을 검토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추출하고, 현장 교사들의 집단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요구와 필요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한 후 전문가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환경탐색에 기초한 1세 영아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1세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어린이집 환경을 탐색하며 편안하게 일상생활을 경험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표로는 어린이집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인식한다, 교사와 친밀하고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등원, 놀이, 간식, 산책, 점심, 낮잠 등의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다양한 놀잇감 및 놀이자료에 호기심을 갖고 감각 및 탐색하며 재미있게 놀이한다, 같은 공간에서 함께 일과를 보내고 놀이하는 또래에게 관심을 갖고 친근감과 친밀감을 느낀다 이다.
본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공간, 교사, 일과, 놀이, 또래의 5가지 내용범주 및 그에 따른 14개의 하위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공간 내용범주의 하위내용으로는 어린이집 공간 알기, 어린이집을 안전한 곳으로 인식하기,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게 지내기로, 교사 내용범주의 하위내용으로는 교사에게 친밀감 느끼기, 교사에게 애착심 갖기, 교사와 애정적 관계 형성하기가 있다. 또한 일과 내용범주의 하위내용으로는 일과 경험하기, 일과 알기, 일과를 즐겁게 경험하기로, 놀이 내용범주의 하위내용으로는 다양한 놀잇감 및 놀이자료에 호기심을 갖고 감각 및 탐색하기, 다양한 놀잇감 및 놀이자료를 가지고 재미있게 놀이하기가 있으며, 또래 내용범주의 하위내용으로는 또래에게 관심 갖기, 또래에게 친근감 느끼기, 또래에게 친밀감 표현하기가 있다.
본 프로그램의 방법은 원리, 전략, 환경구성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1-year-olds day care adjustment program based on environmental exploration and to analyze the behavior change of them by applying it to 1-year-olds.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What is the composition of 1-year-olds day care adj...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4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71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