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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1, 2010년, pp.63 - 74
민해정 (정부청사 새롬 어린이집)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actual conditions of caregiver-infant ratios, group-room activity areas, evaluations of infant programs and caregiver-infant interactions based on structural and process indicators which are major factors of infant care. The subjects were 20 caregiver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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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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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의 구조적 지표란 무엇을 뜻하는가? | Phillips과 Howes(1987), Belsky(1986) 등 보육의 질에 대하여 연구한 여러 학자들은 영아 보육의 질을 구조적 지표와 과정적 지표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보육의 구조적 지표란 보육시설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물리적인 구조를 뜻하는데(Holloway & Reichhart-Erickson, 1988)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물리적 환경, 보육교사 대 영아의 비율, 집단 크기 등이 포함되었다. | |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 실태조사에서 어머니들이 만 1세 영아를 보육시설에 보내지 않는 이유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 4%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들이 만 1세 영아를 보육시설에 보내지 않는 이유는 ‘본인이나 가까운 사람이 돌보는 게 안심이 되기 때문’(79.2%)으로 나타나 어머니들이 영아를 믿고 맡길 만한 보육시설을 찾지 못하고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만 1세 영아와 보육교사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로 1세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 그 중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가장 많았고, 교사의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순이었다. 구체적인 항목을 보면만 1세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영아가 주변을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적당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영아와 바닥에 앉아 하는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편이었다. 반면, ‘영아와 대근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거나 ‘영아간 돕는 협동적 활동을 자주 마련’하거나 ‘다른 영아의 놀잇감을 빼앗는 영아에게 대안적 활동을 마련해 주는’ 등의 적극적인 중재활동은 별로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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