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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1세 영아를 위한 보육의 구조와 과정 분석
Analysis of Structure and Process of Childcare for One Year Old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1, 2010년, pp.63 - 74  

민해정 (정부청사 새롬 어린이집)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actual conditions of caregiver-infant ratios, group-room activity areas, evaluations of infant programs and caregiver-infant interactions based on structural and process indicators which are major factors of infant care. The subjects were 20 caregiver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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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 1세 영아를 위한 보육실 영역의 구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영역 배치가 없는 2개 반을 제외한 12개 반의 영역의 구성을 살펴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 부족한 만 1세 영아 보육에 대한 기초 자료를 축적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 1세 영아 보육 현황을 구조와 과정 차원으로 나누어 현장 방문과 관찰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만 1세 영아들이 실제로 보육현장에서 경험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영아보육에 대한 국내 연구를 살펴보면 그 대상이 0~2세까지의 영아이며 보육시설과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영아보육의 질,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작성자, 특별활동 및 교재교구의 여부, 사회성 발달 및 영양, 건강관리, 기본생활습관 등 중점을 두고 있는 영아보육 내용이 무엇인지, 영아보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가 어떠한지 등을 알아보는 연구들 뿐 보육시설에서의 만 1세 영아 보육 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만 1세 영아들이 보육현장에서 경험하는 바를 자세히 조사하는 목적으로 만 1세 영아 보육 현황을 구조와 과정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영아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환경으로 부모와의 관계 안에서 영아는 발달에 대한 격려를 받으며 하나의 인격체로 성장한다. 특히 영아발달에 관련된 어머니의 막대한 영향은 일찍부터 여러 가지 연구에서 증명되었다(Ainsworth,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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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의 구조적 지표란 무엇을 뜻하는가? Phillips과 Howes(1987), Belsky(1986) 등 보육의 질에 대하여 연구한 여러 학자들은 영아 보육의 질을 구조적 지표와 과정적 지표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보육의 구조적 지표란 보육시설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물리적인 구조를 뜻하는데(Holloway & Reichhart-Erickson, 1988)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물리적 환경, 보육교사 대 영아의 비율, 집단 크기 등이 포함되었다.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 실태조사에서 어머니들이 만 1세 영아를 보육시설에 보내지 않는 이유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4%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들이 만 1세 영아를 보육시설에 보내지 않는 이유는 ‘본인이나 가까운 사람이 돌보는 게 안심이 되기 때문’(79.2%)으로 나타나 어머니들이 영아를 믿고 맡길 만한 보육시설을 찾지 못하고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만 1세 영아와 보육교사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로 1세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그 중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가장 많았고, 교사의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순이었다. 구체적인 항목을 보면만 1세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영아가 주변을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적당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영아와 바닥에 앉아 하는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편이었다. 반면, ‘영아와 대근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거나 ‘영아간 돕는 협동적 활동을 자주 마련’하거나 ‘다른 영아의 놀잇감을 빼앗는 영아에게 대안적 활동을 마련해 주는’ 등의 적극적인 중재활동은 별로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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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금주. (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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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노사정위원회. (2005). 저소득근로자 보육서비스 활성화 방안 논의 자료. 

  4. 문연심, 정수미. (1996). 영아반 설치를 위한 물리적 환경에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 59-89. 

  5. 배소정. (2004). 영아보육시설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13(1), 133-146. 

  6. 보건복지가족부. (2009). 2009 보육사업안내 

  7. 서원경. (2006). 야간보육교사의 애착에 대한 인식 및 상호작용 변화에 따른 영아와의 애착 증진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 13(2), 213-247. 

  8. 유연화. (2005). 교사의 상호작용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기능과 언어발달 연구. 덕성여대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9. 여성가족부. (2005). 여성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발전 방안 연구. 

  10. 여성가족부. (2007). 1세 보육프로그램. 

  11. 이기영. (2007). 교사의 보육신념, 보육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및 영아의 기질과 교사- 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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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완정. (1999).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7, 97-114. 

  14. 이주옥, 장현주. (2004).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5), 25-41. 

  15. 전남련, 김재환, 권경미. (2006). 보육과정. 양서원. 

  16. 최목화, 최병숙, 유옥순, 박선희, 이정희, 박경옥. (2002). 보육시설 공간 디자인. 창지사. 

  17. Ainsworth, M. D. S. (1983). Patterns of Infant-mother Attachment as Related to Maternal Care: Their Early History and Their Contribution to Continuity. Human development, 26-45. New York: Academic Press. 

  18. Belsky, J. (1986). Infant day care: A cause for concern? Zero to Three. Child Development, 6(5), 1-9. 

  19. Bowlby, J.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39, 1-23. 

  20.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arina.(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lity, 3, 39-53. 

  21.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49. 

  22. Kuhl, P. K. (1993). Infant speech perception: A window on psycholinguistic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inguistics, 9, 33-56. 

  23. Olds, A. R. (1989).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Harmony in Child Care Center Design. Children's Environments Quarterly, 6(4), 8-16. 

  24. Phillips, D. A., & Howes, C. (1987). Indicators of Quality in Child Care: Review of research.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Washington D. 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5. Schaffer, H. R., & Emerson, P. E. (1964). The development of social attachment in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3), 21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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