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누구라도 손쉽게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 하나로 인터넷 접속이 손쉽게 이루어지면서 SNS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통해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고, 신속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SNS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SNS가 활성화되기 이전까지의 네일샵 마케팅 방법으로는 현수막, 전단지, 지인추천 등의 오프라인을 통한 방법이 주요 마케팅 수단이었다. SNS가 활성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홍보 방식보다는 SNS를 통한 다양한 홍보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들의 네일샵 방문실태, SNS 활용실태를 살펴보고, 네일샵이 제공하는 SNS 정보활동을 통한 네일샵 방문 선택 및 추천 경험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네일샵 경영에 SNS 마케팅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네일샵 방문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2017년 5월 25일 ~ 2017년 6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방법으로 520배포, 회수 하였고, 그 중 500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
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누구라도 손쉽게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 하나로 인터넷 접속이 손쉽게 이루어지면서 SNS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통해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고, 신속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SNS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SNS가 활성화되기 이전까지의 네일샵 마케팅 방법으로는 현수막, 전단지, 지인추천 등의 오프라인을 통한 방법이 주요 마케팅 수단이었다. SNS가 활성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홍보 방식보다는 SNS를 통한 다양한 홍보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들의 네일샵 방문실태, SNS 활용실태를 살펴보고, 네일샵이 제공하는 SNS 정보활동을 통한 네일샵 방문 선택 및 추천 경험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네일샵 경영에 SNS 마케팅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네일샵 방문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2017년 5월 25일 ~ 2017년 6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방법으로 520배포, 회수 하였고, 그 중 500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1.0 for windows으로 이용하였으며, 교차분석, ANOVA/사후 검정 Scheffe를 실시하였다. 연구한 결과를 살펴보면 연구 대상자 500명 모두 SNS를 사용하고 있으며, 20대는 시내 번화가에 위치한 네일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0대와 40대는 주로 주택 ․ 아파트 상가 등에 위치한 네일샵을 선호하고 있다. 연령과 상관없이 주로 네일샵에서 받고 있는 시술 종목은 ‘젤네일 ․ 젤아트’이지만 연령이 높은 40대에서는 ‘손 ․ 발 케어’의 시술 종목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연령과 상관없이 연구 대상자 모두 SNS를 활용하여 네일샵을 방문하고 있고, 연령별로 주로 사용하는 SNS의 유형, 사용시간대, 사용하는 횟수가 다른 것으로 확인 되었다. 30대의 연구 대상자들은 SNS를 통해 신뢰도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고, SNS를 통한 네일샵 방문 경험과 네일샵 방문 횟수도 30대에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네일샵의 위치와 단골 고객층의 연령을 파악하여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이용한 효과적 네일샵 마케팅을 할수 있기를 바란다.
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누구라도 손쉽게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 하나로 인터넷 접속이 손쉽게 이루어지면서 SNS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통해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고, 신속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SNS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SNS가 활성화되기 이전까지의 네일샵 마케팅 방법으로는 현수막, 전단지, 지인추천 등의 오프라인을 통한 방법이 주요 마케팅 수단이었다. SNS가 활성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홍보 방식보다는 SNS를 통한 다양한 홍보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들의 네일샵 방문실태, SNS 활용실태를 살펴보고, 네일샵이 제공하는 SNS 정보활동을 통한 네일샵 방문 선택 및 추천 경험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네일샵 경영에 SNS 마케팅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네일샵 방문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2017년 5월 25일 ~ 2017년 6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방법으로 520배포, 회수 하였고, 그 중 500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1.0 for windows으로 이용하였으며, 교차분석, ANOVA/사후 검정 Scheffe를 실시하였다. 연구한 결과를 살펴보면 연구 대상자 500명 모두 SNS를 사용하고 있으며, 20대는 시내 번화가에 위치한 네일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0대와 40대는 주로 주택 ․ 아파트 상가 등에 위치한 네일샵을 선호하고 있다. 연령과 상관없이 주로 네일샵에서 받고 있는 시술 종목은 ‘젤네일 ․ 젤아트’이지만 연령이 높은 40대에서는 ‘손 ․ 발 케어’의 시술 종목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연령과 상관없이 연구 대상자 모두 SNS를 활용하여 네일샵을 방문하고 있고, 연령별로 주로 사용하는 SNS의 유형, 사용시간대, 사용하는 횟수가 다른 것으로 확인 되었다. 30대의 연구 대상자들은 SNS를 통해 신뢰도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고, SNS를 통한 네일샵 방문 경험과 네일샵 방문 횟수도 30대에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네일샵의 위치와 단골 고객층의 연령을 파악하여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이용한 효과적 네일샵 마케팅을 할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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