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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혁신에 대한 행정부의 혁신저항행태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심야시간 구역운송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Behavior of Government to Regulatory Innovation : Focusing on Night Time Area Passenger Transport Business in Seoul 원문보기


하윤상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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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5년 8월부터 2016년 10월 사이에 서울시에서 심야시간 구역운송산업인 콜버스 서비스가 도입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행태를 혁신저항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기존 규제이론이 행정부를 규제의 집행자로서 이해관계의 중재자로 상정하였지만, 사례에서 나타나는 행정부의 행태는 규제 2.0이라는 규제혁신에 대해 행위자로서 혁신에 저항하는 행태에 가깝다. 규제 2.0은 면허와 법규를 통한 기존 규제(규제 1.0)과 달리 사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behavior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d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on night time area passenger transport business in Seoul from August 2015 to October 2016 based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theory.
Although existing regulatory theory ha...

주제어

#규제혁신 규제2.0 혁신저항 혁신규제 콜버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윤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이삼열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73p.
키워드 규제혁신 규제2.0 혁신저항 혁신규제 콜버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98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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