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연령별 사고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ge Group of Elderly Driver's Accident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7년 정기학술대회, 2017 Nov. 17, 2017년, pp.245 - 246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소연 (인천대학교 도시융.복합학과) ,  이소연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  백준혁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초록

현재 고령자는 65세 이상으로 정해져 있고 고령 운전자 사고에 관련된 연구들은 65세를 기준으로 일반 운전자와 고령 운전자를 구분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교통약자로 분류되어야 하는 신체 능력을 가진 고령 운전자를 구분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분석결과 차종별 주요 사고특성에 대해 70세 이상의 경우 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70~80세 구간에서 사고 발생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승용차에 대해서도 주요사고특성을 분석한 결과 75~84세 구간에서 사고 발생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는 것이 나타났다. 이는 고령화가 진행되고 평균 수명이 늘어나 고령자 구간 폭도 증가하기 때문에, 고령자 내에서도 특성이 나뉘게 되고 본 연구를 통해 연령군집별로 사고 발생에 대한 영향력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접근방법은 도시화로 인해 젊은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고 농촌의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트랙터, 이앙기, 트레일러 등 농기계를 사용하는 고령 운전자는 상당수 고령자 기준인 65세보다 훨씬 높은 연령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고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령 운전자 차종별 주요 사고특성을 발견하고 전체사고건수 대비 사망사고의 비율 자료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연령별 사고특성의 통계량을 확인함으로써 연령유형별 상대적인 사고위험도를 산출한다. 고령 운전자 연령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전체사고발생 빈도와 사망사고 발생빈도에 대한 표준화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