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쇼핑 산업에서의 고객경험분석 플랫폼 구축사례 연구 원문보기


유철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빅데이터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홈쇼핑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고객 접점 채널은 콜센터 중심의 단일 채널에서 옴니채널로 확장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 인해 고객의 모바일 이용 비중은 더욱 높아져가고 서비스 이용 행태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객 접점 채널을 복합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필 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많은 기업은 접접 채널에서 일어나고 있는 고객의 긍정적, 부정적 경험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기반으로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경험 분석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를 준비하는 과 정에는 다양한 기술적‧조직적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을 대상으로 고객경험분석 플랫폼을 구축 한 사례를 연구하여, 플랫폼 구축 시 필수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는 절차 및 기술적 단계를 소개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준비해야 할 사항과 이슈 사항에 대해 학술적‧실 무적으로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홈쇼핑 산업에서 고객여정 단계를 정의하기 위한 표준안을 제시하고 비대면 채널에 대한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개념적 단계에서 실 제적 단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둘째, 다양하고 방대한 고객경험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기 위해 준비해 야 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home shopping industry is continuously growing and customer contact channel is expanding from a single channel that is centered on call center to Omni Channel. As a result of these changes, the number of customers who are using mobile devices is increasing, and the service usage patterns ar...

주제어

#고객경험 고객경험분석 고객경험관리 빅데이터 홈쇼핑 콜센터 옴니채널 비대면채널 모바일 customer experience customer experience analytics customerexperience management big data home shopping call center omni channel non-face-to-face channel mobi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철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빅데이터
지도교수 김희웅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54장
키워드 고객경험 고객경험분석 고객경험관리 빅데이터 홈쇼핑 콜센터 옴니채널 비대면채널 모바일 customer experience customer experience analytics customerexperience management big data home shopping call center omni channel non-face-to-face channel mobil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99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