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직업훈련제도 분석을 통한 미용교육개선 방향 : 헤어미용 일학습병행제 및 과정평가형제도 중심으로 Directionality of the Improvement of Cosmetology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NCS Based Vocational Training System원문보기
많은 미래학자들이 가까운 미래에 현존하는 대다수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을 예측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전략정책연구원은 인간감성을 다루는 직업군에 대해서는 그와 반대의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용은 인간감성을 다루는 분야이고 전문성이 중요시되는 기술 분야인 만큼 시대 변화에 따른 적응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근 현장수요맞춤형 교육훈련을 위해 산업현장에 맞는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양성과 직무수행 관련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기반으로 시행되는 일학습병행제와 과정평가형제도에 따른 미용교육이 새로운 변화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으로써 바람직한 것인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대안으로서의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미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본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기반의 훈련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미용분야 산업체와 훈련생 대상으로 제도의 인식과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직무내용에 따른 유연성과 보완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정보제공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일학습병행제의 질 관리 방안 중 하나인 중도탈락률 방지를 위해 학습근로자의 선별은 직무의 적응력과 직업관이 형성된 시기를 고려한다. 세째, 기업대표와 기업현장교사의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여 각자의 권리, 의무,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기술력과 장비 및 시설을 갖춘 기업 선정과 기업교사의 전문성을 고려한 명확한 계약추진이 필요하다. 넷째, 산업체와 자격취득희망자 및 직업교육기관 교·강사 대부분이 과정평가형제도에 대한 인식부족과 성과에 대한 성공사례 노하우 등의 정보공유가 쉽지 않기에 시행기관과 관계부처의 지속적인 홍보와 관리가 필요하다. 다섯째, 과정평가형자격제를 통한 자격취득 후, 일학습병행제의 학습근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며, 수료 후에도 현장기업교사의 상호활동을 통해 직무수행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을 연결하여 근로자 개인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여섯째, 헤어미용 산업현장의 직급에 맞춰진 자격의 세분화를 위해 자체 승급평가 등을 통한 디자이너승격 시스템을 국가에서 인정 할 수 있는 내부평가 인증과정이 존재하여 그에 맞는 자격인증과 산업체의 근로자 직급별 자격에 상응하는 대우 체계화가 공존해야 학습근로자 스스로도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개발에 노력하며, 제도의 실제 효용성 및 활용성도 높여질 것이다. 일곱째, ...
많은 미래학자들이 가까운 미래에 현존하는 대다수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을 예측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전략정책연구원은 인간감성을 다루는 직업군에 대해서는 그와 반대의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용은 인간감성을 다루는 분야이고 전문성이 중요시되는 기술 분야인 만큼 시대 변화에 따른 적응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근 현장수요맞춤형 교육훈련을 위해 산업현장에 맞는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양성과 직무수행 관련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기반으로 시행되는 일학습병행제와 과정평가형제도에 따른 미용교육이 새로운 변화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으로써 바람직한 것인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대안으로서의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미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본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기반의 훈련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미용분야 산업체와 훈련생 대상으로 제도의 인식과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직무내용에 따른 유연성과 보완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정보제공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일학습병행제의 질 관리 방안 중 하나인 중도탈락률 방지를 위해 학습근로자의 선별은 직무의 적응력과 직업관이 형성된 시기를 고려한다. 세째, 기업대표와 기업현장교사의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여 각자의 권리, 의무,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기술력과 장비 및 시설을 갖춘 기업 선정과 기업교사의 전문성을 고려한 명확한 계약추진이 필요하다. 넷째, 산업체와 자격취득희망자 및 직업교육기관 교·강사 대부분이 과정평가형제도에 대한 인식부족과 성과에 대한 성공사례 노하우 등의 정보공유가 쉽지 않기에 시행기관과 관계부처의 지속적인 홍보와 관리가 필요하다. 다섯째, 과정평가형자격제를 통한 자격취득 후, 일학습병행제의 학습근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며, 수료 후에도 현장기업교사의 상호활동을 통해 직무수행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을 연결하여 근로자 개인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여섯째, 헤어미용 산업현장의 직급에 맞춰진 자격의 세분화를 위해 자체 승급평가 등을 통한 디자이너승격 시스템을 국가에서 인정 할 수 있는 내부평가 인증과정이 존재하여 그에 맞는 자격인증과 산업체의 근로자 직급별 자격에 상응하는 대우 체계화가 공존해야 학습근로자 스스로도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개발에 노력하며, 제도의 실제 효용성 및 활용성도 높여질 것이다. 일곱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는 글로벌한 취업 확대가 예측되므로 국제적인 상호인증 자격교육과정의 개발과 통용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 훈련제도를 시행하며 나타나는 한계점들을 잘 보완하여 지속적인 질 관리에 힘쓴다면 4차 산업혁명 대비 미용산업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미용인재양성을 위해 그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많은 미래학자들이 가까운 미래에 현존하는 대다수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을 예측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전략정책연구원은 인간감성을 다루는 직업군에 대해서는 그와 반대의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용은 인간감성을 다루는 분야이고 전문성이 중요시되는 기술 분야인 만큼 시대 변화에 따른 적응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근 현장수요맞춤형 교육훈련을 위해 산업현장에 맞는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양성과 직무수행 관련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기반으로 시행되는 일학습병행제와 과정평가형제도에 따른 미용교육이 새로운 변화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으로써 바람직한 것인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대안으로서의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미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본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기반의 훈련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미용분야 산업체와 훈련생 대상으로 제도의 인식과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직무내용에 따른 유연성과 보완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정보제공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일학습병행제의 질 관리 방안 중 하나인 중도탈락률 방지를 위해 학습근로자의 선별은 직무의 적응력과 직업관이 형성된 시기를 고려한다. 세째, 기업대표와 기업현장교사의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여 각자의 권리, 의무,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기술력과 장비 및 시설을 갖춘 기업 선정과 기업교사의 전문성을 고려한 명확한 계약추진이 필요하다. 넷째, 산업체와 자격취득희망자 및 직업교육기관 교·강사 대부분이 과정평가형제도에 대한 인식부족과 성과에 대한 성공사례 노하우 등의 정보공유가 쉽지 않기에 시행기관과 관계부처의 지속적인 홍보와 관리가 필요하다. 다섯째, 과정평가형자격제를 통한 자격취득 후, 일학습병행제의 학습근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며, 수료 후에도 현장기업교사의 상호활동을 통해 직무수행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을 연결하여 근로자 개인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여섯째, 헤어미용 산업현장의 직급에 맞춰진 자격의 세분화를 위해 자체 승급평가 등을 통한 디자이너승격 시스템을 국가에서 인정 할 수 있는 내부평가 인증과정이 존재하여 그에 맞는 자격인증과 산업체의 근로자 직급별 자격에 상응하는 대우 체계화가 공존해야 학습근로자 스스로도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개발에 노력하며, 제도의 실제 효용성 및 활용성도 높여질 것이다. 일곱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는 글로벌한 취업 확대가 예측되므로 국제적인 상호인증 자격교육과정의 개발과 통용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 훈련제도를 시행하며 나타나는 한계점들을 잘 보완하여 지속적인 질 관리에 힘쓴다면 4차 산업혁명 대비 미용산업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미용인재양성을 위해 그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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