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성숙도는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결정할 수 있는 역량과 관계되므로, 모든 고등학교가 추구해야 할 기본적인 교육목표이다(배상훈 외, 2013). 학교교육에 진로성숙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지만,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로성숙도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정윤경, 이상은,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으로 나누어 관계를 분석한 후, 각 요인별 하위 영향요인을 추출함과 동시에 2, 3차년 진로성숙도에 무슨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지 종합적으로 이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교 64개, 고등학생 4,242명을 표본으로 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자료에서 현재 공개된 2012, 2013, 2014년 학생 수준의 설문자료 중 2013, 2014년 2개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생 개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요인, 학생이 속한 가정배경과 관련된 가정요인, 학생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과 관련된 학교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문제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변인을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는 고등학교 2, 3학년별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학년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고교 계열별(인문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전문계열)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계열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중 진로성숙도에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개인요인이며 그 ...
진로성숙도는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결정할 수 있는 역량과 관계되므로, 모든 고등학교가 추구해야 할 기본적인 교육목표이다(배상훈 외, 2013). 학교교육에 진로성숙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지만,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로성숙도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정윤경, 이상은,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으로 나누어 관계를 분석한 후, 각 요인별 하위 영향요인을 추출함과 동시에 2, 3차년 진로성숙도에 무슨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지 종합적으로 이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교 64개, 고등학생 4,242명을 표본으로 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자료에서 현재 공개된 2012, 2013, 2014년 학생 수준의 설문자료 중 2013, 2014년 2개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생 개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요인, 학생이 속한 가정배경과 관련된 가정요인, 학생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과 관련된 학교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문제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변인을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는 고등학교 2, 3학년별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학년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고교 계열별(인문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전문계열)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계열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중 진로성숙도에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개인요인이며 그 하위변인 중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가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는 독서활동이 영향력이 높았으며, 자아존중감은 안정적인 영향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가정요인은 부모의 민주적이고 합리적 양육태도가 상식적으로나 선행연구를 보면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하나, 분석결과는 오히려 감독적 부모양육태도가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파악되었다. 학교요인의 2가지 하위변인은 계열별로 차이가 발생하는데 인문계열, 자연계열, 전문계열 모두에서는 학교적응(교사관계)이 크게 영향을 미치나 예체능계열만이 학교적응(친구관계)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학년별 진로성숙도는 진로계획성, 진로 자기이해, 내재적 직업태도에서 미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별로는 인문계열과 예체눙계열, 예체능계열과 전문계열만이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학년별, 계열별 미미한 차이는 대부분의 고등학생에게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념이나 인식정도가 낮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아직까지 가정과 학교 심지어 개인에게 있어서도 진로는 오직 대입이라는 목표에 함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국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개인요인의 영향력이 높고 그중에서도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가 가장 큰 영향요인임이 밝혀진 것이다.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으로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란 학습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지하고, 미래를 지향하며, 학습에 무엇이 부족한지, 언제 보충할 것인지 등 학습에 주도성을 갖는 것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즉,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의미한다.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상황을 문제가 아닌 도전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기에 스스로 시도해 보는 가운데 실패도 해 보고 또 성공도 해 보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즉 자기관리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의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다음으로 독서활동이 모든 면에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 독서활동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세계를 얼마든지 경험하는 가운데 다양한 진로탐색, 각종 직업정보를 취득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를 예측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동안 독서의 가치가 학습을 위한 도구적 가치만 강조되고, 책읽기나 독서활동 자체에 의미부여는 약해 독서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에겐 또 하나의 부담이 되었다. 따라서 독서자체가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는 체험이 중요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체계적인 독서교육, 독서활동이 중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그동안 학교교육이 실적위주, 교육정책의 효과만 따지지 않았는지 반성해 보는 계기가 되어 학생 한 명 한 명이 행복하게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도록 진로활동들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여주는 바람직한 방향이 될 것이다. 또한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진로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교육현장에서 부담 없이 적용 가능한 우수한 콘텐츠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진로성숙도는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결정할 수 있는 역량과 관계되므로, 모든 고등학교가 추구해야 할 기본적인 교육목표이다(배상훈 외, 2013). 학교교육에 진로성숙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지만,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로성숙도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정윤경, 이상은,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으로 나누어 관계를 분석한 후, 각 요인별 하위 영향요인을 추출함과 동시에 2, 3차년 진로성숙도에 무슨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지 종합적으로 이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교 64개, 고등학생 4,242명을 표본으로 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자료에서 현재 공개된 2012, 2013, 2014년 학생 수준의 설문자료 중 2013, 2014년 2개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생 개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요인, 학생이 속한 가정배경과 관련된 가정요인, 학생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과 관련된 학교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문제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변인을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는 고등학교 2, 3학년별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학년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고교 계열별(인문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전문계열)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계열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중 진로성숙도에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개인요인이며 그 하위변인 중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가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는 독서활동이 영향력이 높았으며, 자아존중감은 안정적인 영향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가정요인은 부모의 민주적이고 합리적 양육태도가 상식적으로나 선행연구를 보면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하나, 분석결과는 오히려 감독적 부모양육태도가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파악되었다. 학교요인의 2가지 하위변인은 계열별로 차이가 발생하는데 인문계열, 자연계열, 전문계열 모두에서는 학교적응(교사관계)이 크게 영향을 미치나 예체능계열만이 학교적응(친구관계)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학년별 진로성숙도는 진로계획성, 진로 자기이해, 내재적 직업태도에서 미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별로는 인문계열과 예체눙계열, 예체능계열과 전문계열만이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학년별, 계열별 미미한 차이는 대부분의 고등학생에게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념이나 인식정도가 낮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아직까지 가정과 학교 심지어 개인에게 있어서도 진로는 오직 대입이라는 목표에 함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국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개인요인의 영향력이 높고 그중에서도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가 가장 큰 영향요인임이 밝혀진 것이다.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으로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란 학습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지하고, 미래를 지향하며, 학습에 무엇이 부족한지, 언제 보충할 것인지 등 학습에 주도성을 갖는 것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즉,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의미한다.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상황을 문제가 아닌 도전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기에 스스로 시도해 보는 가운데 실패도 해 보고 또 성공도 해 보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즉 자기관리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의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다음으로 독서활동이 모든 면에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 독서활동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세계를 얼마든지 경험하는 가운데 다양한 진로탐색, 각종 직업정보를 취득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를 예측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동안 독서의 가치가 학습을 위한 도구적 가치만 강조되고, 책읽기나 독서활동 자체에 의미부여는 약해 독서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에겐 또 하나의 부담이 되었다. 따라서 독서자체가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는 체험이 중요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체계적인 독서교육, 독서활동이 중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그동안 학교교육이 실적위주, 교육정책의 효과만 따지지 않았는지 반성해 보는 계기가 되어 학생 한 명 한 명이 행복하게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도록 진로활동들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여주는 바람직한 방향이 될 것이다. 또한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진로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교육현장에서 부담 없이 적용 가능한 우수한 콘텐츠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진로성숙도 자아존중감 독서생활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청소년지도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ⅷ, 133 p.
키워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진로성숙도 자아존중감 독서생활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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