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미래의 성공적인 자아실현을 위하여 명철한 진로 판단을 위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중학교 3학년인 전환기 시기에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심이 보다 커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진로탐색의 필요성을 가장 많이 느낄 때 이며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진로결정을 위한 탐색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미래의 성공적인 자아실현을 위하여 명철한 진로 판단을 위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중학교 3학년인 전환기 시기에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심이 보다 커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진로탐색의 필요성을 가장 많이 느낄 때 이며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진로결정을 위한 탐색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는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적용 전 ‧ 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발달 특성, 기술‧가정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내신 성적을 골고루 분포한 학급 편성에 근거하여 동질성이 확보된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서는 ADDIE의 체계적 교수설계모형을 바탕으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전환기 진로교육 영역의 단계, 기술․가정과 단원 재구성 및 진로개발역량,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내용 요소, 진로성숙도 효과를 위한 영향 요인을 포함하여 구성된 수업 자료를 전문가 검토 과정을 거쳐 8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측정도구로는 태도(독립성,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능력(자기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지식),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 되어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의 중·고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지를 적용했다. 이 연구는 PASW(Predictive Analytics Software)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검사에 대한 독립 표본 𝒕 검증을 실시 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진로성숙도 검사 평균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별 대응표본 𝒕 검증을 실시 하였다. 또한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실시 후 학생들의 반응을 자세히 분석하여 진로성숙도 검사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한 변화 뿐만 아니라 양적 연구의 한계점을 보안하고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 자기보고식 설문지와 인터뷰 내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즉,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은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가정 교과 내용 안에 진로교육 내용 요소를 반영하여 진로개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 활동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반영하고 진로 목표를 설정해 보는 행동들의 영향으로 전환기 중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 수립을 해 볼 수 있는 기회와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게 되었다. 둘째, 진로성숙도 모든 하위요인인 태도(독립성, 계획성, 일에대한태도), 능력(자기이해, 합리적의사결정, 직업지식),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항목 영역에서도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의 평균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보아 즉,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은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의 전체 하위 영역인 태도(독립성, 계획성, 일에대한태도), 능력(자기이해, 합리적의사결정, 직업지식),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영역에서 많은 향상이 되었다. 5차시와 8차시의 Ⅲ. 저출산 고령사회와 생애설계 단원의 ‘생애설계의 이해와 실제’와 ‘진로탐색과 실제’의 수업 내용에서 현재 전환기 중학생들의 고등학교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고 진학 계획을 수립해 보는 행동이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이 작성한 자기보고식 설문지와 인터뷰 내용을 통해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이 진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고등학교 입학을 앞둔 전환기 중학생들이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진학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많이 배웠다는 의견과 진로교육 내용 요소를 기술‧가정 교과 수업안에서 같이 배우니 흥미롭고 색다른 수업이라 재미 있었으며, 결국 진로탐색의 출발은 나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도 되었고, 자신의 특성을 파악한 후 진로 탐색 설계 수업을 받은 것이 좋았다는 피드백과 진로 계획이라는 것은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세우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살면서 생각해 보고 계획이 이루어져야 하는 진로계획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답해 주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은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고, 이 연구의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이 전환기 중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항샹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이고 유용한 수업 자료임을 밝혀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일반 교과 수업 시간에 진로교육의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진로성숙도 향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환기 학생들 뿐만 아니라 초등·중등·고등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종합적인 특성의 이해를 높이고,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스스로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자심감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동안 살면서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보고 피드백이 계속 이루어져야 함을 알도록 각 교과별 특성이 다른 타교과에 맞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이나 전환기 중학생의 다양한 방면의 진로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연구와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미래의 성공적인 자아실현을 위하여 명철한 진로 판단을 위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중학교 3학년인 전환기 시기에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심이 보다 커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진로탐색의 필요성을 가장 많이 느낄 때 이며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진로결정을 위한 탐색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는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적용 전 ‧ 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발달 특성, 기술‧가정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내신 성적을 골고루 분포한 학급 편성에 근거하여 동질성이 확보된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서는 ADDIE의 체계적 교수설계모형을 바탕으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전환기 진로교육 영역의 단계, 기술․가정과 단원 재구성 및 진로개발역량,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내용 요소, 진로성숙도 효과를 위한 영향 요인을 포함하여 구성된 수업 자료를 전문가 검토 과정을 거쳐 8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측정도구로는 태도(독립성,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능력(자기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지식),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 되어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의 중·고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지를 적용했다. 이 연구는 PASW(Predictive Analytics Software)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검사에 대한 독립 표본 𝒕 검증을 실시 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진로성숙도 검사 평균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별 대응표본 𝒕 검증을 실시 하였다. 또한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실시 후 학생들의 반응을 자세히 분석하여 진로성숙도 검사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한 변화 뿐만 아니라 양적 연구의 한계점을 보안하고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 자기보고식 설문지와 인터뷰 내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즉,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은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가정 교과 내용 안에 진로교육 내용 요소를 반영하여 진로개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 활동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반영하고 진로 목표를 설정해 보는 행동들의 영향으로 전환기 중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 수립을 해 볼 수 있는 기회와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게 되었다. 둘째, 진로성숙도 모든 하위요인인 태도(독립성, 계획성, 일에대한태도), 능력(자기이해, 합리적의사결정, 직업지식),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항목 영역에서도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의 평균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보아 즉, 기술‧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은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의 전체 하위 영역인 태도(독립성, 계획성, 일에대한태도), 능력(자기이해, 합리적의사결정, 직업지식),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동(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영역에서 많은 향상이 되었다. 5차시와 8차시의 Ⅲ. 저출산 고령사회와 생애설계 단원의 ‘생애설계의 이해와 실제’와 ‘진로탐색과 실제’의 수업 내용에서 현재 전환기 중학생들의 고등학교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고 진학 계획을 수립해 보는 행동이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이 작성한 자기보고식 설문지와 인터뷰 내용을 통해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이 진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고등학교 입학을 앞둔 전환기 중학생들이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진학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많이 배웠다는 의견과 진로교육 내용 요소를 기술‧가정 교과 수업안에서 같이 배우니 흥미롭고 색다른 수업이라 재미 있었으며, 결국 진로탐색의 출발은 나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도 되었고, 자신의 특성을 파악한 후 진로 탐색 설계 수업을 받은 것이 좋았다는 피드백과 진로 계획이라는 것은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세우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살면서 생각해 보고 계획이 이루어져야 하는 진로계획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답해 주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은 전환기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고, 이 연구의 기술‧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이 전환기 중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항샹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이고 유용한 수업 자료임을 밝혀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일반 교과 수업 시간에 진로교육의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진로성숙도 향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환기 학생들 뿐만 아니라 초등·중등·고등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종합적인 특성의 이해를 높이고,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스스로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자심감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동안 살면서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보고 피드백이 계속 이루어져야 함을 알도록 각 교과별 특성이 다른 타교과에 맞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이나 전환기 중학생의 다양한 방면의 진로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연구와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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