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경험과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만족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4]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장난감 도서관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에 따라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경험과 대여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하고 있는 서초 장난감 도서관, 신반포 장난감 도서관, 방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 3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부하여 310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불성실한 대답을 하거나 누락된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300부에 대한 자료가 최종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경험과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만족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4]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장난감 도서관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에 따라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경험과 대여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하고 있는 서초 장난감 도서관, 신반포 장난감 도서관, 방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 3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부하여 310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불성실한 대답을 하거나 누락된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300부에 대한 자료가 최종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의 기술 통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4번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장난감 도서관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의 차이는 놀이성과 놀이인식을 평균 점수로 수준을 나누어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교차분석카이스퀘어 검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장난감 도서관 이용경험을 알아본 결과, 장난감 도서관을 알게 된 경로는 인터넷 검색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장난감 도서관은 평균 월 1~2회 이용하며, 장난감을 선택할 때 평균 10분 이상∼20분미만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장난감 도서관 이용 기간은 6개월 이상~1년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자녀와 장난감 도서관을 주로 이용하는 성인은 어머니이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장난감 도서관에서 한 번에 대여하는 장난감 개수는 평균 2개이고, 가정에서 평균 이용하는 기간은 11~14일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장난감 도서관에서 주로 대여하는 장난감의 종류는 수·조작·탐색놀이 장난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 놀이 경험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신체놀이 장난감이 다른 장난감에 비해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역할놀이 장난감을 가정에서 평균적으로 놀이하는 시간은 평균 30분 이상~1시간미만으로 나타나 다른 장난감보다 사용 시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할놀이 장난감이 부모의 놀이 방법에서 자녀의 놀이에 놀이자로서 적극적 참여를 하고, 놀이를 활성화 시킨다는 응답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다른 장난감의 부모 놀이방법과 차이를 보였다.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자녀의 놀이모습은 장난감마다 다르게 나타났는데, 신체놀이 장난감은 놀이하는 동안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고 수·조작·탐색놀이 장난감으로 놀이를 할 때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장난감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역할놀이 장난감으로는 놀이를 할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률놀이 장난감으로 놀이를 할 때는 재미있는 표정이나 행동, 몸짓을 하는 것을 좋아하며 언어놀이 장난감으로 가정에서 놀이를 할 때는 자녀가 말소리를 따라서 흉내 낸다는 응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자녀가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으로 혼자 놀이하는 경우 부모는 주로 가사(식사준비, 청소, 빨래 등)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 중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장난감은 신체놀이 장난감 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은 대여 장난감을 통해 자녀의 자신감, 성취감, 스트레스 해소 등 자녀의 정서 발달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난감 도서관 이용 만족도와 향후 개선을 기대하는 점에 대해 알아본 결과, 장난감 도서관 이용 시, 가장 만족하는 점은 장난감의 종류 및 다양성으로 나타났고, 대여가능 장난감의 수량 추가 및 종류의 다양화가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놀이성과 놀이인식의 각 평균점수를 산출해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 차이를 알아본 결과, 놀이성에서 아버지의 즉흥성이 높게 나타났고, 놀이인식에서 어머니가 자녀의 놀이선호도, 자녀와의 놀이참여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은 상, 하 모두 월 1~3회로 장난감 도서관 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장난감을 대여하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다. 또한, 부모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 상, 하 모두에서 장난감 대여 개수는 2개, 대여 장난감 이용기간은 11~14일, 주로 대여하는 장난감 종류는 수·조작·탐색놀이 장난감, 자녀가 대여 장난감으로 혼자놀이 시 부모는 가사(식사준비, 청소, 빨래 등)를 한다는 것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녀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 장난감은 신체놀이로 나타났고, 대여 장난감을 통해 향후 자녀에게 기대하는 점은 자녀의 자신감, 성취감, 스트레스 해소 등 정서 발달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경험과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만족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4]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장난감 도서관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에 따라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경험과 대여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 경험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하고 있는 서초 장난감 도서관, 신반포 장난감 도서관, 방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 3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부하여 310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불성실한 대답을 하거나 누락된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300부에 대한 자료가 최종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의 기술 통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4번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장난감 도서관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의 차이는 놀이성과 놀이인식을 평균 점수로 수준을 나누어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교차분석 카이스퀘어 검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장난감 도서관 이용경험을 알아본 결과, 장난감 도서관을 알게 된 경로는 인터넷 검색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장난감 도서관은 평균 월 1~2회 이용하며, 장난감을 선택할 때 평균 10분 이상∼20분미만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장난감 도서관 이용 기간은 6개월 이상~1년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자녀와 장난감 도서관을 주로 이용하는 성인은 어머니이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장난감 도서관에서 한 번에 대여하는 장난감 개수는 평균 2개이고, 가정에서 평균 이용하는 기간은 11~14일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장난감 도서관에서 주로 대여하는 장난감의 종류는 수·조작·탐색놀이 장난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 놀이 경험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신체놀이 장난감이 다른 장난감에 비해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역할놀이 장난감을 가정에서 평균적으로 놀이하는 시간은 평균 30분 이상~1시간미만으로 나타나 다른 장난감보다 사용 시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할놀이 장난감이 부모의 놀이 방법에서 자녀의 놀이에 놀이자로서 적극적 참여를 하고, 놀이를 활성화 시킨다는 응답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다른 장난감의 부모 놀이방법과 차이를 보였다.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활용한 자녀의 놀이모습은 장난감마다 다르게 나타났는데, 신체놀이 장난감은 놀이하는 동안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고 수·조작·탐색놀이 장난감으로 놀이를 할 때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장난감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역할놀이 장난감으로는 놀이를 할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률놀이 장난감으로 놀이를 할 때는 재미있는 표정이나 행동, 몸짓을 하는 것을 좋아하며 언어놀이 장난감으로 가정에서 놀이를 할 때는 자녀가 말소리를 따라서 흉내 낸다는 응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자녀가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으로 혼자 놀이하는 경우 부모는 주로 가사(식사준비, 청소, 빨래 등)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 중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장난감은 신체놀이 장난감 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은 대여 장난감을 통해 자녀의 자신감, 성취감, 스트레스 해소 등 자녀의 정서 발달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난감 도서관 이용 만족도와 향후 개선을 기대하는 점에 대해 알아본 결과, 장난감 도서관 이용 시, 가장 만족하는 점은 장난감의 종류 및 다양성으로 나타났고, 대여가능 장난감의 수량 추가 및 종류의 다양화가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놀이성과 놀이인식의 각 평균점수를 산출해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에 따른 이용실태와 대여 장난감 활용실태 차이를 알아본 결과, 놀이성에서 아버지의 즉흥성이 높게 나타났고, 놀이인식에서 어머니가 자녀의 놀이선호도, 자녀와의 놀이참여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은 상, 하 모두 월 1~3회로 장난감 도서관 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장난감을 대여하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다. 또한, 부모의 놀이성과 놀이인식 수준 상, 하 모두에서 장난감 대여 개수는 2개, 대여 장난감 이용기간은 11~14일, 주로 대여하는 장난감 종류는 수·조작·탐색놀이 장난감, 자녀가 대여 장난감으로 혼자놀이 시 부모는 가사(식사준비, 청소, 빨래 등)를 한다는 것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녀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 장난감은 신체놀이로 나타났고, 대여 장난감을 통해 향후 자녀에게 기대하는 점은 자녀의 자신감, 성취감, 스트레스 해소 등 정서 발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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