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을 위해 구안된 독서 지도 방안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읽기 동기 요인과 읽기 태도 요인의 발달 양상을 보면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읽기 동기 수준과 읽기 태도 수준이 감소하여 중학교 2학년 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인다. 독서의 기쁨과 이점을 진심으로 알고 느끼는 평생 독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 읽기를 선택하고 읽기를 경험해야 하는데, 이러한 자발적 선...
이 연구는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을 위해 구안된 독서 지도 방안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읽기 동기 요인과 읽기 태도 요인의 발달 양상을 보면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읽기 동기 수준과 읽기 태도 수준이 감소하여 중학교 2학년 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인다. 독서의 기쁨과 이점을 진심으로 알고 느끼는 평생 독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 읽기를 선택하고 읽기를 경험해야 하는데, 이러한 자발적 선택은 정의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는 읽기 능력 발달의 영향 요인 중 정의적 요인에 속하는 것으로, 읽기에 대한 자발적 동력과 읽기에 대한 감정적 경향성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계속해서 감소하는 학생들의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를 긍정적 방향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본 연구는 교육연극을 활용하였다.
교육연극은 하향식, 전달식의 기존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잠재된 활동성과 유희성,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끌어내는 상호작용적 수업 방식을 지향한다. 자신의 몸과 표정과 말을 빌려 자신이 작품 그 자체가 되면서, 작품이 자신의 눈앞에서 재현되는 모습을 보는 것이다. 이는 미적 체험의 극대화 경험으로서, 작품의 수용인 동시에 또 하나의 창작 활동이다. 자기 내면에 독서에 대한 자발적 동력이 강한 힘으로 작용하며, 독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의 경향성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지도 방안의 실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을 위해 독서 지도 방안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교육연극의 개념과 독서 교육적 효과,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의 개념과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가 읽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대상 및 일정, 연구 설계 및 절차, 검사 종류 및 도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의 지도 과정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안내하였다.
Ⅳ장에서는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프로그램 IBM SPSS 23을 사용하여 실험 결과를 검증하여 제시하였다. 읽기 동기 및 태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결과를 분석하고, 수준별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사후 점수 차이를 검증하고, 수준별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사전-사후 점수 차이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및 반응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성과와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첫째,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상, 중, 하’ 집단 중 ‘중, 하’ 집단의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수준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수준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에게 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연구자가 설계한 연구 목적에도 부합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반응 검사 결과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와 응답이었기에, 이는 본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인지하는 프로그램의 효용가치에 대한 평가가 두드러졌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구체적 독서 지도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독후 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을 위해 구안된 독서 지도 방안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읽기 동기 요인과 읽기 태도 요인의 발달 양상을 보면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읽기 동기 수준과 읽기 태도 수준이 감소하여 중학교 2학년 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인다. 독서의 기쁨과 이점을 진심으로 알고 느끼는 평생 독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 읽기를 선택하고 읽기를 경험해야 하는데, 이러한 자발적 선택은 정의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는 읽기 능력 발달의 영향 요인 중 정의적 요인에 속하는 것으로, 읽기에 대한 자발적 동력과 읽기에 대한 감정적 경향성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계속해서 감소하는 학생들의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를 긍정적 방향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본 연구는 교육연극을 활용하였다.
교육연극은 하향식, 전달식의 기존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잠재된 활동성과 유희성,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끌어내는 상호작용적 수업 방식을 지향한다. 자신의 몸과 표정과 말을 빌려 자신이 작품 그 자체가 되면서, 작품이 자신의 눈앞에서 재현되는 모습을 보는 것이다. 이는 미적 체험의 극대화 경험으로서, 작품의 수용인 동시에 또 하나의 창작 활동이다. 자기 내면에 독서에 대한 자발적 동력이 강한 힘으로 작용하며, 독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의 경향성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지도 방안의 실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을 위해 독서 지도 방안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교육연극의 개념과 독서 교육적 효과,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의 개념과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가 읽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대상 및 일정, 연구 설계 및 절차, 검사 종류 및 도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의 지도 과정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안내하였다.
Ⅳ장에서는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프로그램 IBM SPSS 23을 사용하여 실험 결과를 검증하여 제시하였다. 읽기 동기 및 태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결과를 분석하고, 수준별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사후 점수 차이를 검증하고, 수준별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사전-사후 점수 차이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및 반응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성과와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첫째,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이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상, 중, 하’ 집단 중 ‘중, 하’ 집단의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수준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수준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에게 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연구자가 설계한 연구 목적에도 부합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반응 검사 결과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와 응답이었기에, 이는 본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인지하는 프로그램의 효용가치에 대한 평가가 두드러졌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을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구체적 독서 지도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읽기 동기 및 읽기 태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독후 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교육연극 중학생 읽기 동기 읽기 태도 독서 지도 방안 독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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