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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윤리 교과에 적용 가능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연구 원문보기


홍성혁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윤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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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사물인터넷 등의 정보화의 흐름 등 급변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고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환경이 마련되고 있지만,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 때 유행하다가 공교육 내에서 정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전통적인 교수법이 아직도 유지되고 있고 현대 사회에서도 유효하다면 그것은 교육의 본질과 일치하는 경우일 것이다. 그 중에서 독서교육은 가장 오래된 형태의 교육이자 그 효과가 이미 역사적으로 검증되어 초·중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 평생교육기관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독려하고 있으며 여러 주체에 의하여 효과적인 독서법과 독서교육 방법이 연구·개발되고 있다.
매체로서의 책은 지식 교육과 인성 교육을 아우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수단이며, 아직까지는 다른 매체로 대체 불가한 보편적인 매체이다. 또한 책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교육 수요자의 문해력 증진과 의사소통능력, 종합사고능력 등을 신장함으로써 다양한 영역의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 공교육에서의 독서교육은 주로 국어 교과나 사서교사들이 주도하여 정착되어 왔다. 여러 고전과 철학 사상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도덕·윤리 교과에서도 독서 교육이 아주 중요하지만 관련 연구는 주로 초등학교의 인성교육 및 중학교 도덕 과목에 집중되어 있다. 고등학교 윤리 교과 내에 적용 가능한 독서 교육에 관한 연구는 대학 입시 위주의 학습, 국어·영어·수학과 같은 주요 교과 위주로 편성된 교육과정, 고등학생들에게 주어진 과도한 학습량 등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존에 개발된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선행 연구 사례를 분석·종합하여, 2018학년도부터 고등학교에서 시작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교육목표에 부합하며 고등학교 윤리 과목인『윤리와 사상』, 『생활과 윤리』에 적용 가능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윤리 교과 내용을 분석하여 관련 학술도서와 교육 내용을 연결하고, 고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검증된 교양서를 기준으로 추천도서를 추출하여 목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수업 설계와 학습자료,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작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1회성 수업이 아닌 독서 교육의 지속성과 효과성을 위하여 독서 연계 토론 교육, 수행평가 반영 및 적용, 도서를 활용한 대학수학능력시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diverse learner-centered teaching learning methods and efforts to improve educational conditions in the fa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ich features fast-changing society using technologies such as IoT. However, despite their educational merit, those methods tend not to la...

주제어

#독서 교육, 윤리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성혁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학과
발행연도 2019
키워드 독서 교육, 윤리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10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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