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술형 수학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ssay Writing-Centered Mathematics Teaching on Problem Solving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1, 2014년, pp.131 - 154  

김효선 (서울봉화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서술형 수학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문제 해결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서울B초등학교 6학년 학급에 문제 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가지는 두 개의 학급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서술형 수학 쓰기 활동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중심의 일반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약 두 달 동안 15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서술형 수학 쓰기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문제 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 성취도를 t-test로 분석하였으며, 검사지에 나타난 학생들의 서술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알아보았다. 또한 수학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독립표본 t-test로 분석하였으며, 서술형 평가에 대한 성향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서술형 수학 쓰기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과 문제해결과정, 수학적 성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서술형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ssay writing-centered mathematics instruction on problem solving and mathematical deposi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For the present study, two 6th grade classes with equivalent achievement in terms of problem solving and mathematical dispo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쓰기 활동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수학적 쓰기 활동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국내·외의 여러 연구자들이 수학 교실에서 적용한 수학 쓰기 활동의 유형에는 원리 및 방법 쓰기, 개념 쓰기, 문제해결 방법 쓰기, 문제 만들기, 보고서 작서, 일지 쓰기, 마인드맵 등을 찾을 수 있었다 (Burns, 2004; Wills, 1993; Miller, 1992; 김보영, 2003; 박현숙, 2000; 왕경수, 2009). 예를 들어, Miller는 수학적 쓰기의 방법으로 주어진 질문에 대해 쓰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수학 쓰기란 무엇인가? 수학 쓰기는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 개념의 이해 등을 ‘쓰기’ 활동을 통해 표현하는 교수·학습 과정으로 쓰기 활동은 학생들이 사고하고 반성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사고 과정에 의한 쓰기 활동은 성공적인 문제해결 과정과 동일한 인지과정을 이용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며, 쓰기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고, 또한 쓰기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조직하면서 개념을 더욱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된다 (Craig, 2011; Johnson, 1983; Miller, 1991).
수학 쓰기를 하면서 학생들은 쓰기 활동을 통해 어떤 도움을 얻는가? 수학 쓰기는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 개념의 이해 등을 ‘쓰기’ 활동을 통해 표현하는 교수·학습 과정으로 쓰기 활동은 학생들이 사고하고 반성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사고 과정에 의한 쓰기 활동은 성공적인 문제해결 과정과 동일한 인지과정을 이용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며, 쓰기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고, 또한 쓰기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조직하면서 개념을 더욱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된다 (Craig, 2011; Johnson, 1983; Miller, 1991). 이렇게 자신의 사고를 조직하고 표현하고 반성하는 과정은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탐험하는 과정으로 학생들은 쓰기에 참여하면서 ‘아는 수학’에 그치지 않고 ‘행하는 수학’을 통해서 의미 있는 수학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Burns,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강옥기?신성균?강완?류희찬?정은실?박교식?우정호 (1985).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85-09. 

  2. 강현석?박찬혁 (2006).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한 교과별 서술. 논술형 평가 방법의 재개념화. 교육학 논총, 27(2), 15-38. 

  3. 김경희?김완수?최인봉?상경아?김희경?신진아?김성훈 (2011).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초등학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2-1. 

  4. 김남준 (2006). 서술형 평가가 초등학생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5. 김민경?조미경 (2006).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및 분석기준 개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5(1), 1-24. 

  6. 김보영 (2003). 초등수학에서의 쓰기 활동이 개념의 이해 및 의사소통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7. 노영수?류춘식 (2001). 수행평가방법 중 서술형 평가를 적용한 학습이 학력신장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교 공통수학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1), 125-136. 

  8. 도주원?오지연?공정인?주미정?김미영?이대현?박만구 (2009). 초등 교사들의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실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2(2), 63-80. 

  9. 박배훈?류희찬?이기석?김인수 (2003). 창의성 신장을 위한 새로운 수학교육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5(1), 1-25. 

  10. 박현숙 (2000). 수학과 평가도구로서 수학일지 쓰기의 개발과 그 적용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1. 서수정 (2006). 서술형 평가를 강조한 중학교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2.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 (2008). 2008 초등학교6학년 2학기 서술형.논술형 문항[수학]. 서울시 교육연구정보원 

  13. 신성균?황혜정?김수진?김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교육 평가체제 연구(III)-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92-5-2. 

  14. 신준식?고정화?박문환?박성선?서동엽 (2011). 수학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수학 평가 도구의 개발.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5(3), 619-640. 

  15. 왕경수?김경희 (2009). 수학에서 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자 변인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1), 195-209. 

  16. 정영옥 (2001). 균형 있는 초등수학과 수행평가 과제 개발에 대한 연구 : 1, 2단계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3(2), 325-354. 

  17. 조미경 (2007). 초등학교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6(2), 207-226. 

  18. 조미경?김민경?권점례?노선숙(2008). 초등수학 2-나 단계의 서술형 평가 문항개발 연구. 초등교육연구, 21(3), 437-466. 

  19. 최승현?박경미 (1999). 중등학교 수학교과에서의 수행평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8, 415-433. 

  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초등학교 6학년 수학.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1. Burns, M. (2004). Writing in math. Educational Leadership, 62(2), 30-33. 

  22. Craig, T. S. (2011). Categorization and analysis of explanatory writing in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2(7), 867-878. 

  23. Emig, J. (1977). Writing as a mode of learn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28, 122-128. 

  24. Fuehrer, S. (2009). Writing in math class? Written communication in the math classroom. Math in middle institute partnership action research project report.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ska. 

  25. Geeslin, W. E. (1977). Using writing about mathematics as a teaching technique. The Mathematics Teacher, 70(2), 112-115. 

  26. Johnson, M. L. (1983). Writing in mathematics classes: A valuable tool for learning. The Mathematics Teacher, 76(2), 117-119. 

  27. Miller, L. D. (1992). Writing in mathematics classes. The Mathematics Teacher, 84(7), 516-521. 

  28.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s. 

  29. Wills, H. (1993). Writing is learning: Strategies for Math, Science, Social Studies, and Language Arts. Indiana: EDINFO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