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설계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교육 내용으로 문법 탐구를 제시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지식 중심으로 문법 교육을 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고력 중심의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문법 교육에서 교수 ‧ 학습 방법으로서 탐구 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고력 중심의 문법 탐구 학습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의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별로 협력적인 조사 및 탐구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사고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사고력 중심의 문법 탐구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고, 절차를 도출하였으며, 활동을 구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 과목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 중 ‘기능’ 부분을 상세화하였다. 교육과정에서 ‘기능’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문법적 기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교과서 학습 활동, 탐구 문제 등을 통해 문법적 기능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두 번째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수업 준비→탐구 주제 선정→문법 개념 다루기→실생활 적용‧검증하기→탐구 활동 공유 평가’로 마련하였다.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도출하기 위하여 문법적 기능을 문법 탐구 과정과 같이 순서화하고, 프로젝트 수업 절차와 접목하였다. 선행 연구의 문법 탐구 과정에 해당하는 문법적 기능을 살펴보면서 ‘문제 발견하기→자료 수집하기→비교・분석하기→분류・범주화하기→적용・검증하기→종합・설명하기’로 문법적 기능을 순서화하였다. 이를 기초로 프로젝트 수업 절차에 접목하여 ‘준비하기→주제 선정하기, 프로젝트 계획하기(문제 발견하기)→정보 탐색(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자료 수집하기/적용・검증하기)→과제 해결, 결과물 개발(종합・설명하기)→발표/평가하기’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도출하였다. 세 번째 문법적 기능을 학습하기에 효과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도출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구체화하면서 활동을 구안하였다. ‘수업 준비’ 단계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 수립→탐구 주제 및 내용 개발하기→차시별 학습 계획 및 학습지 마련하기→평가 계획 수립’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탐구 주제 선정’ 단계는 ‘문제 발견하기’를 학습하는 단계로 ‘프로젝트 개요 설명하기, 탐구 주제 인식하기, 탐구 주제 선택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문법 개념 다루기’ 단계는 문법 개념을 언어자료를 통해 본격적으로 다루어 보는 단계로 ‘자료 수집하기, 분류・범주화하기, 비교・분석하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 개념 설명하기, 개념도 그리기, 개념 이해 문제 해결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실생활 적용․검증하기’ 단계에는 ‘적용‧검증하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가설 설정, 검증 활동’을 하며, ‘종합・설명하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결론 도출하기, 일반화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탐구 활동 공유 평가’는 발표하기와 평가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설계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투입하였다. 문법 탐구 관련 성취도 평가를 사전 ‧ 사후에 실시한 후 종속표본 검증 결과 ...
본 연구는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설계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교육 내용으로 문법 탐구를 제시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지식 중심으로 문법 교육을 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고력 중심의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문법 교육에서 교수 ‧ 학습 방법으로서 탐구 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고력 중심의 문법 탐구 학습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의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별로 협력적인 조사 및 탐구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사고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사고력 중심의 문법 탐구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고, 절차를 도출하였으며, 활동을 구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 과목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 중 ‘기능’ 부분을 상세화하였다. 교육과정에서 ‘기능’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문법적 기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교과서 학습 활동, 탐구 문제 등을 통해 문법적 기능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두 번째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수업 준비→탐구 주제 선정→문법 개념 다루기→실생활 적용‧검증하기→탐구 활동 공유 평가’로 마련하였다.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도출하기 위하여 문법적 기능을 문법 탐구 과정과 같이 순서화하고, 프로젝트 수업 절차와 접목하였다. 선행 연구의 문법 탐구 과정에 해당하는 문법적 기능을 살펴보면서 ‘문제 발견하기→자료 수집하기→비교・분석하기→분류・범주화하기→적용・검증하기→종합・설명하기’로 문법적 기능을 순서화하였다. 이를 기초로 프로젝트 수업 절차에 접목하여 ‘준비하기→주제 선정하기, 프로젝트 계획하기(문제 발견하기)→정보 탐색(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자료 수집하기/적용・검증하기)→과제 해결, 결과물 개발(종합・설명하기)→발표/평가하기’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도출하였다. 세 번째 문법적 기능을 학습하기에 효과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도출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구체화하면서 활동을 구안하였다. ‘수업 준비’ 단계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 수립→탐구 주제 및 내용 개발하기→차시별 학습 계획 및 학습지 마련하기→평가 계획 수립’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탐구 주제 선정’ 단계는 ‘문제 발견하기’를 학습하는 단계로 ‘프로젝트 개요 설명하기, 탐구 주제 인식하기, 탐구 주제 선택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문법 개념 다루기’ 단계는 문법 개념을 언어자료를 통해 본격적으로 다루어 보는 단계로 ‘자료 수집하기, 분류・범주화하기, 비교・분석하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 개념 설명하기, 개념도 그리기, 개념 이해 문제 해결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실생활 적용․검증하기’ 단계에는 ‘적용‧검증하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가설 설정, 검증 활동’을 하며, ‘종합・설명하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결론 도출하기, 일반화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탐구 활동 공유 평가’는 발표하기와 평가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설계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투입하였다. 문법 탐구 관련 성취도 평가를 사전 ‧ 사후에 실시한 후 종속표본 검증 결과 유의 수준 .05 수준에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이 학습자의 문법 탐구 성취도 향상에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었다. 학생 반응 설문 조사 결과 수업의 흥미성과 효과성에서는 대체로 높게 반응하였으나 난이도에서는 어렵다는 반응이었다. 학생 면담 결과 수업 중에 의도한 문법 탐구 기능을 다양하게 경험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 설문 결과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사점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설계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교육 내용으로 문법 탐구를 제시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지식 중심으로 문법 교육을 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고력 중심의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문법 교육에서 교수 ‧ 학습 방법으로서 탐구 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고력 중심의 문법 탐구 학습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의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별로 협력적인 조사 및 탐구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사고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사고력 중심의 문법 탐구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고, 절차를 도출하였으며, 활동을 구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 과목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 중 ‘기능’ 부분을 상세화하였다. 교육과정에서 ‘기능’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문법적 기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교과서 학습 활동, 탐구 문제 등을 통해 문법적 기능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두 번째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수업 준비→탐구 주제 선정→문법 개념 다루기→실생활 적용‧검증하기→탐구 활동 공유 평가’로 마련하였다.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도출하기 위하여 문법적 기능을 문법 탐구 과정과 같이 순서화하고, 프로젝트 수업 절차와 접목하였다. 선행 연구의 문법 탐구 과정에 해당하는 문법적 기능을 살펴보면서 ‘문제 발견하기→자료 수집하기→비교・분석하기→분류・범주화하기→적용・검증하기→종합・설명하기’로 문법적 기능을 순서화하였다. 이를 기초로 프로젝트 수업 절차에 접목하여 ‘준비하기→주제 선정하기, 프로젝트 계획하기(문제 발견하기)→정보 탐색(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자료 수집하기/적용・검증하기)→과제 해결, 결과물 개발(종합・설명하기)→발표/평가하기’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도출하였다. 세 번째 문법적 기능을 학습하기에 효과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도출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구체화하면서 활동을 구안하였다. ‘수업 준비’ 단계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 수립→탐구 주제 및 내용 개발하기→차시별 학습 계획 및 학습지 마련하기→평가 계획 수립’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탐구 주제 선정’ 단계는 ‘문제 발견하기’를 학습하는 단계로 ‘프로젝트 개요 설명하기, 탐구 주제 인식하기, 탐구 주제 선택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문법 개념 다루기’ 단계는 문법 개념을 언어자료를 통해 본격적으로 다루어 보는 단계로 ‘자료 수집하기, 분류・범주화하기, 비교・분석하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 개념 설명하기, 개념도 그리기, 개념 이해 문제 해결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실생활 적용․검증하기’ 단계에는 ‘적용‧검증하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가설 설정, 검증 활동’을 하며, ‘종합・설명하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결론 도출하기, 일반화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탐구 활동 공유 평가’는 발표하기와 평가하기 활동을 설정하였다. 설계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투입하였다. 문법 탐구 관련 성취도 평가를 사전 ‧ 사후에 실시한 후 종속표본 검증 결과 유의 수준 .05 수준에서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이 학습자의 문법 탐구 성취도 향상에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었다. 학생 반응 설문 조사 결과 수업의 흥미성과 효과성에서는 대체로 높게 반응하였으나 난이도에서는 어렵다는 반응이었다. 학생 면담 결과 수업 중에 의도한 문법 탐구 기능을 다양하게 경험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 설문 결과 문법 탐구 프로젝트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사점도 도출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