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브뢴스테드-로우리의 과정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이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산 염기 관점 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ing based on the Brønsted-Lowry procedural viewpoint on the changing acid base viewpoint of 11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차정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아레니우스, 브뢴스테드-로우리, 루이스 산 염기 정의 간 포함 관계를 어떤 관점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브뢴스테드-로우리의 과정적 관점으로 전환하기 위한 수업이 학생들의 산 염기 관점 인식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과학기술계열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산 염기 정의 간 포함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브뢴스테드-로우리의 과정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사후 설문지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산 염기 관점 인식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산 염기 정의 간 포함 관계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

Keyword

#산 염기 과정적 관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정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백성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ⅷ, 132p
키워드 산 염기 과정적 관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