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성격 유형에 따른 집단 구성방법이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 영어 수업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Group Composition according to Learner's Personality Type on class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Focusing on Elementary English Classes 원문보기


조은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격유형별 동질 집단 및 이질 집단 구성이 학생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검증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 초등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성격 유형별 동질집단과 이질집단 구성이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학생(4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표집 학생을 대상으로 내·외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내·외향성 검사의 전체 평균에 기초하여 학생들을 구분하고, 한 학급은 내·외향성에 따른 동질적인 집단, 다른 학급은 내·외향성에 따른 이질적인 집단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각 집단의 사전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실험 과목은 언어적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며 동일한 교사의 수업으로 진행되어 수업의 동질성을 기대할 수 있는 영어로 설정하였으며, 학급별로 5주 동안 집단구성을 달리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 후에 동형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별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

주제어

#집단 구성 성격 유형 수업 참여도 학업 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임웅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ⅵ, 37 p.
키워드 집단 구성 성격 유형 수업 참여도 학업 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7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