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성격유형별 동질 집단 및 이질 집단 구성이 학생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검증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 초등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성격 유형별 동질집단과 이질집단 구성이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학생(4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표집 학생을 대상으로 내·외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내·외향성 검사의 전체 평균에 기초하여 학생들을 구분하고, 한 학급은 내·외향성에 따른 동질적인 집단, 다른 학급은 내·외향성에 따른 이질적인 집단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각 집단의 사전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실험 과목은 언어적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며 동일한 교사의 수업으로 진행되어 수업의 동질성을 기대할 수 있는 영어로 설정하였으며, 학급별로 5주 동안 집단구성을 달리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 후에 동형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별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
저자 | 조은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
지도교수 | 임웅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ⅵ, 37 p. |
키워드 | 집단 구성 성격 유형 수업 참여도 학업 성취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7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