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업무 이해 및 직무만족도 분석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신규공무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Understanding of work and job satisfaction department of new education administrative civil servant : Focusing on New Education Administrative civil servant of Sejong City Office of Education원문보기
매년 늘어나는 청년 실업률, 일자리 감소와 일과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청년층의 인식 변화 등으로 공직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유발한다는 비판적 여론과 공무원 시험 합격이 로또로 불릴 만큼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이 힘든 과정을 뚫고 9급 공무원에 입직하는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의 특성과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은 교육행정의 역할 및 업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 직무 만족도는 어느 수준인 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하위직공무원 입직 노동시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고, 둘째, 신규공무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교육행정직의 역할과 교원들과의 상호역할 인식, 조직의 지원과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고, 지방공무원 채용 시험제도에 대한 인식도 함께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들의 특성을 좀 더 깊이 알아보기 위해 일부 신규공무원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병행하였다. 셋째, 상급직공무원들이 평가하는 신규공무원들의 역량과 교육행정조직 ...
매년 늘어나는 청년 실업률, 일자리 감소와 일과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청년층의 인식 변화 등으로 공직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유발한다는 비판적 여론과 공무원 시험 합격이 로또로 불릴 만큼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이 힘든 과정을 뚫고 9급 공무원에 입직하는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의 특성과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은 교육행정의 역할 및 업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 직무 만족도는 어느 수준인 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하위직공무원 입직 노동시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고, 둘째, 신규공무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교육행정직의 역할과 교원들과의 상호역할 인식, 조직의 지원과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고, 지방공무원 채용 시험제도에 대한 인식도 함께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들의 특성을 좀 더 깊이 알아보기 위해 일부 신규공무원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병행하였다. 셋째, 상급직공무원들이 평가하는 신규공무원들의 역량과 교육행정조직 적합도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보면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원이 교육청이나 직속기관에 근무하는 자보다 갈등 정도가 높고, 이로 인해 직장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상급직공무원들의 설문 결과에서도 역량과 조직적합도 모두 학교근무자에 대한 평가가 교육청이나 직속기관 근무자에 비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토대로 신규공무원들의 역량 개발 및 직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정책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전문지식과 기술을 지닌 인적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됨에 따라 전문성이 신장된 행정가 중심 인적자원관리체제가 더욱 요구 시 된다는 것이며, 그 출발점인 선발시험의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시험 관리 업무가 가중되더라도 면접시험을 강화, 인·적성 평가 병행 실시, 경력직 채용인원 증원 등을 통해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선발관리시스템의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행정직의 인적자원개발정책 강화로 교육행정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문 교육 및 전문적인 양성체계가 필요하다. 현재까지는 교원에 대한 교육 및 양성체계에 좀 더 비중이 높아 교육행정직에 대해선 소외되는 부분이 있었다. 앞으로는 교육행정직 능력개발시스템의 강화가 일선 학교현장의 갈등을 감소시키고, 협력적 체제를 갖추는 데 기여할 것이다. 셋째, 조직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개인의 학습기회인프라를 제공해서 개인의 개발과 성장 및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넷째,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능력향상, 일과 삶의 조화, 환경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과 갈등 조정을 위한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인적자원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매년 늘어나는 청년 실업률, 일자리 감소와 일과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청년층의 인식 변화 등으로 공직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유발한다는 비판적 여론과 공무원 시험 합격이 로또로 불릴 만큼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이 힘든 과정을 뚫고 9급 공무원에 입직하는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의 특성과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은 교육행정의 역할 및 업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 직무 만족도는 어느 수준인 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하위직공무원 입직 노동시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고, 둘째, 신규공무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교육행정직의 역할과 교원들과의 상호역할 인식, 조직의 지원과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고, 지방공무원 채용 시험제도에 대한 인식도 함께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들의 특성을 좀 더 깊이 알아보기 위해 일부 신규공무원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병행하였다. 셋째, 상급직공무원들이 평가하는 신규공무원들의 역량과 교육행정조직 적합도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보면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원이 교육청이나 직속기관에 근무하는 자보다 갈등 정도가 높고, 이로 인해 직장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상급직공무원들의 설문 결과에서도 역량과 조직적합도 모두 학교근무자에 대한 평가가 교육청이나 직속기관 근무자에 비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토대로 신규공무원들의 역량 개발 및 직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정책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전문지식과 기술을 지닌 인적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됨에 따라 전문성이 신장된 행정가 중심 인적자원관리체제가 더욱 요구 시 된다는 것이며, 그 출발점인 선발시험의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시험 관리 업무가 가중되더라도 면접시험을 강화, 인·적성 평가 병행 실시, 경력직 채용인원 증원 등을 통해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선발관리시스템의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행정직의 인적자원개발정책 강화로 교육행정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문 교육 및 전문적인 양성체계가 필요하다. 현재까지는 교원에 대한 교육 및 양성체계에 좀 더 비중이 높아 교육행정직에 대해선 소외되는 부분이 있었다. 앞으로는 교육행정직 능력개발시스템의 강화가 일선 학교현장의 갈등을 감소시키고, 협력적 체제를 갖추는 데 기여할 것이다. 셋째, 조직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개인의 학습기회 인프라를 제공해서 개인의 개발과 성장 및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넷째,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능력향상, 일과 삶의 조화, 환경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과 갈등 조정을 위한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인적자원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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