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자료개발 및 수학적 태도 분석 :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을 중심으로 A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nd an analysis of mathematical attitudes using Visual Thinki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을 가르치는 데 적절한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수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뀜으로서 학생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것임을 밝히는 것이다. 줄 수 있는 Visual Thinking 수업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Visual Thinking 수업을 활용한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 교수․학 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Visual Thinking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먼저 연구문제 1의 자료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는 ‘Visual Thinking’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을 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총 14차시 중 특별히 3차시 분량의 Visual Thinking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 다음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설문지 평가, 면담, 관찰 일지 등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교반과 실험반을 구성하고 각각을 대상으로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였다. 실험반에만 Visual Thinking 수업을 적용하고, 비교반에는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 처치 후에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를 실시한 결과로 중학교 3학년 원의성질 단원을 중심으로 Visual Thinking 수업을 총 3차시 분량으로 구성하였으며, 원의 성질 단원을 전체적으로 Visual Thinking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Visual Thinking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점점 원의 성질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지에 잘 구성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면담 및 서술형 설문지 결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를 수학적 태도 검사지로 확인해 보고,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을 가르치는 데 적절한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수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뀜으로서 학생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것임을 밝히는 것이다. 줄 수 있는 Visual Thinking 수업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Visual Thinking 수업을 활용한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 교수․학 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Visual Thinking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먼저 연구문제 1의 자료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는 ‘Visual Thinking’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을 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총 14차시 중 특별히 3차시 분량의 Visual Thinking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 다음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설문지 평가, 면담, 관찰 일지 등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교반과 실험반을 구성하고 각각을 대상으로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였다. 실험반에만 Visual Thinking 수업을 적용하고, 비교반에는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 처치 후에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를 실시한 결과로 중학교 3학년 원의성질 단원을 중심으로 Visual Thinking 수업을 총 3차시 분량으로 구성하였으며, 원의 성질 단원을 전체적으로 Visual Thinking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Visual Thinking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점점 원의 성질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지에 잘 구성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면담 및 서술형 설문지 결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를 수학적 태도 검사지로 확인해 보고, t-검정을 시행한 결과, 그 전보다 유의미한 수준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학교3학년 원의 성질 단원 중심으로 구성한 Visual Thinking 수업 자료는 현장교사에게 학습시간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단원을 수업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은 중학생들에게는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수업 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을 가르치는 데 적절한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수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뀜으로서 학생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것임을 밝히는 것이다. 줄 수 있는 Visual Thinking 수업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Visual Thinking 수업을 활용한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 교수․학 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Visual Thinking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먼저 연구문제 1의 자료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는 ‘Visual Thinking’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을 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총 14차시 중 특별히 3차시 분량의 Visual Thinking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 다음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설문지 평가, 면담, 관찰 일지 등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교반과 실험반을 구성하고 각각을 대상으로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였다. 실험반에만 Visual Thinking 수업을 적용하고, 비교반에는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 처치 후에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를 실시한 결과로 중학교 3학년 원의성질 단원을 중심으로 Visual Thinking 수업을 총 3차시 분량으로 구성하였으며, 원의 성질 단원을 전체적으로 Visual Thinking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Visual Thinking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점점 원의 성질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지에 잘 구성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면담 및 서술형 설문지 결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를 수학적 태도 검사지로 확인해 보고, t-검정을 시행한 결과, 그 전보다 유의미한 수준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학교3학년 원의 성질 단원 중심으로 구성한 Visual Thinking 수업 자료는 현장교사에게 학습시간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단원을 수업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은 중학생들에게는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수업 방법이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