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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한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areer Education through Visual Thinking and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2, 2018년, pp.275 - 284  

송기정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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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진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의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며,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교육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알맞은 진로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비교 연구 결과 실험반이 '진로에 대한 의견 및 태도', '정보탐색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 '직업에 대한 지식' 전 영역에서 비교반에 비해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다. 연구 결과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진로 인식을 고취하고 진로 탐색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career awareness of students by using visual thinking and SNS. In addition, parents' interest about their children 's career was increased, and career guidance suitable for the development sta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ducation was searched to find 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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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놀이 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 학생들의 진로발달단계에 적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성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교 3 5, 6학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을 때, 자기이해, 자아정체 성,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학습동기 등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비주얼씽킹과 SNS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실시 하였을 때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하여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진로 의식 제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 가능한 진로 교육과정 예시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하여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진로 의식 제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 가능한 진로 교육과정 예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하여 진로교육을 실시하였다.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 인식을 제고하고, 학부모들의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 교육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알맞은 진로를 탐색하도록 한다,’와 ‘다양한 일과 직업에 올바른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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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주얼 씽킹이란 무엇인가? 비주얼 씽킹이란 정보와 생각을 그림으로 기록, 표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생각 시각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비주얼 씽킹과 SNS를 활용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 인식을 제고하고, 학부모들의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 교육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알맞은 진로를 탐색하도록 한다,’와 ‘다양한 일과 직업에 올바른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한다.’를 달성하는 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비주얼 씽킹을 통해 기억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의 근거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바로 지금 본 것과 들은 것의 기억량을 비교해 보면 3일 후에는 본 것은 60%, 들은 것은 10%를 기억했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학생들이 비주얼 씽킹을 습관화하면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고 이미지화하여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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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ang, E. H. (2014). The Effects of a Play-Based Career Education Program on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d. M. 

  2. Jo, S. J, Kim, Y. J. (2010). The Effect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Practical Course Program on the Recognition of Career.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6(4). 147-168 

  3. Kwon, Y. K. (2015). The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Career Matur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d. M. 

  4. Lee, H. R, Lee, N. H. (2006). The effect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uents' career matur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15(1). 221-233 

  5. Lee, J. S. (2015). The effect of career guidance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on the career maturity and career self-efficacy of low income child,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Ed. M. 

  6. On, E. J (2014). Visual Thinking technology, Youngjin.com. 

  7. Park, Y. C. (2010).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using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8. Seok, G. S. (2016).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Career Matur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d. M. 

  9. Song, G. J. (2017). A Study on Career Education through Visual Thinking and Social Network Service. 

  10. Super, D. E.(1955). The dimensions and measurements of va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 151-163. 

  11. The Ministry of Education(2011), School Career education manual for 2009 Revised curriculum 

  12. The Ministry of Education(2012), School Career education goals and achievement standards. 

  13. The Ministry of Education(2013), School Career education manual. 

  14. The Ministry of Education(2015), School Career education goals and achievement standards. 

  15. Woo, C. G. (2015). Visual Thinking, Design Pumpkin. 

  16. You, M. Y, Jeong, S. B. (2008). The effect of a career-guidance program on career-maturity and career self-efficacy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4(2). 8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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