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자료개발 및 수학적 태도 분석 :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을 중심으로
A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nd an analysis of mathematical attitudes using Visual Thinking 원문보기


김진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을 가르치는 데 적절한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수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뀜으로서 학생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것임을 밝히는 것이다. 줄 수 있는 Visual Thinking 수업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Visual Thinking 수업을 활용한 중학교 3학년 원의 성질 단원 교수․학 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Visual Thinking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먼저 연구문제 1의 자료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는 ‘Visual Thinking’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을 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총 14차시 중 특별히 3차시 분량의 Visual Thinking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 다음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설문지 평가, 면담, 관찰 일지 등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교반과 실험반을 구성하고 각각을 대상으로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였다. 실험반에만 Visual Thinking 수업을 적용하고, 비교반에는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 처치 후에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를 실시한 결과로 중학교 3학년 원의성질 단원을 중심으로 Visual Thinking 수업을 총 3차시 분량으로 구성하였으며, 원의 성질 단원을 전체적으로 Visual Thinking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Visual Thinking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점점 원의 성질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지에 잘 구성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면담 및 서술형 설문지 결과, Visual Thinking 수업에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를 수학적 태도 검사지로 확인해 보고, ...

주제어

#Visual Think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식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87 p.
키워드 Visual Think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8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