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교과서에서 암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매개변수에 대해 수평적 분석과 수직적 분석을 통합한 분석틀에 따라 분석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교수학적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매개변수 개념의 분포와 매개변수의 역할은 어떠한가?(수평적 분석)
2.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매개변수 개념이 사용된 수학과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가?(수직적 분석)
① 매개변수의 역할이 변하는 수학과제는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가?
② 매개변수 개념이 사용된 수학과제의 인지적 노력 수준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매개변수가 나타난 단원을 선정하고, 학년별, 단원별로 매개변수의 개념과 역할의 분포와 수학 과제에서의 역할 변화 양상, 수학 과제의 인지적 노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모든 교과서의 내용 전개와 평가의 과제에서 매개변수가 빈번히 사용되었으며, 매개변수를 사용한 과제의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중학교 교과서에서 매개변수를 포함한 식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둘째,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내용을 도입하더라도 이후 내용은 대부분 구체적 상황을 다루는 반복 위주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
저자 | 양병록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수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ⅶ, 75 p. |
키워드 | 매개변수 대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9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