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수학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의미 고찰 및 국제 비교

Study and International Comparison on the Meaning of 'Core Ideas' in Mathematics Curriculum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 2017년, pp.495 - 511  
초록

본 연구는 수학 교육과정에서의 핵심 개념에 대한 향후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핵심 개념의 의미를 고찰하고 국가별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 개념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학교 수학에서의 핵심 개념은 학교 수학에서 배워야 하는 수학의 주요 내용 영역, 수학 개념의 기저 및 내용 간의 핵심 원리, 교수 학습의 초점 등의 관점에서 제시되어 왔으며, 우리나라,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의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을 위하여 수학과의 핵심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한 중장기 연구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핵심 개념의 제시 방식에 대한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meaning of core ideas and to compare the core ideas in mathematics curriculum of each country. I derived that the core ideas were approached and presented in curriculums of South Korea, The United States, Canada, Australia, New Zealand, Singapore as several perspectives; the main domains of mathematics contents which should be taught; the basis of the core principles between of mathematical contents; the focuse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school mathematics. Finally, I discussed the further research direction on the contents of core ideas and the methods of presenting it to teach meaningfully the core mathematical contents to students who will live in the future.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g ideas, key ideas, core ideas, key concepts 등
big ideas, key ideas, core ideas, key concepts 등의 용어가 포함된 문헌은?
정부 및 기관 주도의 교육과정 관련 프로젝트(AAAS, 1993; 北原和夫 외, 2008;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2015, 2016; 이광우 외, 2014 등), 수학 교육 전문가 단체의 문헌(AAMT, 2008; NCTM, 2000, 2010; NRC, 1990 등),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문서(OME, 2005, 2006; BSNSWG, 2015, BCG, 2016, DEWA, 2013; 교육부, 2015a, 2015b), 기타 수학 교육과정 및 핵심 개념 관련 연구 문헌(Charles, 2005; Greenes와 Findell, 1999) 등

정부 및 기관 주도의 교육과정 관련 프로젝트(AAAS, 1993; 北原和夫 외, 2008;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2015, 2016; 이광우 외, 2014 등), 수학 교육 전문가 단체의 문헌(AAMT, 2008; NCTM, 2000, 2010; NRC, 1990 등),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문서(OME, 2005, 2006; BSNSWG, 2015, BCG, 2016, DEWA, 2013; 교육부, 2015a, 2015b), 기타 수학 교육과정 및 핵심 개념 관련 연구 문헌(Charles, 2005; Greenes와 Findell, 1999)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질적 메타분석
질적 메타분석이란?
질적 연구 결과물을 통합 분석하는 방법

분석 방법은 관련 문헌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질적 메타분석(qualitative meta-analysis)을 방법을 사용하였다. 질적 메타분석은 질적 연구 결과물을 통합 분석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실증적 연구 결과를 정량적 방법을 통해 통합하는 메타분석과는 구분된다(이희영, 김정기, 2016). 분석 대상 문헌이 메타분석을 하기에 충분하지는 않았지만 가급적 핵심 개념의 의미와 범주, 역할을 중심으로 핵심 개념을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핵심 개념
핵심 개념을 의미하는 용어는?
big ideas, key ideas, core ideas, key concepts 등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수학 교육의 대상, 학교 수학, 수학 교육과정 등을 다루는 문헌이다. ‘핵심 개념’의 범주에 해당하는 big ideas, key ideas, core ideas, key concepts 등의 용어가 포함된 문헌을 수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8)

  1. 1. 교육부 (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3차 합동 워크숍 자료집(II) 
  2. 2.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 2015-74호 별책8. 교육부. 
  3. 3. 교육부 (2015c).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9. 교육부. 
  4. 4. 교육부 (2015d).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충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1. 교육부. 
  5. 5. 이광우 외 (2014).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CRC 2014-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6. 6. 이희영, 김정기 (2016). 질적 메타분석을 통한 뉴스프레임의 유형. 韓國言論學報. vol.60 No.4. 한국언론학회. 
  7. 7.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굑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보고서. 
  8. 8.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수학학습 내용요소 추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보고서. 
  9. 9.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미래 인재상에 적합한 수학학습 내용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 연구 보고서. 
  10. 10. 北原和夫외 (2008),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역. 일본 '과학기술의 지혜'프로젝트 수리과학 전문부회보고서. 
  11. 11.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ks for Science Literacy, Oxford University Press. 김중복 역 (2013). 과학소양을 위한 단계별 기준. 한국과학창의재단. 
  12. 12.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5). Tracked changed to F-10, Australian Curriculum. https://acaraweb.blob.core.windows.net/resources/Changes_to_the_F-10_Australian_Curriculum.pdf (검색일: 2017.8.5.) 
  13. 13. Board of Studies New South Wales Government (2015). Big Ideas. https://k6.boardofstudies.nsw.edu.au/wps/portal/go/mathematics/support-students-special-needs/implementation/strategies/specific-mathematical-learning/big-ideas 
  14. 14. British Columbia Government (2016). Big Ideas. https://curriculum.gov.bc.ca/curriculum/mathematics (검색일: 2017.8.5.) 
  15. 15. Charles, R. I. (2005). Big Ideas and Understandings as the Found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Leadership, Vol. 7(3). NCSM 
  16. 16. Department of Education of Western Australia (2013). First Steps in Mathematics: Number-Book 1. Understand whole and decimal numbers; Understand fractional numbers. ISBN: 978-0-7307-4483-2. 
  17. 17. Fey, J. T. (2010) "Technology and the Mathematics Curriculum" In Mathematics Curriculum 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Seventy-second Yearbook, Barbara J. Reys, Robert E.Reys, Rheta Rubenstein (Eds). NCTM. 2010 
  18. 18. Greenes, C. E., Findell. C. (1999) "Developing Students' Algebraic Reasoning Abilities." In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s K-12, 1999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edited by Lee V. Stiff, pp. 127-37. Reston, VA: NCTM, 
  19. 19.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2005). The Ontario Curriculum Grades 1-8 Mathematics, Queen's Printer for Ontario. 
  20. 20.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2006). Number Sense and Numeration Grade 4 to 6, Vol. 1, The Big Ideas, A Guide to Effective Instruction in Mathematics, Kindergarten to Grade 6, Queen's Printer for Ontario. 
  21. 21. Ritchhart, R. (1999) Generative Topics: Building a Curriculum Around Big Idea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pp. 462-68. 
  22. 22. 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12).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One to Five. https://www.moe.gov.sg/docs/default-source/document/education/syllabuses (검색일: 2017.8.5.) 
  23. 23. State of New Jersey Department of Education (2016). Curricular Framework for Mathematics. http://www.state.nj.us/education/cccs/frameworks/math/ (2017.8.5. 접속) 
  24. 24. The Australian Associ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2008). School mathematics for the 21st century. Discussion Paper. Retrieved from http://www.aamt.edu.au/Library/Other/Maths-for-the-21st-century/Discussion-paper-School-mathematics-for-the-21st-century/(language)/eng-AU 
  25. 25. New Zealand Government (2016). Key mathematical ideas. https://nzmaths.co.nz/key-mathematical-ideas (검색일: 2017.8.5.). 
  26. 26. National Research Council. Mathematical Sciences Education Board (1990). On the Shoulders of Giants: New Approaches to Numeracy. Lynn Arther Steen(E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7. 2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옮김, 경문사(2007). 
  28.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0).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Number and Numera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indergarten-Grade 2. (Eds) B. J. Dougherty, R. M. Zbiek,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