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학생의 관점에서 학생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공감을 표현한다면 교사와 학생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학생의 학업발달과 자아개념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최근에는 교사의 공감과 관련된 교수행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교사의 말하기와 듣기와 같은 언어적인 행동보다 시선이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교수행동이 강조되고 있다. 비언어적인 교수행동 중에서도 시선은 공감과 관련이 깊은데, 이는 시선은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인지적, 정서적 상태를 표현하고 추론할 수 있으며 친사회적 요소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공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실험 수업에서는 교사의 통제와 지시가 많아 교사의 공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리고 교사 공감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수업상황이 아닌 상담과 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선추적(Eye Tracking)을 활용하여 ...
교사가 학생의 관점에서 학생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공감을 표현한다면 교사와 학생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학생의 학업발달과 자아개념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최근에는 교사의 공감과 관련된 교수행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교사의 말하기와 듣기와 같은 언어적인 행동보다 시선이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교수행동이 강조되고 있다. 비언어적인 교수행동 중에서도 시선은 공감과 관련이 깊은데, 이는 시선은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인지적, 정서적 상태를 표현하고 추론할 수 있으며 친사회적 요소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공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실험 수업에서는 교사의 통제와 지시가 많아 교사의 공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리고 교사 공감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수업상황이 아닌 상담과 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선추적(Eye Tracking)을 활용하여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경력교사와 예비교사의 시선을 통하여 시선 공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시선이 갖는 공감의 요소와 기능을 확인한 후 시선 공감의 정의와 시선 공감의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또한 교수-학습 환경을 시선 공감에 기반하여 상·하위 관심영역(AOI)을 설정하고, 상·하위 관심영역에 따라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경력교사와 예비교사의 시선이동을 추적하고 시선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학생중심의 수업을 하는 교육경력 6년인 경력교사 2명과 수업경험이 없는 예비교사 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약 1개월에 걸쳐 총 5회의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그 중 1회의 수업에서 교사들의 시선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이 실제로 교사와 공감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시선 공감 검사지와 학생이 느낀 교사의 공감 검사지를 작성하게 하였고, 교사와 학생 모두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수업 중 교사의 시선데이터를 분석할 때에는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 평균 시선고정 지속시간을 상·하위 관심영역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가 학생에게 고르게 시선을 배분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교사별로 분산의 평균과 표준편차의 평균을 비교하였고, 학생 자리 배치별 시선고정 횟수 비율도 교사별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경력교사와 예비교사 모두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학생을 중요한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경력교사는 예비교사에 비해 학생영역의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높다. 이를 통해 경력교사는 예비교사에 비해 학생과 더 많은 횟수,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예비교사는 경력교사에 비해 학습도구의 총 시선고정 개수와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많아 학습도구에 더 많은 시선을 자주 오랫동안 주고 있기 때문에 학생과 시선공감이 상대적으로 적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평균 시선고정 지속시간도 예비교사가 경력교사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길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예비교사는 모든 영역의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력교사와 예비교사의 시선데이터를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경력교사는 학생 신체의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높다. 이를 통해 경력교사는 학생 신체에 더 많은 횟수,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실험수업에서 학생들의 실험 수행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험 행동 파악이 목적이기 때문에 주로 학생 신체를 통한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비교사는 실험도구의 총 시선고정 개수와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가장 높고 경력교사에 비해 학생 얼굴의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높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는 실험도구에 시선을 더 많이 오랫동안 주고 있으며, 경력교사에 비해 학생 얼굴에 더 많은 횟수,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예비교사의 면담을 통해 실험도구의 조작이 미숙하고 다루기가 어려워서 실험도구에 시선을 더 많이 오랫동안 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험 수업에서 학생의 흥미와 이해도 파악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주로 학생 얼굴로의 시선 공감 수행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 AOI내 경력교사의 분산의 평균과 표준편차의 평균이 예비교사에 비해 낮았다. 이는 경력교사는 학생들에게 시선을 골고루 보았고, 학생들을 바라보는 시간도 고르게 배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 자리 배치별 시선고정 개수 비율을 확인해보면 예비교사는 시선이 특정 학생에게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시선추적방법을 통해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교사의 시선 공감을 분석하였다. 경력교사는 예비교사에 비해 학생과 더 많이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였는데 시선 공감의 특징은 달랐다. 경력교사는 학생 신체를 중심으로 시선 공감을 하였고, 예비교사는 학생 얼굴을 중심으로 시선 공감을 수행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예비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의 관점에서 학생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공감을 표현한다면 교사와 학생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학생의 학업발달과 자아개념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최근에는 교사의 공감과 관련된 교수행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교사의 말하기와 듣기와 같은 언어적인 행동보다 시선이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교수행동이 강조되고 있다. 비언어적인 교수행동 중에서도 시선은 공감과 관련이 깊은데, 이는 시선은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인지적, 정서적 상태를 표현하고 추론할 수 있으며 친사회적 요소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공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실험 수업에서는 교사의 통제와 지시가 많아 교사의 공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리고 교사 공감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수업상황이 아닌 상담과 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선추적(Eye Tracking)을 활용하여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경력교사와 예비교사의 시선을 통하여 시선 공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시선이 갖는 공감의 요소와 기능을 확인한 후 시선 공감의 정의와 시선 공감의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또한 교수-학습 환경을 시선 공감에 기반하여 상·하위 관심영역(AOI)을 설정하고, 상·하위 관심영역에 따라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경력교사와 예비교사의 시선이동을 추적하고 시선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학생중심의 수업을 하는 교육경력 6년인 경력교사 2명과 수업경험이 없는 예비교사 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약 1개월에 걸쳐 총 5회의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그 중 1회의 수업에서 교사들의 시선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이 실제로 교사와 공감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시선 공감 검사지와 학생이 느낀 교사의 공감 검사지를 작성하게 하였고, 교사와 학생 모두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수업 중 교사의 시선데이터를 분석할 때에는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 평균 시선고정 지속시간을 상·하위 관심영역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가 학생에게 고르게 시선을 배분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교사별로 분산의 평균과 표준편차의 평균을 비교하였고, 학생 자리 배치별 시선고정 횟수 비율도 교사별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경력교사와 예비교사 모두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학생을 중요한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경력교사는 예비교사에 비해 학생영역의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높다. 이를 통해 경력교사는 예비교사에 비해 학생과 더 많은 횟수,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예비교사는 경력교사에 비해 학습도구의 총 시선고정 개수와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많아 학습도구에 더 많은 시선을 자주 오랫동안 주고 있기 때문에 학생과 시선공감이 상대적으로 적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평균 시선고정 지속시간도 예비교사가 경력교사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길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예비교사는 모든 영역의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력교사와 예비교사의 시선데이터를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경력교사는 학생 신체의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높다. 이를 통해 경력교사는 학생 신체에 더 많은 횟수,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실험수업에서 학생들의 실험 수행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험 행동 파악이 목적이기 때문에 주로 학생 신체를 통한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비교사는 실험도구의 총 시선고정 개수와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가장 높고 경력교사에 비해 학생 얼굴의 총 시선방문 횟수, 총 시선고정 개수, 총 시선고정 지속시간이 높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는 실험도구에 시선을 더 많이 오랫동안 주고 있으며, 경력교사에 비해 학생 얼굴에 더 많은 횟수,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예비교사의 면담을 통해 실험도구의 조작이 미숙하고 다루기가 어려워서 실험도구에 시선을 더 많이 오랫동안 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험 수업에서 학생의 흥미와 이해도 파악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주로 학생 얼굴로의 시선 공감 수행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 AOI내 경력교사의 분산의 평균과 표준편차의 평균이 예비교사에 비해 낮았다. 이는 경력교사는 학생들에게 시선을 골고루 보았고, 학생들을 바라보는 시간도 고르게 배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 자리 배치별 시선고정 개수 비율을 확인해보면 예비교사는 시선이 특정 학생에게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시선추적방법을 통해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교사의 시선 공감을 분석하였다. 경력교사는 예비교사에 비해 학생과 더 많이 긴 시간동안 시선 공감을 하였는데 시선 공감의 특징은 달랐다. 경력교사는 학생 신체를 중심으로 시선 공감을 하였고, 예비교사는 학생 얼굴을 중심으로 시선 공감을 수행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생명과학 실험 수업에서 예비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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