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창의성 교육은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으며, 창의적 사고 과정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토대로 하는 음악적 사고 과정과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므로 음악교육을 통한 창의성 교육은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고 기계적인 반복 위주의 음악 학습에서 벗어나 표현 중심의 음악 학습으로 전환하는데 꼭 필요하다.
창의성과 음악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는 초등 저학년의 을 통한 창의성 교육은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고 기계적인 반복 위주의 음악 학습에서 벗어나 표현 중심의 음악 학습으로 전환하는데 꼭 필요하다.
창의성과 음악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는 초등 저학년의 어린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러나 2015 통합교육과정에 나타난 초등 저학년 음악교육의 내용 체계를 보면 주제 중심으로 완전 통합되어 창의성 구성 요소의 기초가 되는 음악 지식이 사라짐으로써 음악적 창의성을 생각하기 어렵다. 또한 음악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초등 고학년 이상의 즉흥이나 작곡 중심의 기법과 단편적인 수업 방법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음악 창의성 교육의 기초를 마련할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을 위한 창의적 음악 학습 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창의성 이론을 기초로 구체적인 음악 학습 전략과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구성의 4가지 요소인 영역 지식, 동기와 성격, 창의적 사고, 창의적 환경을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초등 저학년을 위한 음악 지식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둘째, 월러스의 창의적 사고 과정과 웹스터의 음악적 사고 과정을 기반으로 창의적 음악 학습 과정을 구성하였다. 셋째, 길포드의 창의적 사고 유형을 중심으로 음악 학습 전략과 구체적인 음악 활동을 제시하였다. 넷째, 창의적 음악 학습 과정을 적용한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창의성 구성 요소별로 음악 수업을 계획하였으며비오는 소리를 주제로 7차시의 통합적 음악 수업 활동을 제시하였다.
음악성과 창의성은 특별한 사람에게만 존재하거나 성인이 되어서 갑자기 발현되는 것이 아니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린 시기부터 몰입을 통한 발전과 도약이라는 경험을 통해 서서히 발현된다고 볼 때 교육적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런 가능성을 초등 저학년부터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단편적인 음악 학습이 아닌 통합적이며 단계적인 창의적 음악 학습 과정과 창의적 사고를 위한 음악적 전략을 제시하였으므로 초등 저학년의 통합적이며 창의적인 음악 학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 박영희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승윤희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ⅷ, 131p. |
키워드 | 창의성 음악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1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