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는 언어학습에 있어 필수적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기술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해주는 핵심 요소이다(Richards & Renandya,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가 어휘를 학습할 때, 기존의 방식대로 개별로 학습하는 방식과 한 모둠에서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협동학습을 통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방식이 학습자의 수준(상 ․ 중 ․ 하)에 따라 영어 ...
어휘는 언어학습에 있어 필수적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기술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해주는 핵심 요소이다(Richards & Renandya,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가 어휘를 학습할 때, 기존의 방식대로 개별로 학습하는 방식과 한 모둠에서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협동학습을 통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방식이 학습자의 수준(상 ․ 중 ․ 하)에 따라 영어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동질성 평가를 통해 동질하다고 판단되는 두 그룹을 정하여 각 26명씩 총 52명을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으로 나누었다. 두 집단 모두에게 사전 어휘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흥미, 동기, 자신감, 어휘학습태도, 협동학습에 대한 의견)의 측정을 위한 사전 설문을 하였고, 실험집단은 수준이 다른 이질 모둠으로 구성하여 협동 어휘학습을 진행하였고, 대조집단은 기존의 개별 어휘학습을 적용하여 주당 3시간씩 9주 동안 27차시의 실험수업을 하였다. 실험수업 중에 두 집단의 학생들은 9번의 어휘 수행평가를 보았다. 실험수업 후 두 집단의 어휘 실력 향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후 어휘평가를 실시하였고,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알기 위하여 사후설문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으며 교사 관찰일지로 6명의 학생을 추적 관찰하였다. 어휘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학생을 수준별로 나누어 결과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내 어휘 학습의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어휘평가와 사후어휘평가의 변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대조집단의 경우 사전어휘평가와 사후어휘평가의 변화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통한 어휘학습은 수준이 다른 이질 모둠 속에서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면 협동학습을 적용했던 실험집단에서는 상 ․ 중 ․ 하 그룹 모두에게 평균치의 상승이 있었고, 상위그룹과 하위그룹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 상위그룹의 학생들은 누군가의 멘토역할을 하며 활동한 것이 해당 어휘의 의미를 오래 기억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하위그룹의 학생들은 그동안 어휘학습에 관심이 없었지만 동료들의 도움으로 책임감을 갖고 학습에 임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협동학습을 적용했던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정의적 영역에서 평균치의 긍정적인 상승이 있었지만 통계적으로는 동기부분만 유의했다. 이는 협동학습이 개인에게 책임감을 갖게 하고, 동료피드백과 상호작용으로부터 동기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영어교실에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어휘학습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은 교실상황에 실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을 활용한 어휘학습의 여러 구체적인 방법들을 연구하여 적용해보기를 제언한다.
어휘는 언어학습에 있어 필수적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기술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해주는 핵심 요소이다(Richards & Renandya,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가 어휘를 학습할 때, 기존의 방식대로 개별로 학습하는 방식과 한 모둠에서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협동학습을 통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방식이 학습자의 수준(상 ․ 중 ․ 하)에 따라 영어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동질성 평가를 통해 동질하다고 판단되는 두 그룹을 정하여 각 26명씩 총 52명을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으로 나누었다. 두 집단 모두에게 사전 어휘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흥미, 동기, 자신감, 어휘학습태도, 협동학습에 대한 의견)의 측정을 위한 사전 설문을 하였고, 실험집단은 수준이 다른 이질 모둠으로 구성하여 협동 어휘학습을 진행하였고, 대조집단은 기존의 개별 어휘학습을 적용하여 주당 3시간씩 9주 동안 27차시의 실험수업을 하였다. 실험수업 중에 두 집단의 학생들은 9번의 어휘 수행평가를 보았다. 실험수업 후 두 집단의 어휘 실력 향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후 어휘평가를 실시하였고,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알기 위하여 사후설문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으며 교사 관찰일지로 6명의 학생을 추적 관찰하였다. 어휘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학생을 수준별로 나누어 결과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내 어휘 학습의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어휘평가와 사후어휘평가의 변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대조집단의 경우 사전어휘평가와 사후어휘평가의 변화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통한 어휘학습은 수준이 다른 이질 모둠 속에서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면 협동학습을 적용했던 실험집단에서는 상 ․ 중 ․ 하 그룹 모두에게 평균치의 상승이 있었고, 상위그룹과 하위그룹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 상위그룹의 학생들은 누군가의 멘토역할을 하며 활동한 것이 해당 어휘의 의미를 오래 기억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하위그룹의 학생들은 그동안 어휘학습에 관심이 없었지만 동료들의 도움으로 책임감을 갖고 학습에 임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협동학습을 적용했던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정의적 영역에서 평균치의 긍정적인 상승이 있었지만 통계적으로는 동기부분만 유의했다. 이는 협동학습이 개인에게 책임감을 갖게 하고, 동료피드백과 상호작용으로부터 동기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영어교실에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어휘학습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은 교실상황에 실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을 활용한 어휘학습의 여러 구체적인 방법들을 연구하여 적용해보기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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