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들이 그림책을 통하여 일상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나와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여 심미적 성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의 미술성향과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Ⅰ]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Ⅰ-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Ⅰ-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Ⅰ-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Ⅰ-4]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Ⅱ]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Ⅱ-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미술성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Ⅰ]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를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 · 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Ⅱ]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4, 5세 2학급(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21명) 유아 42명이다. 연구도구는 윤현숙(2005)이 개발한 교사용「미술성향 검사도구」와 지성애(2001)가 개발한「그리기 표상능력 검사도구」, 장순미(2008)가 개발한 「그림 감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7년 6월 12일부터 2017년 7월 28일까지 총22회로, 실험집단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그림책을 읽고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들이 그림책을 통하여 일상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나와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여 심미적 성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의 미술성향과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Ⅰ]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Ⅰ-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Ⅰ-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Ⅰ-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Ⅰ-4]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Ⅱ]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Ⅱ-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미술성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Ⅰ]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를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 · 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Ⅱ]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4, 5세 2학급(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21명) 유아 42명이다. 연구도구는 윤현숙(2005)이 개발한 교사용「미술성향 검사도구」와 지성애(2001)가 개발한「그리기 표상능력 검사도구」, 장순미(2008)가 개발한 「그림 감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7년 6월 12일부터 2017년 7월 28일까지 총22회로, 실험집단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그림책을 읽고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연구문제 Ⅰ]의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미적 탐색과 표현을 즐기며 심미적 성향을 기른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주변사물과 자연세계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고 감상하기를 즐기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기르기, 세상을 보다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심미적 성향을 기르기를 구체적인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내용은 탐색, 표현, 감상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여 탐색은 미술요소 탐색하기, 아름다움 탐색하기, 표현은 표현하기, 감상은 공유하기, 비교하기, 전시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전략은 흥미 · 몰입중심, 생활 속 경험중심, 능동적인 상호작용, 시 · 공간의 활동 간 균형으로 구성하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단계에서 동기유발, 전개단계에서 미술요소 탐색하기, 아름다움 탐색하기, 표현하기이며, 마무리 감상단계에서 공유하기, 비교하기, 전시하기로 구성하였으며, 주당 2회에 걸쳐 실시토록 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계획자, 격려자, 공유자, 모델 제시자, 평가자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구성하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활동을, 비교집단은 그림책의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을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을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가 세상을 보다 아름답고 예술적인 가치로 바라보는 심미적 성향을 증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어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천적 · 학문적 · 교육적 의미가 큰 것으로 여겨진다.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들이 그림책을 통하여 일상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나와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여 심미적 성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의 미술성향과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Ⅰ]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Ⅰ-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Ⅰ-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Ⅰ-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Ⅰ-4]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Ⅱ]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Ⅱ-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미술성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Ⅰ]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를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 · 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Ⅱ]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4, 5세 2학급(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21명) 유아 42명이다. 연구도구는 윤현숙(2005)이 개발한 교사용「미술성향 검사도구」와 지성애(2001)가 개발한「그리기 표상능력 검사도구」, 장순미(2008)가 개발한 「그림 감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7년 6월 12일부터 2017년 7월 28일까지 총22회로, 실험집단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그림책을 읽고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연구문제 Ⅰ]의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미적 탐색과 표현을 즐기며 심미적 성향을 기른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주변사물과 자연세계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고 감상하기를 즐기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기르기, 세상을 보다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심미적 성향을 기르기를 구체적인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내용은 탐색, 표현, 감상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여 탐색은 미술요소 탐색하기, 아름다움 탐색하기, 표현은 표현하기, 감상은 공유하기, 비교하기, 전시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전략은 흥미 · 몰입중심, 생활 속 경험중심, 능동적인 상호작용, 시 · 공간의 활동 간 균형으로 구성하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단계에서 동기유발, 전개단계에서 미술요소 탐색하기, 아름다움 탐색하기, 표현하기이며, 마무리 감상단계에서 공유하기, 비교하기, 전시하기로 구성하였으며, 주당 2회에 걸쳐 실시토록 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계획자, 격려자, 공유자, 모델 제시자, 평가자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구성하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활동을, 비교집단은 그림책의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을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을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가 세상을 보다 아름답고 예술적인 가치로 바라보는 심미적 성향을 증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어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천적 · 학문적 · 교육적 의미가 큰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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