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기반 상황별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임상판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SBAR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nd Clinical Judge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실무현장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임상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기반 상황별의사소통(Situation-Background-Assesment- Recommendation, SBAR)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졸업예정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임상판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7월 17일부터 8월 1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C간호대학교 졸업예정자로 실험군 29명, 대조군 26명, 총 55명이 참여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시뮬레이션기반 SBAR에 대한 이론교육과 SBAR 실습을 본 연구의 실험처치로 제공한 후 시뮬레이션과정을 적용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기존 시뮬레이션과정을 적용하였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 ...
본 연구는 간호실무현장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임상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기반 상황별의사소통(Situation-Background-Assesment- Recommendation, SBAR)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졸업예정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임상판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7월 17일부터 8월 1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C간호대학교 졸업예정자로 실험군 29명, 대조군 26명, 총 55명이 참여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시뮬레이션기반 SBAR에 대한 이론교육과 SBAR 실습을 본 연구의 실험처치로 제공한 후 시뮬레이션과정을 적용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기존 시뮬레이션과정을 적용하였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 효과 평가로 의사소통 명확성은 Marshall 등(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비판적 사고 성향은 윤진(2004)의 도구를 임상판단 능력은 Laster (2007)가 개발하고 심가가와 신현숙(2015)이 번안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의사소통 자신감은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고, 연구변수에 대한 정규성 검증은 Shapiro-Wilk test로 분석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서 t-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coefficients, 평가자간 신뢰도는 급내상관계수 ICC (Intra-class correlation)로 구하였으며, 모든 분석은 p<.05수준에서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1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명확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t=5.32, p<.001).
제 2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t=8.63, p<.001).
제 3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Z=-3.54, p<.001).
제 4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임상판단 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t=3.67,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은 시뮬레이 션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판단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졸업예정 간호대학생들에게 SBAR 단계에 따라 임상상황에 대한 보고와 사고과정을 통해 임상판단 후 필요한 수행에 대한 관찰과 구체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응급상황 시나리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과정이 도움이 되었다. 표준화된 의사소통 도구인 SBAR에 대한 반복적인 훈련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예비 간호사로서 자신의 전문성에 기반한 의사결정 사항에 대한 활발한 제안이 이루어진다면 근거기반 실무의 핵심요소인 임상전문성을 적용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간호실무현장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임상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기반 상황별의사소통(Situation-Background-Assesment- Recommendation, SBAR)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졸업예정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임상판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7월 17일부터 8월 1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C간호대학교 졸업예정자로 실험군 29명, 대조군 26명, 총 55명이 참여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시뮬레이션기반 SBAR에 대한 이론교육과 SBAR 실습을 본 연구의 실험처치로 제공한 후 시뮬레이션과정을 적용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기존 시뮬레이션과정을 적용하였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 효과 평가로 의사소통 명확성은 Marshall 등(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비판적 사고 성향은 윤진(2004)의 도구를 임상판단 능력은 Laster (2007)가 개발하고 심가가와 신현숙(2015)이 번안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의사소통 자신감은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고, 연구변수에 대한 정규성 검증은 Shapiro-Wilk test로 분석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서 t-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coefficients, 평가자간 신뢰도는 급내상관계수 ICC (Intra-class correlation)로 구하였으며, 모든 분석은 p<.05수준에서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1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명확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t=5.32, p<.001).
제 2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t=8.63, p<.001).
제 3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Z=-3.54, p<.001).
제 4가설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임상판단 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t=3.67,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시뮬레이션기반 SBAR 교육프로그램은 시뮬레이 션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판단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졸업예정 간호대학생들에게 SBAR 단계에 따라 임상상황에 대한 보고와 사고과정을 통해 임상판단 후 필요한 수행에 대한 관찰과 구체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응급상황 시나리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과정이 도움이 되었다. 표준화된 의사소통 도구인 SBAR에 대한 반복적인 훈련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예비 간호사로서 자신의 전문성에 기반한 의사결정 사항에 대한 활발한 제안이 이루어진다면 근거기반 실무의 핵심요소인 임상전문성을 적용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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