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업의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이 조직갈등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mmunication among organizational members of IT companies on organizational conflict and performance원문보기
모든 조직의 중심적인 활동이 커뮤니케이션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조직은 존재할 수 없다. 조직 내 구성원들의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구성원의 활동을 조절하고 조직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성원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직무 수행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해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미국 경영학회 연구에 의하면 경영자 업무 중 약 20%가 갈등관련 일을 처리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갈등은 결국 의사소통에 의해서 해결의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서로간의 입장, 목표, 업무기준의 차이 등으로 인한 의사소통 단절 및 왜곡 또한 또 다른 갈등의 원인이자 유형이 되어가는 것이 현실이다. 조직 내에서 갈등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성원 내의 갈등은 구성원들의 생산성 및 만족 등에 부정적으로 연관되며, 직무 수행에 시간과 경력을 낭비하여 조직성과를 저해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 분야 기업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조직갈등과 성과에 대한 연구를 IT기업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대전에 소재한 IT기업 구성원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조직갈등 및 성과에 대한 설문지를 배포 ․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계 프로그램(IBM SPSS Statistics 22)를 사용하여 기초 통계분석과 ...
모든 조직의 중심적인 활동이 커뮤니케이션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조직은 존재할 수 없다. 조직 내 구성원들의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구성원의 활동을 조절하고 조직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성원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직무 수행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해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미국 경영학회 연구에 의하면 경영자 업무 중 약 20%가 갈등관련 일을 처리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갈등은 결국 의사소통에 의해서 해결의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서로간의 입장, 목표, 업무기준의 차이 등으로 인한 의사소통 단절 및 왜곡 또한 또 다른 갈등의 원인이자 유형이 되어가는 것이 현실이다. 조직 내에서 갈등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성원 내의 갈등은 구성원들의 생산성 및 만족 등에 부정적으로 연관되며, 직무 수행에 시간과 경력을 낭비하여 조직성과를 저해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 분야 기업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조직갈등과 성과에 대한 연구를 IT기업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대전에 소재한 IT기업 구성원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조직갈등 및 성과에 대한 설문지를 배포 ․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계 프로그램(IBM SPSS Statistics 22)를 사용하여 기초 통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관성,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갈등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중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갈등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갈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과에 대한 피드백,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개방성이 조직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서내 ․ 간 정보교환,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갈등은 조직성과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갈등의 하위요인 중 관리시스템 부재로 인한 조직성과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IT기업의 경영자 및 상급자들은 조직갈등을 줄이기 위해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원 개개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 경영자는 체계적인 조직 운영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모든 조직의 중심적인 활동이 커뮤니케이션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조직은 존재할 수 없다. 조직 내 구성원들의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구성원의 활동을 조절하고 조직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성원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직무 수행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해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미국 경영학회 연구에 의하면 경영자 업무 중 약 20%가 갈등관련 일을 처리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갈등은 결국 의사소통에 의해서 해결의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서로간의 입장, 목표, 업무기준의 차이 등으로 인한 의사소통 단절 및 왜곡 또한 또 다른 갈등의 원인이자 유형이 되어가는 것이 현실이다. 조직 내에서 갈등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성원 내의 갈등은 구성원들의 생산성 및 만족 등에 부정적으로 연관되며, 직무 수행에 시간과 경력을 낭비하여 조직성과를 저해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 분야 기업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조직갈등과 성과에 대한 연구를 IT기업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대전에 소재한 IT기업 구성원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조직갈등 및 성과에 대한 설문지를 배포 ․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계 프로그램(IBM SPSS Statistics 22)를 사용하여 기초 통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관성,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갈등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중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갈등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갈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과에 대한 피드백,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개방성이 조직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서내 ․ 간 정보교환,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갈등은 조직성과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갈등의 하위요인 중 관리시스템 부재로 인한 조직성과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IT기업의 경영자 및 상급자들은 조직갈등을 줄이기 위해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원 개개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 경영자는 체계적인 조직 운영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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