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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정서적 몰입 및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How perceived communication satisfaction can affect turnover intention through affective commit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149 - 158  

송민영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중학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박재형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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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의 세대, 인종, 성별이 다양해짐에 따라 갈등이 첨예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 긍정적 행동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부정적 행동을 감소시켜준다. 본 연구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만족이 조직에 대한 정서적인 몰입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정서적 몰입매개효과 등을 일반 행정업무, 영업, 품질, 연구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보건의료업 종사자 267명을 대상으로 실증했다. 주요 시사점으로 조직 내 소통을 통해서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태도가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줬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최근과 같이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대에 조직 내 소통을 통해서 조직에 대한 몰입과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는데 실무적 기여점이 있다. 향후의 추가연구에서는 세대, 인종 및 성별 등의 다양성 요소에 따라서 그 효과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awing on literatures from communication strategy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this study examines how perceived communication satisfaction can affect turnover intention and also figure out mediating effect through affective commitment. We analyzed a data set from one of the largest government 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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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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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개인들은 조직이 의도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은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효과성이 어떻게 조직 성과 중 일부인 정서적 몰입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조직 몰입에 대한 여러 정의 중 [32]이 제시한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유지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그리고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은외국에서 지난 20여 년간 선두적 접근법(leading approach)으로 많이 활용되었다[33]. 본 연구에서는 몰입의 요인 중 정서적 몰입만을 활용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32]에서 지적한바와 같이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은 상호 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구분되는 개념으로 보기 힘든 점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긍정인식이 구성원의 긍정행동인 정서적 몰입을 촉진한다는 것과 조직을 떠나려고 하는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음을 본 연구는 실증했다. 조직관리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제도의 실행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구성원들이 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풍토 구성도 이러한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가설 1은 채택되었다. 가설 2는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이고, Model 1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가설 1의 절차와 마찬가지로 통제변수를 투입한 상태에서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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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의 긍정적 역할은 무엇인가? 조직 내의 세대, 인종, 성별이 다양해짐에 따라 갈등이 첨예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 긍정적 행동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부정적 행동을 감소시켜준다. 본 연구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만족이 조직에 대한 정서적인 몰입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등을 일반 행정업무, 영업, 품질, 연구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보건의료업 종사자 267명을 대상으로 실증했다.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 더 관심을 가져야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조직 구성원이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면 부정행동 중 하나인 이직의도가 낮춰질 수 있다는 점을 본 연구는 실증했다. 이 점은 조직관리 측면에서 보다 기민하게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전략에 관심을 두어야 함을 강조한다.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조직내 다양성 증가는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빠르게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을 안겨주는 동시에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SNS 활용을 통한 조직내 의사소통 방식도 큰 변화 중 하나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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