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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한국어 초급 학습자 말하기 교육 방안 원문보기


홍현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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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가 동영상 제작을 과제로 수행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한국어 말하기 학습에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동영상 제작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끌어내기 위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글로벌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국가 간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국가들과의 교류를 하고 있다. 국가 간의 교류 중에 발생하게 되는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은 외국어를 학습할 때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해왔다. 의사소통 능력은 실생활에서 상대방과 충분히 상호 간의 의사를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대답을 적절히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서로를 이해 할 수 있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어를 학습할 때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점차 커져가고 있고 이에 맞는 충분한 훈련이 필요하다. 상황에 적절한 말하기 훈련은 자신감 향상을 돕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의사소통을 위한 실용적인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유의미한 말하기 연습을 위해 제한된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활동을 교실에서 시도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줄이고 실생활에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의사소통 목적의 과제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말하기 연습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과제를 통해 학습자가 자발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대한 자신감을 이끌어내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유의미한 연습을 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의 과제를 준비하여 학습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수업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video production on speaking abilities of beginner level of Korean learners in learning Korean language. In addition, it also discusses teaching methods to keep learner’s interest in learning Korean language through the process of vide...

주제어

#한국어 말하기, 동영상 제작, 과제중심교수법, 블랜디드 러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현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84 p.
키워드 한국어 말하기, 동영상 제작, 과제중심교수법, 블랜디드 러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60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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