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는 유아기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 촉진자로서 유아의 사회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화 되는 과정을 통해 규칙과 규범을 배우며 욕구를 충족하거나 통제할 수 있게 되며 이 과정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이 발생하기도 한다. 유치원 교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적절하게 지도할 때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사용한다.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사용할 때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성격이란 감정과 사고를 잘 반영하여 표현되는 특성이며 환경에 대한 적응과 대인관계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독특한 사고방식이나 행동유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성격 요인과 문제행동 지도 전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의 성격 요인과 문제행동 지도 전략간의 관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지한 유치원 32곳에 종사하는 유치원 교사 325명 및 유치원 교원 연수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를 포함하여 총 340명을 임의 표집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검사도구로 Goldberg(1992)가 개발한 5요인 성격특성 척도인 IPIP(International ...
유치원 교사는 유아기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 촉진자로서 유아의 사회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화 되는 과정을 통해 규칙과 규범을 배우며 욕구를 충족하거나 통제할 수 있게 되며 이 과정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이 발생하기도 한다. 유치원 교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적절하게 지도할 때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사용한다.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사용할 때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성격이란 감정과 사고를 잘 반영하여 표현되는 특성이며 환경에 대한 적응과 대인관계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독특한 사고방식이나 행동유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성격 요인과 문제행동 지도 전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의 성격 요인과 문제행동 지도 전략간의 관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지한 유치원 32곳에 종사하는 유치원 교사 325명 및 유치원 교원 연수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를 포함하여 총 340명을 임의 표집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검사도구로 Goldberg(1992)가 개발한 5요인 성격특성 척도인 IPIP(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을 유태용, 이기범과 Ashton(2004)이 번안한 문항을 연구자들로부터 직접 제공받은 후 사용하였다. 문제행동 지도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Stomont, Lewis와 Smith(2005)의 Behavior Support Questionnaire의 24문항과 Nugesser와 Watkins(2005)의 Interventions of Preschool Teachers to Address Challenging Behavior의 27문항에서 수집된 51개의 문항들을 토대로 김연하(2007)가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한 교사용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척도(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 TSQ)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량을 산출하였고 각 하위요인별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량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에 맞추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과의 하위요인별 상호관련성을 살펴보면,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과의 모든 요인간에 정적 혹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전략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특히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이 높은 교사가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과의 상관이 높았으며 신경증은 부정적 반응전략과 상관을 보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주요특성인 교육 수준 및 경력과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학력이 높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Ⅰ과 긍정적 예방전략 Ⅱ과의 상관이 높았으며 긍정적 반응전략과 부정적 반응전략간 유의미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요인 중 외향성과 성실성이 긍정적 예방전략Ⅰ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며 외향성이 성실성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실성과 신경증, 원만성이 긍정적 예방전략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며 성실성, 신경증, 원만성의 순으로 나타나 성실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격요인과 긍정적 반응전략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성실성과 원만성이 긍정적 반응전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실성, 원만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격요인과 부정적 반응전략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경증이 부정적 반응전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 지도에 관하여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성격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유치원 교사의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상의 결과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스스로의 Big5 성격요인을 인식하고 문제행동지도 전략을 점검하여야 함을 제시해 주고 있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기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 촉진자로서 유아의 사회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화 되는 과정을 통해 규칙과 규범을 배우며 욕구를 충족하거나 통제할 수 있게 되며 이 과정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이 발생하기도 한다. 유치원 교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적절하게 지도할 때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사용한다.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사용할 때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성격이란 감정과 사고를 잘 반영하여 표현되는 특성이며 환경에 대한 적응과 대인관계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독특한 사고방식이나 행동유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성격 요인과 문제행동 지도 전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의 성격 요인과 문제행동 지도 전략간의 관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지한 유치원 32곳에 종사하는 유치원 교사 325명 및 유치원 교원 연수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를 포함하여 총 340명을 임의 표집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검사도구로 Goldberg(1992)가 개발한 5요인 성격특성 척도인 IPIP(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을 유태용, 이기범과 Ashton(2004)이 번안한 문항을 연구자들로부터 직접 제공받은 후 사용하였다. 문제행동 지도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Stomont, Lewis와 Smith(2005)의 Behavior Support Questionnaire의 24문항과 Nugesser와 Watkins(2005)의 Interventions of Preschool Teachers to Address Challenging Behavior의 27문항에서 수집된 51개의 문항들을 토대로 김연하(2007)가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한 교사용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척도(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 TSQ)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량을 산출하였고 각 하위요인별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량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에 맞추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과의 하위요인별 상호관련성을 살펴보면,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 전략과의 모든 요인간에 정적 혹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전략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특히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이 높은 교사가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과의 상관이 높았으며 신경증은 부정적 반응전략과 상관을 보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주요특성인 교육 수준 및 경력과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학력이 높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Ⅰ과 긍정적 예방전략 Ⅱ과의 상관이 높았으며 긍정적 반응전략과 부정적 반응전략간 유의미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요인 중 외향성과 성실성이 긍정적 예방전략Ⅰ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며 외향성이 성실성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실성과 신경증, 원만성이 긍정적 예방전략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며 성실성, 신경증, 원만성의 순으로 나타나 성실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격요인과 긍정적 반응전략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성실성과 원만성이 긍정적 반응전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실성, 원만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격요인과 부정적 반응전략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경증이 부정적 반응전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 지도에 관하여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성격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유치원 교사의 Big5 성격요인과 문제행동지도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상의 결과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스스로의 Big5 성격요인을 인식하고 문제행동지도 전략을 점검하여야 함을 제시해 주고 있다.
The present study is to explore association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of young children. For the present study, a total of 340 kindergarten teachers were surveyd (325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32 kindergartens located in ...
The present study is to explore association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of young children. For the present study, a total of 340 kindergarten teachers were surveyd (325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32 kindergarten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and 15 kindergarten teachers participating in a kindergarten teacher training.) In order to measure personality factors of teachers,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 (IPIP)by Yu Tae-yong, Lee Ki-beom and Ashton (2004) was employed. For measuring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the 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 (TSQ) by Kim Yeon Ha (2007) were us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he major finding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re are mearningful correlations between teachers’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Especially, teachers having higher extroversion,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and openness reported more frequent implementations of positive proactive and positive reactive strategies. Teachers’ with higher neurosis reported more frequent use of negative reactive strategies. Second, teachers’ education levels and years of teaching experiences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positive proactive strategies. Third,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re meaningful predictors of their behavioral intervention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Teachers’ extroversion, conscientiousness, agreeableness and neurosis in personality factors are associated with teachers’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 strategies. However, teachers’ neurosis in personality factors are solely associated with negative reactive behavior intervention strategies. This study has its meaning by figuring out the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ffecting the instruction for behavior problems and finding the relation between the Big-five personality factors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the teaching strategy for behavior problems.
The present study is to explore association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of young children. For the present study, a total of 340 kindergarten teachers were surveyd (325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32 kindergarten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and 15 kindergarten teachers participating in a kindergarten teacher training.) In order to measure personality factors of teachers,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 (IPIP)by Yu Tae-yong, Lee Ki-beom and Ashton (2004) was employed. For measuring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the 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 (TSQ) by Kim Yeon Ha (2007) were us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he major finding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re are mearningful correlations between teachers’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behavior problems. Especially, teachers having higher extroversion,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and openness reported more frequent implementations of positive proactive and positive reactive strategies. Teachers’ with higher neurosis reported more frequent use of negative reactive strategies. Second, teachers’ education levels and years of teaching experiences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positive proactive strategies. Third,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re meaningful predictors of their behavioral intervention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Teachers’ extroversion, conscientiousness, agreeableness and neurosis in personality factors are associated with teachers’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 strategies. However, teachers’ neurosis in personality factors are solely associated with negative reactive behavior intervention strategies. This study has its meaning by figuring out the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ffecting the instruction for behavior problems and finding the relation between the Big-five personality factors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the teaching strategy for behavior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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