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cher and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on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187 - 197  

김갑순 (세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박윤조 (여주대학교 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의 보육교사 237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해 도구의 신뢰도 및 변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I에는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전체 정서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I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예방전략II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반응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직업윤리와 사회경제적 지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문제행동지도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and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37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Seoul and Gyoung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교사교육의 효율성을 진단하고, 앞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에 따라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은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으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경로분석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가의 부정적으로 보이는 미흡한 행동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행동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유아가 연령이 높아지면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강도가 높아지고 지속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면 문제행동으로서 조기에 유아에게 적합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권혜진, 2018). 문제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방치하게 된다면 그 유아는 성인이 되어서 다른 사람들과 배려하고 협력을 이루어내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권정윤, 윤주희, 김소희, 2012).
문제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방치하게 되었을때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행동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유아가 연령이 높아지면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강도가 높아지고 지속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면 문제행동으로서 조기에 유아에게 적합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권혜진, 2018). 문제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방치하게 된다면 그 유아는 성인이 되어서 다른 사람들과 배려하고 협력을 이루어내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권정윤, 윤주희, 김소희, 2012).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비율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여성의 사회참여와 기회가 증대되면서 여성은 가정 밖에서의 활동시간이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게 되었고, 정부에서는 무상보육의 측면에서 유아 학비를 지원함에 따라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졌다. 이로 인해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시간이 평균 8시간 이상으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고 이 시간동안 유아들은 또래와의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 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