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교직헌신,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교직헌신을 측정하기 위하여 노종희(2004)가 개발한 초, 중등교사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를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보완한 심윤희(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권정해, 김판희(2014)가 개발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교직헌신,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교직헌신을 측정하기 위하여 노종희(2004)가 개발한 초, 중등교사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를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보완한 심윤희(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권정해, 김판희(2014)가 개발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지지 척도를 유치원 교사에 맞게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은 임진형(1999)의 척도 중 정서적지지 문항만을 사용하였으며, 교직선택 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Huberman(1993)의 교직선택 동기 분류를 적용하고 문항 내용은 최주연(2006)이 대한교육연합회(1983)의 ‘교사의 교직의식에 관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제작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내용의 타당도를 검증한 남궁미경(2011)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및 Duncan의 사후검증, 피어슨(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연령, 총 근무경력, 현재 재직기관 근무경력, 이직횟수,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받은 교육에 상응하는 급여수준과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연령, 현재 재직기관 근무경력, 이직횟수는 교직헌신과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교직헌신의 총점은 총 근무경력,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받은 교육에 상응하는 급여수준과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총 근무경력이 높으며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 받은 교육에 상응하는 급여수준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수준이 높은 교사일수록 교직헌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은 이직횟수와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수준이 높은 교사일수록 이직을 적게 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유치원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직헌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치원 교사의 결혼상태, 최종학력, 월급은 교직헌신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의 모든 하위요인은 감성리더십의 모든 하위요인과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와 능동적 동기, 물질적 동기와 정적상관이 나타났지만, 수동적 동기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즉 교사가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높게 평가하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를 받으며 능동적, 물질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했을 때는 교직헌신이 높아지지만 수동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했을 때에는 교직헌신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주된 관심사인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능동적 동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는 능동적 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능동적 동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가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성과 가치관, 흥미를 고려하는 능동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안을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다고 인지할수록 교직헌신이 높아지므로 원장은 자신의 감성을 인식하고 교사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관계형성에 관심을 두고 지향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도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들이 서로 관심, 애정, 존경, 신뢰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교직에 근무할 수 있는 방향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교직헌신,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교직헌신을 측정하기 위하여 노종희(2004)가 개발한 초, 중등교사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를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보완한 심윤희(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권정해, 김판희(2014)가 개발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지지 척도를 유치원 교사에 맞게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은 임진형(1999)의 척도 중 정서적지지 문항만을 사용하였으며, 교직선택 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Huberman(1993)의 교직선택 동기 분류를 적용하고 문항 내용은 최주연(2006)이 대한교육연합회(1983)의 ‘교사의 교직의식에 관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제작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내용의 타당도를 검증한 남궁미경(2011)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및 Duncan의 사후검증, 피어슨(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연령, 총 근무경력, 현재 재직기관 근무경력, 이직횟수,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받은 교육에 상응하는 급여수준과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연령, 현재 재직기관 근무경력, 이직횟수는 교직헌신과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교직헌신의 총점은 총 근무경력,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받은 교육에 상응하는 급여수준과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총 근무경력이 높으며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 받은 교육에 상응하는 급여수준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수준이 높은 교사일수록 교직헌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교사가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은 이직횟수와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의 능력과 업무량에 상응하는 급여수준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수준이 높은 교사일수록 이직을 적게 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유치원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직헌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치원 교사의 결혼상태, 최종학력, 월급은 교직헌신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의 모든 하위요인은 감성리더십의 모든 하위요인과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와 능동적 동기, 물질적 동기와 정적상관이 나타났지만, 수동적 동기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즉 교사가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높게 평가하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를 받으며 능동적, 물질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했을 때는 교직헌신이 높아지지만 수동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했을 때에는 교직헌신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주된 관심사인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능동적 동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는 능동적 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능동적 동기,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 동기가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성과 가치관, 흥미를 고려하는 능동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안을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다고 인지할수록 교직헌신이 높아지므로 원장은 자신의 감성을 인식하고 교사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관계형성에 관심을 두고 지향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도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들이 서로 관심, 애정, 존경, 신뢰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교직에 근무할 수 있는 방향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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