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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 감상' 방법으로서 OBL활용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사례 연구 원문보기


변은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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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의 양상은 특정할 수 없는 다양한 개념적 특징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작품 감상에 있어 교육적 개입을 필요로 하였으며,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작품과 관계를 맺는 과정인 ‘감상과 비평’이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으며, 감상 교육은 미학, 미술사 등의 이해를 중심에서 미학, 미술사, 비평을 종합적으로 포함하며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비평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감상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평이 도입되었으며, 학습자는 ‘비평적 감상’을 통해 작품을 탐구하고 의미를 재구성하는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등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감상수업은 지식 전달의 일방향적 학습과정, 시각의 일방적인 강요, 제한된 자료의 활용 및 감상 전 제공되는 정보로 인해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감상교육에 다양한 연구들 중 비평을 교육적으로 전이한 연구가 부족하며, 작가중심 비평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비평적 감상 활동이 전개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감상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감상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학습 장소로서 미술관을 이야기할 수 있다. 미술관은 대표적인 비형식 교육 기관으로 사회⦁문화 교육적 기능의 강조에 따라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비교적 자율적인 학습 공간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실생활과 연관된 맥락적 학습,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

주제어

#OBL(Object-Based Learning), 비평적 감상, 미술관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은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06 p.
키워드 OBL(Object-Based Learning), 비평적 감상, 미술관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60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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