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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 전기 언어발달지체 아동과 정상발달 아동의 AAC 그림상징 표현 과제 수행력 비교 원문보기


이윤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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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이하 AAC)은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를 입은 아동들의 의사소통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뿐 아니라 아동들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복합의사소통장애(Complex Communication Needs: CCN) 아동들의 지속적인 언어발달을 위한 중재에 AAC가 사용될 때 가장 효율성(정확도, 반응속도)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대상자들의 다양한 의사소통요구와 특성에 AAC 체계를 맞추는 것이다. 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AAC를 사용하는 보편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AAC 체계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다면 좀 더 발전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언어를 습득하는 동안 그림상징을 사용하는 아동들은 정상발달 아동들과는 달리 이해(청각적)와 표현(시각적)을 위해 각각 다른 양식을 사용하게 되는데(Sutton et al., 2002), 이러한 양식상의 불일치로 인해 구어로 일반적인 구조를 산출할 수 있는 경우에도 그림상징 발화에서는 구어의 일반적 어순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Trudeau, Sutton, & Morford, 2014). 언어 발달 과정에 있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아동들은 2-3세 무렵부터 주어-목적어-서술어 어순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데(진경선 등, 2015), 한국어는 단어의 생물성, 조사 등을 단서로 사용하며 문장을 해석(황민아·안혜진, 2002) 할 수 있기에 비교적 어순이 자유로운 편이다. 문법을 습득하는 단계의 아동들이 그림상징으로 문장을 표현하고자 할 때 나타내는 어순에 따른 수행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효율적인 AAC 사용을 위한 단서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각적으로 제시되는 문장을 듣고 이를 AAC 그림상징으로 표현하는 과제를 통해 학령 전기 언어발달지체 아동과 정상발달 아동의 어순(기본, 도치)과 배열조건(일치, 불일치)에 따른 수행력(정확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of the AAC graphic symbol sequence task by the word order and the arrangement condition of delayed language developmental and typical developmental children an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task performance, language abilit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610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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