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the teenage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 mediated effect of empathy ability and domestic health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영향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서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목적에 의해 구성된 척도에 따라 작성된 설문지를 통하여 서울, 수도권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확보된 데이터를 SPSS Ver 22.0,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영향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서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목적에 의해 구성된 척도에 따라 작성된 설문지를 통하여 서울, 수도권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확보된 데이터를 SPSS Ver 22.0, AMOS, Ver 2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가 공감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높아질수록 가정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는 것이 검증되었다. 넷째,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높아질수록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는 것이 검증되었다. 다섯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검증되었다.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이 증가하면서 학교생활만족도를 위한 방안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공감능력, 가정건강성,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본 절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공감능력, 가정건강성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도출된 결과가 어떤 의미가 있는 지를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 및 매개효과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하기 위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인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를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것은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높아지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을 연계하여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 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여섯째 연구문제에서 매개변인으로 고려되었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은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사이에서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생활지도와 교육이 강화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하며, 학교와 가정의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본 연구의 함의로는 첫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는데 있다. 둘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인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잘 활용하면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데 있다. 셋째,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가 검증됨에 따라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을 고양하는 방안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는데 있다. 넷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인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을 높여야 한다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영향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서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목적에 의해 구성된 척도에 따라 작성된 설문지를 통하여 서울, 수도권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확보된 데이터를 SPSS Ver 22.0, AMOS, Ver 2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가 공감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높아질수록 가정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는 것이 검증되었다. 넷째,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높아질수록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는 것이 검증되었다. 다섯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검증되었다.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이 증가하면서 학교생활만족도를 위한 방안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공감능력, 가정건강성,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본 절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공감능력, 가정건강성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도출된 결과가 어떤 의미가 있는 지를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 및 매개효과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하기 위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인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를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인 청소년의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것은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높아지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을 연계하여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 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여섯째 연구문제에서 매개변인으로 고려되었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은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사이에서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생활지도와 교육이 강화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하며, 학교와 가정의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본 연구의 함의로는 첫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는데 있다. 둘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인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잘 활용하면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데 있다. 셋째,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의 매개효과가 검증됨에 따라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을 고양하는 방안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는데 있다. 넷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인 학업태도, 사회적 관계, 운동능력, 생활태도, 공감능력과 가정건강성을 높여야 한다는데 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personality traits of teenagers on their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nd family health in this process, thereby making plans to boost the students’ life satisfaction. Scales and questionnaires were made...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personality traits of teenagers on their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nd family health in this process, thereby making plans to boost the students’ life satisfaction. Scales and questionnaires were made by these objectives, and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SPSS and AMOS Ver. 22.0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dolescen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and mode of life had a direct influence on school life satisfaction. Second, the adolescen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and mode of life had an effect on empathy. Third, the higher personality traits of the adolescents raised family health. Fourth, the higher empathy and family health raised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Fifth, the empathy and family health were verified to have mediating effec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olescents’ personality traits and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the teenagers’ personality traits was a very important variable that directly affects their school life satisfaction. Second, improving and utilizing the subfactors of the personality trai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and mode of life– would have positive influences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ird, as the mediating effects of teenagers’ empathy and family health have been verified, we have to consider by priority the measures to promote them. Fourth, we have to boost the teenagers’ personality trai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mode of life, empathy, and family health.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personality traits of teenagers on their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nd family health in this process, thereby making plans to boost the students’ life satisfaction. Scales and questionnaires were made by these objectives, and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SPSS and AMOS Ver. 22.0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dolescen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and mode of life had a direct influence on school life satisfaction. Second, the adolescen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and mode of life had an effect on empathy. Third, the higher personality traits of the adolescents raised family health. Fourth, the higher empathy and family health raised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Fifth, the empathy and family health were verified to have mediating effec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olescents’ personality traits and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the teenagers’ personality traits was a very important variable that directly affects their school life satisfaction. Second, improving and utilizing the subfactors of the personality trai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and mode of life– would have positive influences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ird, as the mediating effects of teenagers’ empathy and family health have been verified, we have to consider by priority the measures to promote them. Fourth, we have to boost the teenagers’ personality traits, study attitude, social relationships, motor ability, mode of life, empathy, and family healt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