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은 지금까지의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래를 선택하는 진로발달 단계에 위치한다. 진로(career)의 의미가 전 생애로 확대되며 대학생의 진로결정은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올바른 진로결정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과는 달리 사회·경제적, 심리적인 원인 등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졸업자의 절반만이 취업에 성공하고 있으며 어렵게 취업에 성공한 세 명 중 한 명은 적성, 흥미, 전공 불일치 등의 이유로 재취업에 도전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 대상의 효과적인 진로상담이 요구된다.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첫 번째 단계는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특성에 대해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다. 성숙한 진로발달은 그 바탕이 되는 올바른 진로태도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위해 먼저 내담자의 진로태도성숙도를 분석, 이와 더불어 개인의 성격 및 특성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
대학생은 지금까지의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래를 선택하는 진로발달 단계에 위치한다. 진로(career)의 의미가 전 생애로 확대되며 대학생의 진로결정은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올바른 진로결정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과는 달리 사회·경제적, 심리적인 원인 등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졸업자의 절반만이 취업에 성공하고 있으며 어렵게 취업에 성공한 세 명 중 한 명은 적성, 흥미, 전공 불일치 등의 이유로 재취업에 도전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 대상의 효과적인 진로상담이 요구된다.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첫 번째 단계는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특성에 대해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다. 성숙한 진로발달은 그 바탕이 되는 올바른 진로태도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위해 먼저 내담자의 진로태도성숙도를 분석, 이와 더불어 개인의 성격 및 특성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성격 5요인 및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성격 5요인은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성별, 학년, 근로경험, 부모직업기대 지각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진로태도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설문은 2014년 3월 18일부터 2014년 3월 2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강원도 소재 대학교 및 인천광역시 소재 청소년 기관에 소속된 남·여 대학생 315명이었다. 측정도구는 성격 5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Goldberg(1999)가 제작한 성격 5요인 검사(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 IPIP)를, 진로태도성숙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기학(1997)의 진로태도성숙도검사(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 CAMI)를 활용하였다. 또한 개인적 특성을 성별, 학년, 근로경험, 부모직업기대 지각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료는 윈도우용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independent t-test) 및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넷째, 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진로태도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학년 및 부모직업기대 지각에 따라 진로태도성숙도에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은 준비성(M = 3.85, p < .01)과 목적성(M = 3.51, p < .05)이 남학생은 독립성(M = 3.61, p < .05)과 확신성(M = 3.26, p < .05)이 높았다. 1학년은 독립성(M = 3.70, p < .01)이, 4학년은 준비성(M = 3.86, p < .01)이 높았다. 부모직업기대 지각이 높을 경우 준비성(M = 3.97, p < .01)이, 낮을 경우 목적성(M = 4.81, p < .01)이 높았다. 둘째,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에 상관이 나타났다. 진로태도성숙도는 신경증과 부적 상관(r = -.25, p < .01)을, 신경증을 제외한 나머지 4요인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성격 5요인은 진로태도성숙도에 개방성, 신경증, 성실성, 외향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진로태도성숙도의 하위 요인 중 확신성(R2 = .38, p < .001)이 성격 5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학생의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 각각을 주요 변인으로 다룬 연구는 있었지만 두 변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다룬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대학생 집단에서도 진로태도성숙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성격 5요인이 유용한 심리적 구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진로태도성숙도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진로상담에 앞서 성별, 학년, 근로경험, 부모직업기대 지각 등의 기초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것으로도 내담자의 진로발달 정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효과적인 진로상담은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특성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적·심리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 분석을 통해 진로상담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은 지금까지의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래를 선택하는 진로발달 단계에 위치한다. 진로(career)의 의미가 전 생애로 확대되며 대학생의 진로결정은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올바른 진로결정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과는 달리 사회·경제적, 심리적인 원인 등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졸업자의 절반만이 취업에 성공하고 있으며 어렵게 취업에 성공한 세 명 중 한 명은 적성, 흥미, 전공 불일치 등의 이유로 재취업에 도전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 대상의 효과적인 진로상담이 요구된다.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첫 번째 단계는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특성에 대해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다. 성숙한 진로발달은 그 바탕이 되는 올바른 진로태도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위해 먼저 내담자의 진로태도성숙도를 분석, 이와 더불어 개인의 성격 및 특성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성격 5요인 및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성격 5요인은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성별, 학년, 근로경험, 부모직업기대 지각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진로태도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설문은 2014년 3월 18일부터 2014년 3월 2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강원도 소재 대학교 및 인천광역시 소재 청소년 기관에 소속된 남·여 대학생 315명이었다. 측정도구는 성격 5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Goldberg(1999)가 제작한 성격 5요인 검사(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 IPIP)를, 진로태도성숙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기학(1997)의 진로태도성숙도검사(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 CAMI)를 활용하였다. 또한 개인적 특성을 성별, 학년, 근로경험, 부모직업기대 지각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료는 윈도우용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independent t-test) 및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넷째, 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진로태도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학년 및 부모직업기대 지각에 따라 진로태도성숙도에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은 준비성(M = 3.85, p < .01)과 목적성(M = 3.51, p < .05)이 남학생은 독립성(M = 3.61, p < .05)과 확신성(M = 3.26, p < .05)이 높았다. 1학년은 독립성(M = 3.70, p < .01)이, 4학년은 준비성(M = 3.86, p < .01)이 높았다. 부모직업기대 지각이 높을 경우 준비성(M = 3.97, p < .01)이, 낮을 경우 목적성(M = 4.81, p < .01)이 높았다. 둘째,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에 상관이 나타났다. 진로태도성숙도는 신경증과 부적 상관(r = -.25, p < .01)을, 신경증을 제외한 나머지 4요인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성격 5요인은 진로태도성숙도에 개방성, 신경증, 성실성, 외향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진로태도성숙도의 하위 요인 중 확신성(R2 = .38, p < .001)이 성격 5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학생의 성격 5요인과 진로태도성숙도 각각을 주요 변인으로 다룬 연구는 있었지만 두 변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다룬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대학생 집단에서도 진로태도성숙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성격 5요인이 유용한 심리적 구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진로태도성숙도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진로상담에 앞서 성별, 학년, 근로경험, 부모직업기대 지각 등의 기초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것으로도 내담자의 진로발달 정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효과적인 진로상담은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특성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적·심리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 분석을 통해 진로상담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university students are on a career development stage for making career decision by career exploration activities. Career decision making for the university students becomes more important because it has effects on quality of life. Also making an appropriate career decision means a successful ch...
The university students are on a career development stage for making career decision by career exploration activities. Career decision making for the university students becomes more important because it has effects on quality of life. Also making an appropriate career decision means a successful change from an adolescent to an adult. However, it becomes more difficult to make career decision by social, economic and psychological situations in spite of high interests in careers of the university students. Nowadays half of university graduates are getting their job but a third of them quit their job due to their aptitudes, interests, major disagreement and so on. Therefore, th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for the university students is required. The first step of effective career counseling is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Career maturity comes with right career attitudes so it is important to analysis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lients. Also personalit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re required to get concrete data for the career counsel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big five personalty factors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the university students. Hypothesis for achieving the purpose of the study as follows: First, differences will exist in career attitude maturity by individual characteristics. Second,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will influence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the hypothesis testing, sex, grade, working experiences and job expectation of parents are defined as individu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18, 2014 to March 25, 2014. The participants were 315 students of large universities located in Seoul, Incheon and Gangwon province in Korea. The participants completed 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 (Goldberg, 1999), 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 (Lee, 1997) and some questions about individual characteristic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data samples by SPSS for Windows 18.0.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multipul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prove hypothe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this study was to examine differences in career attitude maturity by sex, grade and job expectation of parents. Female students showed the highest point in preparation (M = 3.85, p < .01), purpose (M = 3.51, p < .05), while male students showed the highest in independence (M = 3.61, p < .05), confidence (M = 3.26, p < .05). The freshmen showed the highest point in independence (M = 3.70, p < .01), while the forth grades (M = 3.86, p < .01) showed the highest point in preparation. The higher job expectation of parents showed, the higher preparation (M = 3.97, p < .01) appeared. The lower job expectation of parents showed, the higher purpose (M = 4.81, p < .01) appeared. Third was to assess that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influence on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This study was examined the association between big five personalty factors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Neuroticism showed negative correlation (r = -.25, p < .01) with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while other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Confidence was the most influenced factors by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Results indicate that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re effective concepts to predict university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There are some differences in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by individual characteristics. Therefor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ndividual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re early indicators for th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It will give basic data for th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The university students are on a career development stage for making career decision by career exploration activities. Career decision making for the university students becomes more important because it has effects on quality of life. Also making an appropriate career decision means a successful change from an adolescent to an adult. However, it becomes more difficult to make career decision by social, economic and psychological situations in spite of high interests in careers of the university students. Nowadays half of university graduates are getting their job but a third of them quit their job due to their aptitudes, interests, major disagreement and so on. Therefore, th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for the university students is required. The first step of effective career counseling is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Career maturity comes with right career attitudes so it is important to analysis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lients. Also personalit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re required to get concrete data for the career counsel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big five personalty factors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the university students. Hypothesis for achieving the purpose of the study as follows: First, differences will exist in career attitude maturity by individual characteristics. Second,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will influence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the hypothesis testing, sex, grade, working experiences and job expectation of parents are defined as individu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18, 2014 to March 25, 2014. The participants were 315 students of large universities located in Seoul, Incheon and Gangwon province in Korea. The participants completed 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 (Goldberg, 1999), 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 (Lee, 1997) and some questions about individual characteristic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data samples by SPSS for Windows 18.0.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multipul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prove hypothe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this study was to examine differences in career attitude maturity by sex, grade and job expectation of parents. Female students showed the highest point in preparation (M = 3.85, p < .01), purpose (M = 3.51, p < .05), while male students showed the highest in independence (M = 3.61, p < .05), confidence (M = 3.26, p < .05). The freshmen showed the highest point in independence (M = 3.70, p < .01), while the forth grades (M = 3.86, p < .01) showed the highest point in preparation. The higher job expectation of parents showed, the higher preparation (M = 3.97, p < .01) appeared. The lower job expectation of parents showed, the higher purpose (M = 4.81, p < .01) appeared. Third was to assess that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influence on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This study was examined the association between big five personalty factors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Neuroticism showed negative correlation (r = -.25, p < .01) with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while other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Confidence was the most influenced factors by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Results indicate that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re effective concepts to predict university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There are some differences in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by individual characteristics. Therefor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ndividual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re early indicators for th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It will give basic data for th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