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보통합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보 이원화체제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보통합의 추진현황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유보통합의 운영방식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5. 유보통합의 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6. 유보통합의 관리감독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A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 3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구 절차는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4주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
< 국문요약 >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지경애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권혜진)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보통합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보 이원화체제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보통합의 추진현황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유보통합의 운영방식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5. 유보통합의 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6. 유보통합의 관리감독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A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 3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구 절차는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4주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21.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 이원화체제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교육내용 및 프로그램에 차이에 있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분리되어 있어 불편한 점으로 부모들은 동일한 연령(만 3-5세) 임에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용 시간 및 비용에 차이가 있어 불공평하다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대다수의 부모들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보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향후 공교육화를 위한다는 응답이 제일 많았으며, 유보통합이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부모가 필요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유보통합 추진현황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은 유아학비와 보육료 결재카드 통일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용시간, 교육과정 등 통합을 다음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다수의 부모들은 유보통합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보통합의 운영방식에 대한 부모의 인식 중 유보통합에 참여하는 유아 연령 범위에 대하여서는 부모들은 만 3-5세, 정규적인 교육 및 보육시간으로는 부모들은 1일 8시간 이상 운영하는 종일제로 응답하였다. 교육 및 보육비용 부담에 대하여 기본과정은 국가가 부담, 방과 후 과정은 부모가 부담을 해야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정부지원을 받을 경우, 우선적 지원 분야에서는 교육비 지원으로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람직한 운영 방식으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구분을 없애고, 연령과 부모의 희망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해야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유보통합 시 바람직한 교사자격 취득 방법으로는 지금의 형태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보통합 시 통합교사 자격 구분 방법으로는 부모들은 연령(영아, 유아)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부모들은 영아와 유아의 교사자격 구분의 필요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유보통합 시 유아교육기관 설립유형에 대하여는 부모들은 지금의 형태로 유지하기를 원하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보통합 시 바람직한 기관 명칭으로는 영아학교(만 0-2세)와 유아학교(만 3-5세)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응답하였다.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행정관리 주체가 누가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에 대해서 부모들은 교육부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으로 응답하였다.
< 국문요약 >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지경애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권혜진)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보통합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보 이원화체제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보통합의 추진현황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유보통합의 운영방식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5. 유보통합의 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6. 유보통합의 관리감독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A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 3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구 절차는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4주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21.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 이원화체제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교육내용 및 프로그램에 차이에 있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분리되어 있어 불편한 점으로 부모들은 동일한 연령(만 3-5세) 임에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용 시간 및 비용에 차이가 있어 불공평하다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대다수의 부모들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보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향후 공교육화를 위한다는 응답이 제일 많았으며, 유보통합이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부모가 필요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유보통합 추진현황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은 유아학비와 보육료 결재카드 통일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용시간, 교육과정 등 통합을 다음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다수의 부모들은 유보통합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보통합의 운영방식에 대한 부모의 인식 중 유보통합에 참여하는 유아 연령 범위에 대하여서는 부모들은 만 3-5세, 정규적인 교육 및 보육시간으로는 부모들은 1일 8시간 이상 운영하는 종일제로 응답하였다. 교육 및 보육비용 부담에 대하여 기본과정은 국가가 부담, 방과 후 과정은 부모가 부담을 해야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정부지원을 받을 경우, 우선적 지원 분야에서는 교육비 지원으로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람직한 운영 방식으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구분을 없애고, 연령과 부모의 희망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해야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유보통합 시 바람직한 교사자격 취득 방법으로는 지금의 형태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보통합 시 통합교사 자격 구분 방법으로는 부모들은 연령(영아, 유아)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부모들은 영아와 유아의 교사자격 구분의 필요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유보통합 시 유아교육기관 설립유형에 대하여는 부모들은 지금의 형태로 유지하기를 원하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보통합 시 바람직한 기관 명칭으로는 영아학교(만 0-2세)와 유아학교(만 3-5세)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응답하였다.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행정관리 주체가 누가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에 대해서 부모들은 교육부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으로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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