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뭉치(Chunk) 빈칸 채우기 활동이 초등 6학년 영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loze procedure with Chun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원문보기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이나 문자 등의 매체를 사용하여 화자와 청자 간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상호작용으로, 언어의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이 동시에 사용되는 기능 통합적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영어 교육의 목표인 기초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활동의 역동성이 강조되며 언어 기능 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언어 기능 통합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 기능 통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초기부터 듣기와 쓰기를 함께 학습하는 것이 언어 4 기능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며, 받아쓰기가 효과적인 기능 통합 학습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중, 고등학생,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다수였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및 기능 통학 학습 방안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나 초기 학습자들에게 있어 듣기· 쓰기 학습의 효과가 크다고 밝혀졌으며, 초등영어 교육에서도 기능 통합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듣기· 쓰기 기능 통합 방안의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 듣기· 쓰기 기능 통합 적용 방안 및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이나 문자 등의 매체를 사용하여 화자와 청자 간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상호작용으로, 언어의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이 동시에 사용되는 기능 통합적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영어 교육의 목표인 기초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활동의 역동성이 강조되며 언어 기능 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언어 기능 통합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 기능 통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초기부터 듣기와 쓰기를 함께 학습하는 것이 언어 4 기능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며, 받아쓰기가 효과적인 기능 통합 학습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중, 고등학생,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다수였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및 기능 통학 학습 방안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나 초기 학습자들에게 있어 듣기· 쓰기 학습의 효과가 크다고 밝혀졌으며, 초등영어 교육에서도 기능 통합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듣기· 쓰기 기능 통합 방안의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 듣기· 쓰기 기능 통합 적용 방안 및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말뭉치를 활용한 빈칸 채우기 활동이 초등 6학년 영어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말뭉치와 빈칸 채우기 각각은 듣기 학습 및 쓰기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선행연구들을 통해 입증된 바 있으나, 두 요소가 모두 적용된 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드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말뭉치와 빈칸 채우기 두 요소를 함께 활용한 지도 방법의 효과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보았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생들의 영어 듣기 및 쓰기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K초등학교 6학년 A, B반 총 56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1~7단원의 단원별 1차시, 2차시 Look& Listen과 Listen & Speak 활동에서 각각 15분씩 총 14차시에 걸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반인 A반에는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을, 비교반인 B반에는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을 투입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A, B반은 사전 듣기, 쓰기 평가를 통해 동질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실험 처치 후 사후 듣기 평가와 쓰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SPSS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실험반과 비교반의 빈칸 채우기 답안 비교 및 분석을 바탕으로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설문을 실시, SPSS t 검정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듣기 및 쓰기 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영향 또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고자 실험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견 설문을 실시,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사전 사후 듣기 평가를 바탕으로 SPSS t검정을 실시한 결과, p < 0.05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보다 세부적으로 상, 하 집단의 수준별 결과 분석에 따르면 상 집단은 p < 0.01 수준에서, 하 집단은 p < 0.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상, 하 집단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으나 상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보다 큰 효과가 있었으며,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에 비해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사전 사후 쓰기 평가를 바탕으로 SPSS t검정을 실시한 결과 p < 0.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빈칸 채우기 답안 비교분석 결과,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을 한 경우 말뭉치 표현에 대한 기억력이 보다 높게 나타났고, 스펠링의 정확성 또한 높았으며, 빈칸 채우기 평가 답안의 공란률도 비교반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즉,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에 비해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학생들의 쓰기 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듣기와 쓰기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흥미도, 자신감, 학습동기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험반 학생들의 사전 사후 설문 응답 결과, SPSS t검정 시 흥미도와 자신감은 통계적으로 p < 0.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습 동기의 경우 p <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세 측면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에 대한 실험반 학생들의 의견 설문 결과, 학생들 스스로 본 활동이 영어 능력의 향상과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 모두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 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83%이상의 학생들이 본 활동에 대해 듣기 및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느낀다고 응답하였으며,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의 향상 뿐 아니라 어휘력 및 말하기 능력의 신장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이 나타났다. 모르는 말뭉치표현 또는 다소 길이가 길거나 문법적 복잡도가 높은 말뭉치의 경우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아져 활동에서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으나, 듣기에 집중하여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예측하고 써보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낀다는 의견도 다수 나타났다. 즉, 학습자들 입장에서 볼 때, 본 활동은 영어 능력의 향상과 학습의 정의적 영역 측면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1학기 동안 1단원~7단원의 각 1,2차시의 14차시 수업 15분씩에 해당하는 듣기· 쓰기 통합 활동 실험으로, 활동의 효과 차이를 명확히 알아보기에는 비교적 짧은 기간 일수 있다. 둘째, 6학년의 실험반 1반, 비교반 1반 총 5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로써, 연구결과를 전체 초등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셋째, 교과서에 등장하는 어휘, 표현의 수준에 따라 실험에 활용되는 말뭉치의 양과 수준 및 범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는 전체 말뭉치에 대한 학습효과로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초등 교육과정의 교과서에 제시된 말뭉치에 제한하여 연구결과를 해석할 때에만 의미가 있다. 연구 결과 및 제한점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더 많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6개월 이상의 오랜 시간 연구를 진행하여 말뭉치를 활용한 빈칸 채우기 활동의 효과성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Look & Listen 과 Listen & Speak에서 뿐 아니라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챈트나 노래 등의 듣기 활동 시에도 말뭉치 빈칸 채우기 듣기 활동을 접목하는 등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가 교육적으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말뭉치를 선택해야 하는지 기준을 초등교육과정 실정에 맞게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정리하자면,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듣기 및 쓰기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의견 설문을 통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뿐 아니라 말하기 능력 및 어휘 학습에 까지도 긍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는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기능 통합 학습으로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때문에,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효과적인 듣기· 쓰기 기능 통합적용 방안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듣기· 쓰기 기능 통합 수업 활동으로 적극 활용되기를 제안하는 바이다.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이나 문자 등의 매체를 사용하여 화자와 청자 간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상호작용으로, 언어의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이 동시에 사용되는 기능 통합적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영어 교육의 목표인 기초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활동의 역동성이 강조되며 언어 기능 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언어 기능 통합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 기능 통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초기부터 듣기와 쓰기를 함께 학습하는 것이 언어 4 기능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며, 받아쓰기가 효과적인 기능 통합 학습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중, 고등학생,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다수였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및 기능 통학 학습 방안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나 초기 학습자들에게 있어 듣기· 쓰기 학습의 효과가 크다고 밝혀졌으며, 초등영어 교육에서도 기능 통합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듣기· 쓰기 기능 통합 방안의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 듣기· 쓰기 기능 통합 적용 방안 및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말뭉치를 활용한 빈칸 채우기 활동이 초등 6학년 영어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말뭉치와 빈칸 채우기 각각은 듣기 학습 및 쓰기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선행연구들을 통해 입증된 바 있으나, 두 요소가 모두 적용된 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드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말뭉치와 빈칸 채우기 두 요소를 함께 활용한 지도 방법의 효과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보았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생들의 영어 듣기 및 쓰기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K초등학교 6학년 A, B반 총 56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1~7단원의 단원별 1차시, 2차시 Look& Listen과 Listen & Speak 활동에서 각각 15분씩 총 14차시에 걸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반인 A반에는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을, 비교반인 B반에는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을 투입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A, B반은 사전 듣기, 쓰기 평가를 통해 동질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실험 처치 후 사후 듣기 평가와 쓰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SPSS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실험반과 비교반의 빈칸 채우기 답안 비교 및 분석을 바탕으로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설문을 실시, SPSS t 검정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듣기 및 쓰기 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영향 또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고자 실험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견 설문을 실시,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사전 사후 듣기 평가를 바탕으로 SPSS t검정을 실시한 결과, p < 0.05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보다 세부적으로 상, 하 집단의 수준별 결과 분석에 따르면 상 집단은 p < 0.01 수준에서, 하 집단은 p < 0.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상, 하 집단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으나 상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보다 큰 효과가 있었으며,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에 비해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사전 사후 쓰기 평가를 바탕으로 SPSS t검정을 실시한 결과 p < 0.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빈칸 채우기 답안 비교분석 결과,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을 한 경우 말뭉치 표현에 대한 기억력이 보다 높게 나타났고, 스펠링의 정확성 또한 높았으며, 빈칸 채우기 평가 답안의 공란률도 비교반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즉,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에 비해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학생들의 쓰기 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듣기와 쓰기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흥미도, 자신감, 학습동기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험반 학생들의 사전 사후 설문 응답 결과, SPSS t검정 시 흥미도와 자신감은 통계적으로 p < 0.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습 동기의 경우 p <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세 측면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에 대한 실험반 학생들의 의견 설문 결과, 학생들 스스로 본 활동이 영어 능력의 향상과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 모두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 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83%이상의 학생들이 본 활동에 대해 듣기 및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느낀다고 응답하였으며,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의 향상 뿐 아니라 어휘력 및 말하기 능력의 신장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이 나타났다. 모르는 말뭉치표현 또는 다소 길이가 길거나 문법적 복잡도가 높은 말뭉치의 경우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아져 활동에서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으나, 듣기에 집중하여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예측하고 써보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낀다는 의견도 다수 나타났다. 즉, 학습자들 입장에서 볼 때, 본 활동은 영어 능력의 향상과 학습의 정의적 영역 측면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1학기 동안 1단원~7단원의 각 1,2차시의 14차시 수업 15분씩에 해당하는 듣기· 쓰기 통합 활동 실험으로, 활동의 효과 차이를 명확히 알아보기에는 비교적 짧은 기간 일수 있다. 둘째, 6학년의 실험반 1반, 비교반 1반 총 5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로써, 연구결과를 전체 초등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셋째, 교과서에 등장하는 어휘, 표현의 수준에 따라 실험에 활용되는 말뭉치의 양과 수준 및 범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는 전체 말뭉치에 대한 학습효과로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초등 교육과정의 교과서에 제시된 말뭉치에 제한하여 연구결과를 해석할 때에만 의미가 있다. 연구 결과 및 제한점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더 많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6개월 이상의 오랜 시간 연구를 진행하여 말뭉치를 활용한 빈칸 채우기 활동의 효과성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Look & Listen 과 Listen & Speak에서 뿐 아니라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챈트나 노래 등의 듣기 활동 시에도 말뭉치 빈칸 채우기 듣기 활동을 접목하는 등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가 교육적으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말뭉치를 선택해야 하는지 기준을 초등교육과정 실정에 맞게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정리하자면,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개별 어휘 빈칸 채우기 활동과 비교하여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듣기 및 쓰기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의견 설문을 통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뿐 아니라 말하기 능력 및 어휘 학습에 까지도 긍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는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이 기능 통합 학습으로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때문에, 말뭉치 빈칸 채우기 활동은 효과적인 듣기· 쓰기 기능 통합적용 방안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듣기· 쓰기 기능 통합 수업 활동으로 적극 활용되기를 제안하는 바이다.
The primary task in learning a language is the acquisit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 As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contains both of understanding and expressing functions, it is important to develop four language function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competences integratively. Thus, ...
The primary task in learning a language is the acquisit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 As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contains both of understanding and expressing functions, it is important to develop four language function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competences integratively. Thus,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applications for developing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s and activities. According to the former researches, it is effective to learn listening and writing together especially for the beginners since it helps to make a connection between text and sound, developing four language functions comprehensively. As it is, dictation has been considered as an effective interactive activity in that it helps developing both of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s. However, most of the researches were related to middle school students or high school students, not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communicative competence is being emphasized these days, there is a need to research on developing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s and activit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o. Thus, this study intends to give an implication for finding effective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s and activities.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loze procedure with chun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These are the three research questions. First, does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affects meaningful effect on listening competence compared to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individual words? Second, does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affects meaningful effect on writing competence compared to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individual words? Third, how will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affect the learners' affective domain(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For the research, 56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K' elementary school in Kangseo-gu, Seoul were sampl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chunk words group and individual words group. They had 14 times of cloze procedure activities at the first and second period of the lesson, from lesson 1 through lesson 7, about 15 minutes for each time. They had three times of listening each time for filling in the blanks but A groups with chunks, B groups with individual words. All the participants had pre and post test on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and chunk group students were also asked to fill out a questionnaire on their affective domain(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about learning listening and writing. Plus, chunk group students were asked to write their opinion about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too.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s are as follows. First, the chunk words group showed a meaningful advance compared to the individual words group on listening competence. According to the result of SPSS t-test,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lso, both low and high score groups of chunks groups had meaningful advance, too. In details, higher score groups especially had more increase. Second, the chunk words group showed a meaningful advance compared to the individual words group on writing competence. According to the result of SPSS t-test,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lso, these are the findings of analyzing the answers between two groups. Chunk words group students were likely to remember more chunks compared to individual words group students. And, the spelling was also more accurate and the blank rate of chunk words group was much lower than that of individual words group. It shows that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 words helped learners developing writing competence. Third,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 words showed meaningful effect on learner's affective domain(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According to the SPSS t-test result, the difference between pre and post questionnaire answers was significant. All the three aspects of the affective domain, 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showed positive effect. Fourth, according to the survey of the chunk group students about the activity, most students(about 83% of the students) felt the activity was helpful for developing their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Many also answered that it helped developing vocabulary ability and speaking competence, too. It shows that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 can be an effective integrative learning method. Though there were some opinions that students felt difficulty writing long or complicate chunk expressions, many felt it interesting and fun doing the activity itself. Thus, it indicates that the activity also affected positively on learners' affective domains, too. There are some limits, though. First, the experiment term was somehow short to reveal th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Second, since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56, it is hard to generalize the result for all the elementary school learners. Thus, there is need to operate longer term experiment with larger number of participants. Third, it is hard to generalize the result as the effect of chunks itself, since the chunks used in the activity were limited according to the word list of the textbook. So, the result of this study is only meaningful for the chunks in elementary english textbook level. To conclude,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had meaningful effect not only on improving competences including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but also on enhancing learners' affective domain such as 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Also, as the survey showed that students felt the activity also helped developing speaking competence and vocabulary ability,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activity can have transfer effect on the other competences. Therefore,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could be utilized as an effective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6 grade learners.
*A thesis 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The primary task in learning a language is the acquisit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 As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contains both of understanding and expressing functions, it is important to develop four language function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competences integratively. Thus,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applications for developing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s and activities. According to the former researches, it is effective to learn listening and writing together especially for the beginners since it helps to make a connection between text and sound, developing four language functions comprehensively. As it is, dictation has been considered as an effective interactive activity in that it helps developing both of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s. However, most of the researches were related to middle school students or high school students, not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communicative competence is being emphasized these days, there is a need to research on developing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s and activit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o. Thus, this study intends to give an implication for finding effective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s and activities.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loze procedure with chun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These are the three research questions. First, does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affects meaningful effect on listening competence compared to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individual words? Second, does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affects meaningful effect on writing competence compared to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individual words? Third, how will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affect the learners' affective domain(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For the research, 56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K' elementary school in Kangseo-gu, Seoul were sampl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chunk words group and individual words group. They had 14 times of cloze procedure activities at the first and second period of the lesson, from lesson 1 through lesson 7, about 15 minutes for each time. They had three times of listening each time for filling in the blanks but A groups with chunks, B groups with individual words. All the participants had pre and post test on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and chunk group students were also asked to fill out a questionnaire on their affective domain(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about learning listening and writing. Plus, chunk group students were asked to write their opinion about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too.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s are as follows. First, the chunk words group showed a meaningful advance compared to the individual words group on listening competence. According to the result of SPSS t-test,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lso, both low and high score groups of chunks groups had meaningful advance, too. In details, higher score groups especially had more increase. Second, the chunk words group showed a meaningful advance compared to the individual words group on writing competence. According to the result of SPSS t-test,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lso, these are the findings of analyzing the answers between two groups. Chunk words group students were likely to remember more chunks compared to individual words group students. And, the spelling was also more accurate and the blank rate of chunk words group was much lower than that of individual words group. It shows that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 words helped learners developing writing competence. Third,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 words showed meaningful effect on learner's affective domain(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According to the SPSS t-test result, the difference between pre and post questionnaire answers was significant. All the three aspects of the affective domain, 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showed positive effect. Fourth, according to the survey of the chunk group students about the activity, most students(about 83% of the students) felt the activity was helpful for developing their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Many also answered that it helped developing vocabulary ability and speaking competence, too. It shows that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 can be an effective integrative learning method. Though there were some opinions that students felt difficulty writing long or complicate chunk expressions, many felt it interesting and fun doing the activity itself. Thus, it indicates that the activity also affected positively on learners' affective domains, too. There are some limits, though. First, the experiment term was somehow short to reveal th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Second, since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56, it is hard to generalize the result for all the elementary school learners. Thus, there is need to operate longer term experiment with larger number of participants. Third, it is hard to generalize the result as the effect of chunks itself, since the chunks used in the activity were limited according to the word list of the textbook. So, the result of this study is only meaningful for the chunks in elementary english textbook level. To conclude,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had meaningful effect not only on improving competences including listening and writing competence, but also on enhancing learners' affective domain such as interest, self-confidence, and motivation. Also, as the survey showed that students felt the activity also helped developing speaking competence and vocabulary ability,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activity can have transfer effect on the other competences. Therefore, the cloze procedure activity with chunks could be utilized as an effective integrative language learning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6 grade learne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