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대한 메타분석 : 성격강점 및 덕목 분류체계를 중심으로
A Meta-Analysis of Counselor's Human Qualities Affecting Counseling Outcome : Based on Character Strenths and Virtues Class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박순근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긍정심리전공 긍정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상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인간으로서의 상담자이고,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특성을 바탕으로 한다는데 연구자들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관한 연구논문들도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관련 연구들을 종합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의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관련한 연구들의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을 성격강점 및 덕목 분류체계로 분류한 후 분류된 상담자의 성격강점별 상담성과와의 관련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3단계의 분석과정을 거쳤다. 1단계에서는 상담자의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을 제목과 초록으로 선별하여 114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을 제시하였고, 2단계에서는 114편의 논문 중 성격강점 및 덕목 분류체계로 분류가 가능한 논문 46편을 중심으로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 3단계에서는 상담자의 성격강점과 상담성과 간 ...

주제어

#상담성과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성격강점 및 덕목 메타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순근
학위수여기관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긍정심리전공 긍정심리전공
지도교수 이정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71
키워드 상담성과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성격강점 및 덕목 메타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80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