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 대학생과 일본인 대학생의 감사 표현 연구 : '감사 화행'과 '감사 반응 화행'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명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한국과 학습자 모문화 간의 문화적 차이를 찾아내고 문화적 특수성에 주목하여 이를 교육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한국인 모국어 화자와 학습자 모국어의 화행을 비교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학습자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연구의 일환으로써 한국인 대학생, 일본인 대학생,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감사 표현’을 연구하였다. 본고에서 ‘감사 표현’이라 함은 감사의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감사의 말(감사)’과 ‘감사의 말에 뒤따르는 반응(감사 반응)’을 모두 포함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가 감사의 상황에서 한국 사회와 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한국어로 감사 표현을 할 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써 1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크게 감사 화행에 관한 연구, 감사 반응 화행에 관한 연구, 감사 화행의 한‧일 비교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감사 화행과 감사 반응 화행의 이론적 배경과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 감사 표현 화행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본 논문의 조사 대상, 조사 도구로 삼은 DCT(Discourse Complete Test : 담화완성테스트)의 구성 방법과 내용, 분석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DCT의 결과를 집단별, 상황별, 사회적 변인별로 각 집단이 많이 사용한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집단별 분석에서는 한국인 대학생, 일본인 대학생, 일본의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어 학습자의 전략 사용을 분석하였다. 상황별 분석에서는, 감사 화행의 경우 ‘상대방의 호의로 식사 대접, 선물, 답례성 선물을 받은 상황’과 ‘화자가 부탁하여 도움을 받은 상황’으로, 감사 반응 화행의 경우 ‘화자의 호의로 선물, 식사 대접, 답례성 식사 대접을 한 상황’과 ‘상대방의 부탁으로 도움을 준 상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사회적 변인별 분석에서는 사회적 변인을 사회적 지위, 친밀도, 부담 정도로 나누고 변인에 따라 각 집단은 어떠한 전략을 많이 사용했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인 대학생과 일본인 대학생은 상황에 따라 선호하는 전략이 달랐으며 같은 상황 안에서도 사회적 변인에 따라서 사용하는 전략에 차이를 보였다.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한국인 대학생과 일본인 대학생의 경향을 동시에 띠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한국어 말하기 능력의 부족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지 못할 때도 있었으며 화용적 실패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각 집단의 전략 사용에 있어서 특히 상황을 중심으로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 이는 문화적 특수성에 관련된 문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내용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는 다양한 담화 상황을 중심으로 여러 사회적 변인을 고려하여 대화문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감사 표현을 제시함에 있어 다양한 감사 ...

주제어

#감사 화행 화행 감사 반응 화행 감사 표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희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전은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5 p.
키워드 감사 화행 화행 감사 반응 화행 감사 표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829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